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가 지어서 자기가 받는다.
자기가 저지른 일의 결과를 자기가 돌려받다.
본래는 불교에서 쓰는 용어로 자신이 저지른 과보(果報)나 업보(業報)를 자신이 받는다는 의미이다.
自業自縛(자업자박), 自作自受(자작자수)와 같은 의미이다.
出爾反爾(출이반이)는 너에게서 나와서 너에게로 돌아온다, 즉 행복이나 불행, 길흉화복, 선악은 모두 자기 자신이 초래한다는 의미이다.
《孟子 梁惠王下》 曾子曰: "戒之戒之!出乎爾者,反乎爾者也。"
《맹자 양혜왕하》 증자왈: "계지계지!출호이자,반호이자야。"
The philosopher Zeng said, "Beware, beware. What proceeds from you, will return to you again."
仰天而唾 徒汚其面(앙천이타 도오기면)은 하늘을 바라보고 침을 뱉으면 자기의 얼굴을 더럽힌다, 즉 남을 해(害)치려다가 도리어 자기(自己)가 해를 입는다는 의미이다.
《四十二章经》 仰天而唾,唾不至天,而堕其面;逆风扬尘,尘不至彼,还飞其身。
《사십이장경》 앙천이타,타부지천,이타기면;역풍양진,진부지피,환비기신。
하늘을 바라보고 침을 뱉으면 그 침이 하늘에 이르지 않고 자기의 얼굴에 떨어진다. 바람을 거슬러 먼지를 일으키면 그 먼지가 다른 사람에게 이르지 않고 자기의 몸으로 날아온다.
"누워서 침 뱉기", "하늘보고 침 뱉기"라는 속담도 남을 해하려고 한 짓이 오히려 자기에게 해로 돌아온다는 의미이다.
"돌부리를 차면 제 발부리만 아프다"고 하는 속담이 있고, 쓸데없는 짓을 하면 자기만 손해를 본다는 의미이가.
한국속담에서는 "꼬부랑 자지 제 발등에 오줌 눈다"고 하고, 어리석은 사람은 자기에게 해로운 일만 한다, 자기가 받는 벌이나 화, 재앙은 결국 자기에게 원인이 있다는 의미이다.
make one's bed and lie in it
reap what one sows
《正法念经》 自业自得果,众生皆如是。
《정법염경》 자업자득과,중생개여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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