요임금과 순임금, 하(夏)나라를 세운 우왕(禹王), 하나라의 걸왕을 타도하고 상(商)나라(후에 은나라)의 시조가 된 탕왕(湯王)을 가리킨다.
당요(唐堯), 우순(虞舜), 하우(夏禹), 상탕(商湯)이라고도 한다.
요순우탕은 고대중국에서 덕치를 통하여 태평성대를 이룬 성군(聖君)을 지칭한다.
Yáo-Shùn-Yǔ-Tāng
Emperor Yao, Emperor Shun, Yu the Great and Tang of Shang
four wise leaders in ancient China
□ 요임금
요는 제곡(帝喾)의 아들이다. 당요(唐堯)로도 부르며, 요가 당(唐)지방을 다스려 붙은 칭호이다. 요가 처음에 도(陶)라는 지방에 살다가 당(唐)이라는 지방으로 옮겨 붙여진 도당씨(陶唐氏), 제요도당(帝堯陶唐)이라는 칭호도 있다.
요는 20살에 왕위에 올라 덕으로 나라를 다스린다. 왕위에 올라 70여년이 지난 후 요는 여러 신하에게 후계자를 찾아 추천하기를 명한다. 신하는 입을 모아 전욱 고양의 후손이자, 효성이 지극한 순(舜)을 추천한다. 요는 순에게 먼저 두 딸을 시집보낸다. 후에는 순을 궁으로 불러 여러 직책을 맡겨 순의 본성과 능력을 시험한다. 3년이 지나자 요는 왕위를 친자를 대신하여 순에게 선양(禪讓)하기로 결정하고 천하의 일을 맡긴다.
《史記 五帝本紀》 帝堯者,放勛。其仁如天,其知如神。就之如日,望之如雲。富而不驕,貴而不舒。黃收純衣,彤車乘白馬。能明馴德,以親九族。九族既睦,便章百姓。百姓昭明,合和萬國。
《사기 오제본기》 제요자,방훈。기인여천,기지여신。취지여일,망지여운。부이불교,귀이불서。황수순의,동차승백마。능명순덕,이친구족。구족기목,편장백성。백성소명,합화만국。
Emperor Yao was highly meritorious. His benevolence was like that of heaven, and his wisdom that of a god; when approached he was genial as the sun, and was looked out for as clouds in dry weather. He was rich without being proud, and esteemed yet not lax. He wore a yellow hat and plain silk dress, and drove a red car drawn by white horses. He was able to display his supereminent virtue, by bringing into close alliance the nine degrees of kindred, and they being rendered harmonious, he forthwith regulated the people, and his people having become enlightened, the various states were at peace.
제요는 방훈(放勛)이라고도 부른다. 제요는 인덕이 하늘과 같고, 지혜는 신(神)과 같고, 가까이 다가가 보면 따스한 햇볕과 같고, 멀리서 바라보면 촉촉한 비를 내려주는 구름과 같고, 부유하지만 교만하지 않고, 높은 지위에 있지만 오만하지 않다. 제요는 늘 황색의 모자를 쓰며 짙은 황색의 옷을 입고 백마가 끄는 붉은 마차를 탄다. 제요는 스스로 겸손할 줄 알고, 구족(九族)을 서로 화친시켜 구족이 회목하게 지내게 하고, 백생을 바르게 다스린다. 백성은 교화하여 그 소명을 분명하게 하고, 각국의 제후와도 서로 화합하며 평화를 유지한다.
《論語 泰伯》 子曰 : "大哉, 堯之為君也! 巍巍乎! 唯天為大, 唯堯則之。 蕩蕩乎! 民無能名焉。 巍巍乎! 其有成功也 ; 煥乎, 其有文章!"
《논어 태백》 자왈 : "대재, 요지위군야! 외외호! 유천위대, 유요칙지。탕탕호! 민무능명언。외외호! 기유성공야 ; 환호, 기유문장!"
The Master said, "Great indeed was Yao as a sovereign! How majestic was he! It is only Heaven that is grand, and only Yao corresponded to it. How vast was his virtue! The people could find no name for it. How majestic was he in the works which he accomplished! How glorious in the elegant regulations which he instituted!"
요임금은 군주로서 대단히 위대하다! 요임금이 얼마나 위대한가! 오로지 하늘만이 위대하나, 단지 요임금만이 하늘만큼 위대하다. 요임금의 인덕(仁德)은 얼마나 대단한가! 누구도 요임금만큼 대단한 인덕을 갖춘 사람을 찾을 수 없다. 요임금이 이룬 공적은 얼마나 위대한가! 요임금이 만든 명쾌한 규율은 얼마나 훌륭한가!
□ 순임금
순(Emperor Shun, legendary ruler of ancient China)은 중국 전설 속의 군주로 삼황오제(三皇五帝) 중 오제에 속하는 군주이다. 순은 전욱 고양의 후손으로 성은 우(虞), 이름은 중화(重華)이고 우순(虞舜) 또는 제순유우(帝舜有虞)로도 부른다. 순은 제왕의 후손이나 여러 대를 거치면서 지위가 낮은 서민이 되어 가난하게 살게 된다.
순은 본디 성정이 어질고 순하여 어려서부터 부모에게 효도한다는 칭송을 받으며 자란다. 순의 부친 고수(瞽叟)는 장님이며, 머리가 좀 모자라 어떤 일도 제대로 해나갈 줄 모른다. 고수는 본처가 죽은 후 후처를 들여 아들 상(象)을 낳는다. 고수는 후처의 말만 듣고 상을 편애하면서 순을 미워한다. 계모 또한 성질이 고약하여 늘 순에게 악랄하다. 고수와 계모 사이에서 태어난 상도 역시 제 어미를 닮아 교활하고 악랄하기가 이를 데 없다.
표독한 계모는 순에게 매질까지 해 가며 구박을 일삼고, 심지어 순을 죽이려 안달이다. 고수와 상까지도 공모하여 계모의 악행을 돕는다. 순은 집을 나와 역산(歷山) 기슭에 초가를 짓고 황무지를 개간하며 홀로 살아간다. 순이 역산에 들어가 농사를 짓자 해마다 풍년이 들고, 인근에 사는 사람은 앞을 다투어 자신의 전답을 순에게 바치며 함께 살기를 청한다. 순이 고기를 잡으면 고기가 산더미처럼 잡힌다. 인근의 어부도 역시 자신의 어장을 내놓으며 순을 따른다. 순이 도기(陶器)를 구우면 모두 아름답고 튼튼한 그릇이 된다. 역시 도기장이도 순 곁으로 모여든다. 순에게 많은 사람이 몰려와서 그를 의지하며 살게 된다. 순이 사는 역산 기슭은 1-2년만에 작은 마을이 되고, 작은 마을에서 큰 읍이 된다. 끝내는 수많은 사람이 모여 사는 도시로 변하게 된다.
요임금의 귀에까지 소문이 들어간다. 요임금은 먼저 아황과 여영이라는 두 딸을 순에게 시집보내고(요임금의 두 딸 아황과 여영은 본처와 후처가 아니라 모두 본처이다), 아홉 아들을 순과 함께 생활하게 한다. 순은 황제의 사위가 된 후에도 자기를 못살게 한 고수와 계모, 이복동생 상을 원망하지 아니한다. 오히려 고수 일행을 용서하고 함께 살자고까지 한다. 고수 일행은 순이 부귀영화를 누리는 모습을 보고는 더 분노와 질투심이 폭발한다. 상은 아름다운 두 형수를 보고는 급기야 눈이 뒤집혀 순을 죽이고 두 형수를 차지하려고 한다(옛날 중국에는 兄死娶嫂(형사취수), 즉 형이 죽은 뒤에 동생이 형수와 결혼하여 함께 사는 관습이 있다).
어느 날 고수 일행은 곡식창고(廩)의 지붕이 샌다며 그 수리를 맡기려 순을 부른다. 아황과 여영은 순에게 화려한 색채로 봉황이 그려진 옷을 입고 가라고 한다, 순이 곡식창고의 지붕 위로 올라가자 상은 재빨리 사다리를 치워버린다. 고수는 곡식창고 밑에 볏집을 깔고 불을 지른다. 갑자기 불길이 치솟고 순은 뜨거워 어쩔 줄 몰라한다. 순이 손을 위로 펼치며 하늘을 향하여 외마디를 지르자 한 마리 큰 봉황으로 변하여 불꽃과 연기를 뚫고 하늘로 날아오른다.
고수는 순을 죽일 계획으로 우물의 청소를 부탁한다. 아황과 여영은 순을 우물 속에 가두려는 술책을 미리 알고는 묘책을 마련한다. 순으로 하여금 겉옷 속에 용이 그려진 속옷을 입고 가라고 한다. 고수 일행은 순이 이전과 달리 화려한 무늬가 그려진 옷을 입고 오지 않은 모습을 보고 적이 안심한다. 순은 밧줄을 타고 깊은 우물 속으로 들어간다. 순이 우물 밑에 당도하자 갑자기 밧줄이 끊어진다. 진흙이며 돌덩어리가 위에서 쏱아져 내려온다. 당황한 순이 겉옷을 벗어던지자 순식간에 멋진 용으로 변신한다. 순은 용이 되어 땅밑을 흐르는 물길을 따라 한참을 헤엄치다가 다른 우물을 통하여 땅 위로 다시 솟구쳐 올라온다.
고수 일행은 희희낙낙거리며 순의 집으로 달려간다. 고수와 계모는 순의 많은 재물을 차지할 생각에 신이 나고, 상은 순의 예쁜 아내를 차지할 생각에 절로 신이 난다. 고수 일행이 순의 집에 당도하고 보니, 순은 정자에 앉아 태연히 거문고를 타고 있다. 고수 일행은 경기를 일으킬 정도로 매우 놀라 모두 정신을 잃는다.
요임금은 순을 궁으로 불러 중요한 직책을 맡긴다. 요임금은 자신의 후사를 순에게 맡길 수 있는지를 여러 가지로 시험해 본 후 아들 대신 순에게 왕위를 물려주기로 마음을 정한다. 순은 순임금이 된 후에도 덕치를 행하여 백성으로부터 추앙을 받는다.
□ 禹王(우왕)
우는 고대중국의 전설상의 국가인 하(夏)나라의 시조이다. 우는 달리 대우(大禹)、하우(夏禹) 혹은 하우씨(夏禹氏)、제우(帝禹)、신우(神禹)、하후우(夏后禹) 등으로도 불린다. 부친은 곤((鯀)이며 곤의 부친이 삼황오제에서 오제에 드는 전욱이므로, 우는 전욱의 손자이다. 또한 전욱은 황제의 손자이므로, 우는 황제의 고손자가 된다.
우는 하나라를 세우기 전에 치수사업을 하다가 실패한 부친 곤의 뒤를 이어 순에게 천거되어 황하의 치수를 맡는다. 우는 결혼한지 4일만에 황하의 치수를 위하여 집을 떠난다. 전국을 답사하면서 세 번씩이나 자신의 집 앞을 지나치지만 집 안에서 들리는 아내의 울음소리와 아버지를 부르며 뒤쫒는 아들의 목소리를 외면하고 황하의 치수에 몰두한다. 우는 일에 너무 몰두한 나머지 가정과 자식에 무정한 모습을 보일 뿐만 아니라, 여러 군데 다친 상처로 온몸이 성한 데가 없을 정도로 거의 반신불수가 된다.
우는 자기의 부친 곤이 황하의 치수에 성공하지 못한 이유에 대하여 골돌히 생각한다. 치수에 실패한 곤은 홍수로 물이 범람하는 지역에는 높은 제방을 쌓아 물길을 강제적으로 막는 방법을 택한다(침수될 우려가 있는 지역은 흙으로 메운다). 이른바 제도사매(堤堵僿埋)를 택하지만 치수에 실패한다. 아무리 제방을 높이 쌓아도 더 많은 비가 내리면 제방이 우르르 무너질 수밖에 없다. 큰 제방이 무너지는 순간 상상조차 못할 어마어마한 재해가 생긴다. 우는 제방을 쌓아 물길을 막기보다는 물이 흘러넘칠만한 지역을 찾아 물이 잘 흐를 수 있도록 물길을 터주어 소통(疏通)되게 한다. 큰 물길 주위에는 다른 물길을 만든다. 큰 물길에서 물이 넘칠 경우에 쉽게 다른 물길로 물이 빠져나가 물이 넘치지 않도록 한다. 강보다 낮아 물이 불어나면 침수가 되는 지역은 오히려 물길을 넓고 깊게 파서 물이 잘 흐르도록 한다. 과연 연장소도(湮障疏導), 즉 물이 넘치면 그 흐름을 터주고 막힌 물은 산을 뚫어서라도 물길을 여는 방법으로 황하의 물길을 다스리자 아무리 큰 비가 내리더라도 홍수가 언덕을 삼키며 산을 무너뜨리고, 낮은 지역이 침수되는 일이 더 이상 생기지 않는다.
우는 순임금으로부터 선양받아 왕위에 오르고 하나라를 세워 우왕이 된다. 우왕은 인덕이 훌륭하여 모든 백성으로부터 존경을 받는다. 우왕은 통치능력도 탁월하지만 스스로를 내세우거나 자랑하지 아니하고, 늘 겸손하여 후세에서도 성군으로 추앙을 받는다.
우왕은 남방을 순행하다가 회계에 이르러 병이 나서 죽게 된다. 아들 계(啓)가 뒤를 이어 왕위를 세습하고, 그 후로 선양의 전통은 사라지며 황제의 자리가 세습되게 된다.
《論語 泰伯》 子曰 : "禹,吾無間然矣。菲飲食,而致孝乎鬼神;惡衣服,而致美乎黻冕;卑宮室,而盡力乎溝洫。禹,吾無間然矣。"
《논어 태백》 자왈 : "우,오무간연의。비음식,이치효호귀신;악의복,이치미호불면;비궁실,이진력호구혁。우,오무간연의。"
The Master said, "I can find no flaw in the character of Yu. He used himself coarse food and drink, but displayed the utmost filial piety towards the spirits. His ordinary garments were poor, but he displayed the utmost elegance in his sacrificial cap and apron. He lived in a low, mean house, but expended all his strength on the ditches and water channels. I can find nothing like a flaw in Yü."
우왕은 전혀 결점을 찾을 수 없는 인물이다. 우왕 자신은 변변찮은 음식을 먹으면서 조상을 위하여 제사를 모실 때에는 정성을 다하며 극진한 효심을 보인다. 우왕 자신은 남루한 의복을 입으면서 제사를 지낸 때에는 지극히 우아한 제복을 차려입는다. 우왕 자신은 누추한 궁전에서 거주하면서 치수를 위하여 구거(溝渠)와 수로의 정비에 온 힘을 다 쏟는다. 우왕에게서는 전혀 흠결을 찾을 수 없다.
□ 湯王(탕왕)
탕왕은 향락에 빠진 하나라 걸왕을 타도하고 상나라를 건국한 시조이다. 탕왕은 달리 탕(湯), 성탕(成湯)、무탕(武湯)、상탕(商湯)、천을(天乙)、천을탕(天乙湯), 대을(大乙), 태을(太乙) 등으로도 불린다.
탕왕은 본래 하나라의 신하이나, 걸왕이 폭정을 행하고 향락에 빠져 정사를 등한시하고 민심이 등을 돌리자 명신 이윤(伊尹)의 보좌를 받아 걸왕을 토벌하고, 상나라(은나라)를 건국한다. 탕왕이 걸왕을 토벌할 때에 여러 제후에게 고한 격문을 《탕서》(湯誓)라 하며, 《상서 상서》(尚书 商书)에 수록되어 있다. 탕왕은 후세에 하나라의 우왕, 주나라의 문왕, 무왕과 함께 성군으로 숭상된다.
'고사성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象耕鳥耘(상경조운) (0) | 2023.05.12 |
---|---|
下車泣罪(하거읍죄) (0) | 2023.05.11 |
鵬程萬里(붕정만리) (0) | 2023.05.10 |
麥秀黍油(맥수서유) (1) | 2023.05.09 |
盗亦有道(도역유도) (0) | 2023.05.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