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說文》 數之具也。一為東西,丨為南北,則四方中央備矣。
o 숫자가 모두 갖추어지게 되다.
o 一은 동서(東西)이고 丨은 남북(南北)이므로, 사방과 중앙이 완비된다.
o 본래는 十 열 십은 하나의 종획(丨)으로 구성되지만, 후에 횡획(一)을 더하여 십자표시(十 cross)와 같은 모양이 된다.
o 十은 一丨, 즉 一 한 일과 丨 뚫을 곤으로 구성된다.
o 什 열 사람 십, 열 십 拾 열 십은 같은 글자이다.
o 부수명칭은 「열십」이다.
o 부수명칭을 일본에서는 じゅう이라 하고, 중국에서는 十字旁(십자방)이라 하며 영어로는 radical ten이라 한다.
[十部]
丈 어른 장 《說文》 十尺也。从又持十。
o 10척(unit of length, 3.3 meters)이다.
o 오른손(又)으로 十 열 십을 잡고 있는 모양을 따른다.
o 회의문자이다.
千 일천 천 《說文》 十百也。从十从人。
o 십백, 즉 일천이다.
o 十 열 십을 따르고, 人 사람 인을 따른다.
o 회의문자이다.
o 갑골문이나 금문에서는 人 사람 인을따르고, 지사문자 혹은 상형문자로 볼 수 있다.
o 人 사람 인의 무릅에 해당하는 부분에 횡선(一)을 그은 모양으로 사람이 모두 1,000명이라는 의미이고, 2,000명이면 두 개의 횡선(二), 3,000명이면 세 개의 횡선(三)으로 표시한다.
o 仟 일천 천 阡 일천 천은 같은 글자이다.
肸 소리 울릴 힐 《說文》 響,布也。从十从䏌。
o 소리가 울려 퍼지다.
o 十 열 십을 따르고, 䏌 떨릴 흘을 따른다.
o 회의문자이다.
卙 많을 집 《說文》 卙卙,盛也。从十从甚。汝南名蠶盛曰卙。
o 집집(卙卙)은 매우 왕성하다는 의미이다.
o 十 열 십을 따르고, 甚 심할 심을 따른다.
o 회의문자이다.
o 여남(汝南)이라는 지방에서는 누에가 성한 모양을 卙 많을 집이라 한다.
博 넓을 박 《說文》 大通也。从十从尃。尃,布也。
o 크게 트여 통하다.
o 十 열 십을 따르고, 尃 펼 부를 따른다.
o 十 열 십은 동서남북의 사방(四方)과 중앙을 모두 구비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o 尃 펼 부는 布 펼 포와 같은 글자이다.
o 회의문자이다.
o 금문에서는 盾 방패 순과 유사한 모양이고, 손(又)에 방패를 들고 치고 때리며 싸운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o 愽 넓을 박은 같은 글자이다.
㔹 공이 클 를 《說文》 材十人也。从十力聲。
o 재능이나 힘이 다른 사람보다 10배가 큰 사람을 가리킨다.
o 十 열 십을 따르고, 力 힘 력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仂 공이 클 를의 본자이다.
卄 스물 입 《說文》 二十并也。古文省。
o 十 열 십과 十 열 십을 합하여 스물이 된다.
o 고문의 생략형이다.
o 廿 스물 입도 같은 글자이다.
o 춘추전국시대에 오왕(吳王)에게 이석(爾釋)이라는 딸이 있고, 그 딸이 생선을 먹다가 생선의 가시가 목에 걸려 결국은 죽게 된다. 오왕의 슬픔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죽은 딸의 이름인 이석(爾釋)과 이십(二十)은 그 발음이 비슷하므로, 오왕은 이십(二十)이라는 말만 들어도 죽은 딸이 생각나 슬픔을 주체하지 못한다. 이후부터 모든 사람이 이십(二十)을 말하기를 꺼려하고, 대신에 卄 스물 입을 만들어 사용하게 된다.
𠦫 모을 집 《說文》 詞之𠦫矣。从十咠聲。
o 시문(詩文)을 모은 전집(全集)을 가리킨다.
o 十 열 십을 따르고, 咠 소곤거릴 집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十(열십)이 부수로 사용된 한자]
卂 빨리 날 신 千 일천 천, 밭두둑 천, 그네 천 卄 스물 입 卅 서른 삽 卌 마흔 십 升 되 승, 오를 승 午 낮 오 卉 풀 훼, 빠를 훌 半 반 반 卍 만자 만 協 화합할 협 卑 낮을 비 卒 군사 졸, 마칠 졸, 버금 쉬 卓 높을 탁 協 화합할 협 南 남녘 남, 나무 나 單 홑 단, 오랑캐 이름 선 卙 많을 집 博 넓을 박 卛 거느릴 솔, 비율 률(율), 우두머리 수
[十(열 십)이 자부로 들어간 글자]
什 열 사람 십, 세간 집 叶 맞을 협, 잎 엽 汁 즙 즙, 맞을 협, 고을 이름 십, 그릇 집 旪 화합할 협 竍(일본한자) 데카리터 십 籵(일본한자) 데카미터 십 計(计) 셀 계 針(针) 바늘 침
夲 나아갈 토, 나아갈 도, 근본 본 早 이를 조 皁 하인 조 隼 송골매 준 準 준할 준, 콧마루 절
支 지탱할 지
辻 네거리 십
[English] shí
ten, the tenth
complete, completely
perfect, perfectly
extremely
[成語]
十義(십의)
유교에서 말하는, 사람이 각자의 위치에서 지켜야 할 10 가지 도리
父慈、子孝、兄良、弟弟、夫義、婦聽、長惠、幼順、君仁、臣忠。
부자、자효、형량、제제、부의、부청、장혜、유순、군인、신충。
부모는 자식을 사랑하고, 자식은 부모에게 효도하고, 형은 아우에게 착하고, 아우는 형을 공경하고, 남편은 아내에게 의롭고, 아내는 남편을 따르고, 어른은 아이에게 베풀고, 아이는 어른에게 순종하고, 임금은 신하에게 어질고, 신하는 임금에게 충성한다.
Kindness on the part of the father, and filial duty on that of the son; gentleness on the part of the elder brother, and obedience on that of the younger; righteousness on the part of the husband, and submission on that of the wife; kindness on the part of elders, and deference on that of juniors; with benevolence on the part of the ruler, and loyalty on that of the minister.
十長生(십장생) Ten Symbols of Longevity
오래 살고 죽지 아니한다는 열 가지
해[日], 달[月], 산(山), 내[川], 대나무[竹], 소나무[松], 거북[龜], 학[鶴], 사슴[鹿], 불로초(不老草, 芝)를 가리킨다.
달리 해, 돌[石], 물[水], 구름[雲], 소나무, 대나무, 불로초, 거북, 학, 산을 말하기도 한다.
《論語 公冶長》 子曰 : 十室之邑, 必有忠信如丘者焉, 不如丘之好學也。
《논어 공야장》 자왈 : 십실지읍, 필유충신여구자언, 불여구지호학야。
10여 가구가 사는 작은 고을에도 반드시 공자와 같은 충신은 있으나, 공자처럼 배우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없다.
The Master said, In a hamlet of ten families, there may be found one honorable and sincere as I am, but not so fond of learning.
《史記 世家》 知二五而不知十(지이오이부지십) [zhī èr wǔ ér bù zhī shí]
5가 둘이면 얼마인지는 알면서 10은 알지 못한다.
한 방면으로만 문제를 판단하고, 전체적인 관찰은 하지 못한다.
十萬八千里(십만팔천리) [shí wàn bā qiān lǐ]
매우 먼 거리, 매우 큰 차이
[관련한자]
十 열 십
卄 廿 [niàn] 스물 입
卅 𠦄 [sà] 서른 삽
卌 [xì] 마흔 십
五十 - 圩
六十 - 圓
七十 - 进
八十 - 枯
九十 - 枠
百 일백 백
皕 이백 벽
'第三' 카테고리의 다른 글
56. 言 말씀 언 (0) | 2021.06.20 |
---|---|
55. 卅 서른 삽 (0) | 2021.06.15 |
53. 古 예 고 (0) | 2021.06.15 |
52. 丩 얽힐 구, 휘감을 구 (0) | 2021.06.15 |
51. 句 글귀 구 (0) | 2021.06.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