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사성어

打草驚蛇(타초경사)

by kimlaw 2023. 8. 21.

풀을 휘저어 뱀을 놀라게 하다.
의도하지 않은 사소한 행동이 뜻밖의 결과를 낳다.
일을 민첩하게 처리하지 못하거나 행동을 경솔하게 하여 계획이나 전략 따위가 사전에 누설되어 상대방으로 하여금 경계를 하게 한다.
상대방에게 미리 경고하거나 상대방을 슬쩍 떠보아 스스로 깨닫고 물러나게 한다.
적당한 대책을 찾기 위하여 상대방의 반응을 떠보다.
Striking the grass alerts the snake.
give away your position through rash actions
alert someone of your presence unwittingly
It is unwise to alert an enemy of your presence.
Let sleeping dogs lie.

《成語故事》 
唐朝的時候,有一個名叫王魯的人,他在衙門做官的時候,常常接受賄賂、不遵守法規。有一天,有人遞了一張狀紙到衙門,控告王魯的部下違法、接受賄賂。王魯一看,狀紙上所寫的各種罪狀,和他自己平日的違法行為一模一樣。王魯一邊看著狀紙,一邊發著抖:“這…這不是在說我嗎?” 王魯愈看愈害怕,都忘狀紙要怎么批,居然在狀紙上寫下了八個大字:汝雖打草,吾已蛇驚。意思就是說你這樣做,目的是為了打地上的草,但我就像是躲在草里面的蛇一樣,可是被大大的嚇了一跳了!
《성어고사》
당조적시후,유일개명규왕로적인,타재아문주관적시후,상상접수회뢰、부준수법규。유일천,유인체료일장상지도아문,공고왕로적부하위법、접수회뢰。왕로일간,상지상소사적각종죄장,화타자기평일적위법행위일모일양。왕로일변간저장지,일변발저두:“저…저불시재설아마?” 왕로유간유해파,도망장지요즘요비,거연재장지상사하료팔개대자:여수타초,오이사경。의사취시설니저양주,목적시위료타지상적초,단아취상시타재초리면적사일양,가시피대대적혁료일도료!
당나라에 왕로(王魯)라는 사람이 있다. 왕로는 관리를 맡고 있으면서 자주 뇌물을 받아먹고 법규도 제대로 지키는 법이 없다. 어느 날 어떤 사람이 왕로의 부하가 위법한 행위를 한 사실을 고발하는 편지를 관가에 보낸다. 왕로가 편지를 살펴보니 편지에 묘사된 여러 죄상(罪狀)이 자기가 평소 저지른 위법행위와 완전히 똑같다. 왕로는 편지를 읽자마자 심히 놀라서 벌벌 떨면서 편지에 적힌 내용이 분명 본인에 대한 고발이라고 생각한다. 왕로는 편지를 읽으면 읽을수록 더 두려워하며 어쩔 줄을 몰라 하다가 돌연 편지 위에 크게 汝雖打草 吾已蛇驚(여수타초 오이사경), 즉 "비록 당신이 쓴 편지가 땅 위에 자라는 풀을 휘저으려는 의도라고 하더라도 풀을 치는 소리에 놀라 이미 안전한 곳으로 재빨리 몸을 감춘 뱀처럼 본인도 모든 증거를 없애 안전하다"고 하는 여덟 글자를 적는다.
  

풀을 쳐서 뱀을 놀라게 하다.
풀을 헤쳐보며 풀 속에 뱀이 있는지를 살피듯이, 적군이 어디에 숨어 있는지를 알기 위하여는 여러 차례 정찰하고 확인한다.
적정을 미리 살피다.
한국속담에서는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라", "아는 길도 물어 가라"고 한다.
손자병법 삼십육계(兵法三十六計)에서 제13계(第十三計)에 해당한다.
stomp the grass to scare the snake

孫武 《三十六計》  疑以叩实,察而后动;复者,阴以谋也。
손무 《병법》  의이고실,찰이후동;복자,음이모야。
의심스러운 정황이 있으면 정찰하고 확인하여야 하고, 정황을 완전히 장악한 후에 행동하여야 한다. 반복하여 정찰하는 방법이 숨어 있는 적군을 발견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