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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사성어

諸子百家(제자백가)

by kimlaw 2023. 1. 5.

중국 선진(先秦)시대부터 춘추전국시대를 거쳐 한대 초기까지의 학술이나 사상을 대표하는 학자와 학파를 총칭하여  제자백가(諸子百家 zhū zǐ bǎi jiā)라 한다.

한서 예문지(漢書 藝文志)에 의하면 학파는 총 189개가 있고, 저술은 4,324편에 이른다고 한다(凡諸子百八十九家四千三百二十四篇).
Hundred Schools of Thought

one hundred philosopher and scholar 

one hundred philosopher and military strategist

the large number of scholars and controversialists, and their respective schools, that flourished during China's Spring and Autumn period and Warring States period

諸子(제자)
[先秦时期] 선진시기
文武道[顺天应人]微, 周公王道[礼法]小, 姜子牙[霸道][兵法]大
문무도[순천응인]미, 주공왕도[예법]소, 강자아[패도][병법]대

[春秋战国] 춘추전국 Spring and Autumn and Warring States period
管子, 老子, 孔子, 晏子, 孙子, 范蠡, 扁鹊, 尹文, 列子, 庄子, 田骈, 黄老, 杨子, 邓析, 公孙龙子, 惠子, 鬼谷子, 张仪, 苏秦, 孙膑, 庞涓, 孟子, 墨子, 告子, 商鞅, 申不害, 慎子, 许行, 邹衍, 荀子, 韩非子, 吕不韦。
관자, 노자, 공자, 안자, 손자, 범려, 편작, 윤문, 열자, 장자, 전병, 황로, 양자, 등석, 공손용자, 혜자, 귀곡자, 장의, 소진, 손빈, 방연, 맹자, 묵자, 고자, 상앙, 신불해, 신자, 허행, 추연, 순자, 한비자, 여불위。

노자


[汉] 한 Han
司马迁, 淮南子, 董仲舒, 王充。
사마천, 회남자, 동중서, 왕충。

동중서


百家(백가)
阴阳家, 儒家, 墨家, 名家, 法家, 道家, 纵横家, 杂家, 农家, 小说家, 兵家, 医家。
음양가, 유가, 묵가, 명가, 법가, 도가, 종횡가, 잡가, 농가, 소설가, 병가, 의가。

□ 陰陽家 阴阳家(음양가) [Yīnyángjiā] yin-yang school, School of Naturalists or Yin-yang
전국말기부터 한초까지 성행한 일종의 철학학파이다. 제(齊)나라 추연(鄒衍)이 창시하고, 음양오행설을 주창한다. 대표적인 저술로는 (), 자종시(子終始), 《용성자》(容成子) 등이 있다.

鄒衍(추연)

음양설(陰陽說)은 음양이라고 하는 서로 상반되는 에너지가 천지만물의 원천이라고 본다. 음양이 합하여 만물이 성장하고, 하늘에 바람(風), 구름(雲), 우레(雷), 비(雨)와 같은 자연기상이 일어난다고 본다. 음양의 조화로 땅에서는 바다(海), 산천(山川)과 같은 대지의 형체가 생겨나며, 역시 동서남북과 같은 4방이나 춘하추동과 같은 4계절도 역시 음양의 조화라고 본다.
오행설(五行說)은 금, 목, 수, 화, 토(金, 木, 水, 火, 土)을 의미하는 오행이 우주만물과 각종의 자연형상을 변화시키는 기초라고 설명한다. 오행(金, 木, 水, 火, 土)의 상생(相生 generating interaction)과 상극(相剋 overcoming interaction)의 관계로 우주와 인간사회의 현상을 해석한다. 오행상생(五行相生)은 금생수(金生水), 수생목(水生木), 목생화(木生火), 화생토(火生土), 토생금(土生金)이고, 오행상극(五行相克)은 화극금(火克金), 금극목(金克木), 목극토(木克土), 토극수(土克水), 수극화(水克火)라고 한다.

五行-相生相剋

 

《漢書 藝文志》 陰陽家者流,蓋出於羲和之官,敬順昊天,歷象日月星辰,敬授民時,此其所長也。及拘者為之,則牽於禁忌,泥於小數,舍人事而任鬼神。

《한서 예문지》 음양가자류,개출어희화지관,경순호천,역상일월성진,경수민시,차기소장야。급구자위지,칙견어금기,니어소수,사인사이임귀신。


□ 儒家(유가) [Rújiā] School of scholars, Confucianism, Ruism
제자백가에서 가장 대표적인 학파이다. 달리 유학(儒學 Ruology), 유교(儒教 ru religion), 공맹사상(孔孟思想), 공유사상(孔儒思想)으로도 불린다. 공자가 창시하여 맹자가 발전시키고, 순자가 집대성한 사상학파이다. 공자(孔子), 맹자(孟子), 순자(荀子), 안자(顔子), 주자(朱子) 등이 대표적으로 유가에 속한다. 유가의 대표적인 경전으로는 《시경》, 《상서》, 《의례》, 《악경》, 《주역》, 《춘추》, 《논어》, 《효경》, 《주례》, 《예기》, 《춘추공양전》,《춘추곡량전》, 《이아》, 《맹자》 등이 있다.
유가에서는 인(仁 [Rén] benevolence, humaneness), 의(義 [Yì] righteousness or justice), 예(禮 Lǐ, proper rite), 지(智 [Zhì] knowledge), 신(信 [Xìn] integrity). 충(忠 [Zhōng] loyalty), 효(孝 [Xiào] filial piety), 절(節 [Jié] continence, fidelity)를 중시한다. 역시 성(誠 [chéng] honesty), 서(恕 [shù] kindness and forgiveness), 염(廉 [lián] honesty and cleanness), 치(耻 恥 [chǐ] shame, judge and sense of right and wrong), 용(勇 [yǒng] bravery), 온(温 溫 [wēn] kind and gentle), 양(良 [liáng] good, kindhearted), 공(恭 [gōng] respectful, reverent), 검(儉 [jiǎn] frugal), 양(讓 [ràng] modestly, self-effacing)도 사람으로서 지녀야 할 중요한 덕목으로 강조한다.

공자
맹자

 

《漢書 藝文志》 儒家者流,蓋出於司徒之官,助人君順陰陽明教化者也。游文於六經之中,留意於仁義之際,祖述堯舜,憲章文武,宗師仲尼,以重其言,於道最為高。孔子曰:"如有所譽,其有所試。"  唐虞之隆,殷周之盛,仲尼之業,已試之效者也。然惑者既失精微,而辟者又隨時抑揚,違離道本,苟以譁眾取寵。後進循之,是以五經乖析,儒學浸衰,此辟儒之患。

《한서 예문지》 유가자류,개출어사도지관,조인군순음양명교화자야。유문어육경지중,유의어인의지제,조술요순,헌장문무,종사중니,이중기언,어도최위고。공자왈:"여유소예,기유소시。"  당우지륭,은주지성,중니지업,이시지효자야。연혹자기실정미,이벽자우수시억양,위리도본,구이화중취총。후진순지,시이오경괴석,유학침쇠,차벽유지환。

 

□ 墨家(묵가) [Mòjiā] School of Mo, Mohists. Mohism or Moism
동주(東周)시기의 철학학파로 피차(彼此)를 구분하지 아니하고, 완전하고 무차별적인 박애에 입각한 겸애(兼愛 [jiān ài] universal love, inclusive love, impartial care)를 강조한다. 묵자(墨子)가 창시하고, 묵자 이외에 금할리(禽滑厘), 전구(田鸠), 맹성(孟胜) 등이 묵가에 속한다. 대표적인 저술로는 묵자(墨子), 호비자(胡非子), 수소자(随巢子) 등이 있다.

墨子(묵자)

 

《漢書 藝文志》 墨家者流,蓋出於清廟之守。茅屋采椽,是以貴儉;養三老五更,是以兼愛;選士大射,是以上賢;宗祀嚴父,是以右鬼;順四時而行,是以非命;以孝視天下,是以上同:此其所長也。及蔽者為之,見儉之利,因以非禮,推兼愛之意,而不知別親疏。

《한서 예문지》 묵가자류,개출어청묘지수。모옥채연,시이귀검;양삼노오경,시이겸애;선사대사,시이상현;종사엄부,시이우귀;순사시이행,시이비명;이효시천하,시이상동:차기소장야。급폐자위지,견검지리,인이비례,추겸애지의,이부지별친소。


□ 名家(명가) [Míngjiā] The School of Names or Logicians
명가는 논리학파이며, 달리 송자(訟者), 변자(辯者), 제사(察士), 형명가(刑名家) 등으로도 불린다. 주요한 학자로는 등석(鄧析), 혜시(惠施), 공손룡(公孫龍), 윤문(尹文) 등이 있다. 특히 등석이 주장하는 양가설(兩可說)은 이비위시, 이시위비(以非爲是, 以是爲非) 혹은 시비무도(是非無度)와 같이, 고대그리스의 소피스트와 그 입장이 비슷하다. 대표적인 저술로는 《공순룡자》(公孫龍子), 《등석자》(鄧析子),  《윤문자》(尹文子) 등이 있다

등석(鄧析)

 

《漢書 藝文志》 名家者流,蓋出於禮官。古者名位不同,禮亦異數。孔子曰:"必也正名乎!名不正則言不順,言不順則事不成。" 此其所長也。及譥者為之,則苟鉤鈲析亂而已。

《한서 예문지》 명가자류,개출어예관。고자명위부동,예역이수。공자왈:"필야정명호!명부정칙언불순,언불순칙사부성。" 차기소장야。급교자위지,칙구구고석란이이。


□ 法家(법가) [Fǎjiā] School of law, Legalism
관중(管仲), 사개(士匄), 조앙(赵鞅), 순인(荀寅), 이리(李悝) 등에 의하여 창시되어 한비(韓非, 韓非子)가 발전시키고 집대성한 학파이다. 진시왕도 역시 법가에 속한다. 법가는 이법치국(以法治國), 즉 법률로 나라를 다스리는 도리를 강조한다. 법가는 인간은 본래 이기적(selfish)이라고 보고, 법률의 엄격한 집행이 사회질서를 지키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본다. 예를 들어 한비자는 무릇 법률에 따라 형벌을 집행하면서 군주가 눈물을 흘린다면 그 눈물로써 어진 마음을 나타낼 뿐이지, 국가를 다스리는 행위는 아니다고 보며, 눈물까지 흘리면서 형벌을 원하지 않는 마음은 인(仁 [Rén] humaneness)이지만, 형벌을 반드시 집행하여야 하는 태도가 바로 법(法 [fǎ] standards, law)이라고 본다(且夫以法行刑, 而君爲之流涕, 此以效仁, 非以爲治也。 夫垂泣不欲刑者, 仁也; 然而不可不刑者, 法也). 대표적인 저술로는 관자(管子), 상군서(商君書), 신자(申子), 愼子(신자), 한비자(韓非子) 등이 있다.

韓非子

 

《漢書 藝文志》 法家者流,蓋出於理官,信賞必罰,以輔禮制。《易》曰"先王以明罰飭法",此其所長也。及刻者為之,則無教化,去仁愛,專任刑法而欲以致治,至於殘害至親,傷恩薄厚。

《한서 예문지》 법가자류,개출어리관,신상필벌,이보례제。《역》왈"선왕이명벌칙법",차기소장야。급각자위지,칙무교화,거인애,전임형법이욕이치치,지어잔해지친,상은박후。


□ 道家(도가) [Dàojiā] School of the Way, Daoism
대표적으로 노자(老子), 열자(列子), 장자(莊子) 등이 도가에 속한다. 도가철학은 도(道 [dào] way, path)를 근본으로 여기며, 무위(無爲 [wu wei] action without intention), 즉 인공을 가하지 않은 그대로의 자연(自然 naturalness), 간단(simplicity)과 자발(spontaneity)을 강조한다. 노자는 기본적인 덕목을 가리키는 삼보(三寶 Three Treasures)로 일왈자, 이왈검, 삼왈불감위천하선(一曰慈, 二曰儉, 三曰不敢爲天下先), 즉 자(慈 compassion), 검(儉 frugality), 불감위천하선(不敢爲天下先 humility) 세 가지를 든다.

도가는 실용주의적인 유교와는 달리 현실세계에 대한 신비주의적이고 형이상학적 이해를 강조한다. 달리 도교(道敎 [Dàojiào] Taoist religion, teachings of the Tao), 도학(道學 [dàoxué] Taology, learning of the Tao)으로도 불린다. 도가를 대표하는 저서로는 《노자》, 《도덕경》, 《열자》, 《장자》, 《윤문자》(尹文子) 등이 있다.

Lao Tzu Riding an Ox

 

《漢書 藝文志》 道家者流,蓋出於史官,歷記成敗存亡禍福古今之道,然後知秉要執本,清虛以自守,卑弱以自持,此君人南面之術也。合於堯之克攘,易之嗛嗛,一謙而四益,此其所長也。及放者為之,則欲絕去禮學,兼棄仁義,曰獨任清虛可以為治。

《한서 예문지》 도가자류,개출어사관,역기성패존망화복고금지도,연후지병요집본,청허이자수,비약이자지,차군인남면지술야。합어요지극양,역지겸겸,일겸이사익,차기소장야。급방자위지,칙욕절거례학,겸기인의,왈독임청허가이위치。


□ 縱橫家(종횡가) [Zonghengjia] The School of Diplomacy or School of Vertical and Horizontal [Alliances]
아홉 개의 학파인 구류(九流)의 하나이며, 귀곡자(鬼谷子 흔히 귀곡선생으로도 불린다)가 창시하고 소진(蘇秦), 장의(張儀)가 종횡가에 속한다. 열국(列國)의 제후를 찾아 돌아다니며 독특한 변설로 책략을 꾸미고 외교전술을 제시한 모사(謀士)를 가리킨다. 《전국책》(戰國策)은 종횡가의 외교전술과 책략을 모은 저서이고, 그 이외에 귀곡자(鬼谷子), 소자(蘇子), 장자(張子) 등이 있다.

특히 소진은 합종(合縱 Vertical Alliance), 장의는 연횡(連衡 Horizontal Alliance)을 외교전술로 주창하여 유명하다. 당시 동쪽에 있던 연(燕), 초(楚), 한(韓), 위(魏), 조(趙), 제(齊) 6국이 남북으로(north–south axis), 즉 종으로 동맹하여 진(秦)나라에 대항하는 정책이 합종이며, 합종책을 주도한 인물이 바로 소진이다. 진나라는 6국이 합종하여 맺은 대진동맹을 깨기 위하여 장의를 내세운다. 장의는 동쪽에 있는 6국이 서쪽의 진나라와 동서로(east–west axis), 즉 횡적으로 각각 개별적인 평화조약을 맺어야 한다고 주장하여 6국 사이의 합종동맹을 와해시키고, 결국 6국이 차례차례 멸망하면서 중국의 통일이 달성된다. 

 

전국칠웅
합종(合縱弱以攻一强)
연횡(事一强以攻众弱)

 

《漢書 藝文志》 從橫家者流,蓋出於行人之官。孔子曰:"誦詩三百,使於四方,不能專對,雖多亦奚以為?" 又曰:「使乎,使乎!」言其當權事制宜,受命而不受辭,此其所長也。及邪人為之,則上詐諼而棄其信。

《한서 예문지》 종횡가자류,개출어행인지관。공자왈:"송시삼백,사어사방,불능전대,수다역해이위?" 우왈:「사호,사호!」언기당권사제의,수명이불수사,차기소장야。급사인위지,칙상사훤이기기신。

   

 

合縱連衡(합종연횡)

국가의 존립을 지키기 위한 외교전술로 인접하고 있는 약소국가끼리 종으로 동맹하여 강대국가에 대처하는 합종(合縱)과 약소국가가 강대국가와 횡으로 동맹을 맺는 연횡(連衡)을 합하여 합종

hanzischool.tistory.com

 

□ 農家 农家(농가) [Nongjia] Agriculturist, Agriculturalism, School of Agrarianism, School of Agronomists, School of Tillers
농가는 백성에게 농사와 경작기술을 가르치면서 농사가 국가를 발전시키며 안정적인 사회를 이루는 핵심이라고 본다. 농사의 신으로 불리는 신농(神農)에서부터 시작되어 허행(許行)이 완성한 학파이다. 농가의 사상은 순농민 충애민(順民心 忠愛民), 수기근 구재황(修饑饉 救灾荒), 농본상말(農本商末)로 요약할 수 있다. 대표적인 저술로는 신농(神農), 야로(野老), 재씨(宰氏), 董安國(동안국) 등이 있다.
신농은 흔히 염제신농씨로 불리며, 중국 고대의 삼황(三皇 전설에 나오는 세 임금, 즉 복희씨(伏羲氏), 신농씨(神農氏), 수인씨(燧人氏)를 이른다) 중 한 사람이다. 신농은 한족에게 처음으로 농사짓는 방법을 알려주고, 백초의 풀을 직접 맛보아 해독을 하면서 한의학 최초의 저서로 유명한 《신농본초경》을 저술한 임금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허행은 소국인 등국(滕國 [Ténggúo] 1046–414 BC)에 살면서 자기를 따르는 무리와 함께 농사를 직접 지으며 자급자족하는 생활을 통하여 농자천하지대본(農者天下之大本)임을 보여준 학자이다. 허행은 논밭에서 일하는 농부와 함께 농사를 짓는 자애로운 왕(a worthy ruler feeds himself by ploughing side by side with the people)이 이끌어 가는 국가가 가장 이상적인 사회라고 주장하고, 왕을 포함한 모든 사람이 직접 농사를 지으며 자기의 생활을 스스로 꾸려가야 한다고 강조한다.

神農(신농)
許行(허행)

 

《漢書 藝文志》 農家者流,蓋出於農稷之官。播百穀,勸耕桑,以足衣食,故八政一曰食,二曰貨。孔子曰"所重民食",此其所長也。及鄙者為之,以為無所事聖王,欲使君臣並耕,誖上下之序。

《한서 예문지》 농가자류,개출어농직지관。파백곡,권경상,이족의식,고팔정일왈식,이왈화。공자왈"소중민식",차기소장야。급비자위지,이위무소사성왕,욕사군신병경,패상하지서。


□ 雜家 杂家(잡가) [Zajia] Syncretism, School of Miscellany
제자백가의 여러 사상과 학설을 모아 절충하고 해설하여 집대성한 학파이다. 대표적인 저서로 《여씨춘추》(呂氏春秋)가 있으나, 잡가는 그 의미가 너무 넓어서 포함되지 않은 주장과 이론이 없을 정도이므로, 잡가에 속하는 저서로는 《한서 예문지》(漢書 藝文志)에 따르면 20종 403편(二十家 四百三篇) 혹은 《수서 경적지》(隋書 經籍志)에 의하면 97부 2720권이 있다고 한다. 대표적으로 여불위(呂不韋), 유안(劉安 한고조(漢高祖)의 손자로 회남왕에 책봉되고, 회남왕 유안이 그의 빈객과 함께 지은 책이 회남자이다), 시교(尸佼)가 있다. 대표적인 저서로는 《여씨춘추》가 있고, 그 이외에 《회남자》(淮南子), 《시자》(尸子)도 있다.

呂不韋(여불위)

 

《漢書 藝文志》 雜家者流,蓋出於議官。兼儒、墨,合名、法,知國體之有此,見王治之無不貫,此其所長也。及盪者為之,則漫羨而無所歸心。

《한서 예문지》 잡가자류,개출어의관。겸유、묵,합명、법,지국체지유차,견왕치지무불관,차기소장야。급탕자위지,칙만선이무소귀심。


□ 小說家 小说家(소설가) [Xiaoshuojia] fictionist, School of Minor-talks
민간전설을 채집하여 토론을 벌이고, 백성의 생활이나 풍속을 살피는 학파이다. 대표적으로 우초(虞初)가 있고, 대표적인 저서로는 우초가 쓴 《주설》(周說)이 있다.

虞初(우초)

 

《漢書 藝文志》 小說家者流,蓋出於稗官。街談巷語,道聽塗說者之所造也。孔子曰:"雖小道,必有可觀者焉,致遠恐泥,是以君子弗為也。" 然亦弗滅也。閭里小知者之所及,亦使綴而不忘。如或一言可采,此亦芻蕘狂夫之議也。

《한서 예문지》 소설가자류,개출어패관。가담항어,도청도설자지소조야。공자왈:"수소도,필유가관자언,치원공니,시이군자불위야。" 연역불멸야。여리소지자지소급,역사철이불망。여혹일언가채,차역추요광부지의야。


□ 兵家(병가) [Bingjia] School of the Military
군사이론이나 군사전략, 군사활동을 연구한 학파이다. 혹은 무기의 종류와 무기의 성능이나 기술에 대하여 연구하기도 한다. 대표적으로 손무(孫武), 오기(吴起), 손빈(孫膑), 위요(尉缭) 등이 있다. 대표적인 저서로는 《손자병법》(孫子兵法), 《오자병법》(吴子兵法), 《손빈병법》(孫膑兵法), 《위요자》(尉缭子)가 있다.

《손자병법》의 저자 손무


□ 醫家 医家(의가) [yijia] School of the Medical Skills
중국의학의 이론을 발전시킨 의인(醫人)을 총칭하여 의가(醫家)라 한다. 편작(扁鹊)을 비롯하여 창공(仓公), 화타(華佗), 장중경(張仲景), 갈홍(葛洪), 손사막(孫思邈), 이시진(李時珍) 등이 대표적으로 의가에 속한다. 흔히 편작은 신의(神醫)라 불린다. 화타는 동봉(董奉), 장중경을 건안삼신의(建安三神醫)라 한다. 장중경은 의성(醫聖), 손사막은 약왕(葯王)이라 한다.

神醫 扁鹊(신의 편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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