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說文》 人之步趨也。从彳从亍。
o 사람의 걸음(큰 걸음과 잰걸음)을 가리킨다.
o 彳 [chì] 조금 걸을 척을 따르고, 亍 [chù] 자축거릴 촉을 따른다.
o 회의문자이다.
o 갑골문이나 고문에서는 行 다닐 행이 네거리(사거리), 십자로(十字路 crossroad)를 상형한다.
o 도로(road)가 본래의 의미이고, 확대하여 걷다(walk), 가다(go)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는 글자로 볼 수 있다.
o 行 다닐 행은 그 자체로 부수(radical)로 사용되나, 街 거리 가와 같이 특이하게 성부에 해당하는 글자가 중간에 들어가고, 왼편에는 彳 조금 걸을 척이 위치하며 오른편에는 亍 자축거릴 촉이 위치한다.
o 行 다닐 행이 부수가 아니라 다른 글자의 일부로 들어갈 때에는 鴴 참새 행과 같이 彳과 亍이 떨어지지 않고 行으로 함께 들어가기도 한다.
o 고문에서는 彳 조금 걸을 척이 行 다닐 행의 생략형으로 쓰이기도 하고, 부수로서는 거의 같은 의미를 가지나, 설문해자 이래 척부(彳部)와 행부(行部)를 별개의 부수로 삼고 있고, 다만 신화자전(新華字典)과 같은 현대사전에서는 척부(彳部)에 통일하여 취급하고 있다.
o 부수명칭은 「다닐행」이다.
o 부수명칭을 일본에서는 ぎょうがまえ(行構え), ゆきがまえ라 하고, 영어로는 radical walk enclosure라 한다.
[行部]
術 꾀 술, 재주 술 《說文》 邑中道也。从行术聲。
o 마을 안에 있는 길(street, avenue)이다.
o 行 다닐 행(street, path)을 따르고, 术 차조 출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術은 彳朮亍, 즉 彳 조금 걸을 척과 朮(术) 차조 출, 亍 자축거릴 촉으로 구성된다고 볼 수도 있다.
o 术은 간체자이다.
o 현재는 주로 術 꾀 술, 재주 술로 쓰이고, 꾀나 재주(skill, technique), 학문과 기예(art) 등과 같은 의미를 나타낸다.
街 거리 가 《說文》 四通道也。从行圭聲。
o 이리 저리 사방으로 통하는 거리(street, road, thoroughfare)이다.
o 사거리를 의미하는 行 갈 행을 따르고, 圭 서옥 규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양측에 집이나 점포와 같은 건물이 있는 도로이고, 세로와 가로로 서로 교차하며 네 갈래로 갈라진 십자로(十字路)를 가리킨다.
o 갑골문이나 금문에서 쓰인 건물과 같은 모양이 후에 圭 서옥 규 혹은 두 개의 土 흙 토로 바뀌고, 圭 서옥 규 혹은 두 개의 土 흙 토는 사거리의 주위에 있는 건물 혹은 사거리를 통행하는 수레를 나타낸다.
o 街는 彳圭亍, 彳 조금 걸을 척과 圭 서옥 규, 亍 자축거릴 촉으로 구성된다고 볼 수도 있다.
o 대로(大路)는 街 거리 가라 하고, 대로의 옆에 있는 좁은 골목은 巷 마을거리 항이라 한다(大街小巷).
o 곧은 길은 街 거리 가라 하고 굽은 길은 巷 마을거리 항이라 하며, 대인(大人)은 곧은 길과 같고 소인(小人)은 굽은 길과 같다(直为街, 曲为巷; 大者为街, 小者为巷).
衢 네거리 구, 갈 구 《說文》 四達謂之衢。从行瞿聲。
o 이리저리 사방으로 통하는 네거리(thoroughfare)를 衢 네거리 구라 한다.
o 行 다닐 행을 따르고, 瞿 놀랄 구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衢는 彳瞿亍, 즉 彳 조금 걸을 척과 瞿 놀랄 구, 亍 자축거릴 촉으로 구성된다고 볼 수도 있다.
衝 거리 충 《說文》 通道也。从行童聲。《春秋傳》曰 : 及𧘂,以戈擊之。
衕 거리 동 《說文》 通街也。从行同聲。
𧗸 밝을 전 《說文》 迹也。从行戔聲。
衙 마을 아, 갈 어 《說文》 行皃。从行吾聲。
o 가는 모양이다.
o 行 다닐 행을 따르고, 吾 나 오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衙는 彳吾亍, 즉 彳 조금 걸을 척과 吾 나 오, 亍 자축거릴 촉으로 구성된다고 볼 수도 있다.
衎 즐길 간, 바를 간 《說文》 行喜皃。从行干聲。
衒 스스로 팔 현 《說文》 行且賣也。从行从言。
𧗿 거느릴 솔 《說文》 將衞也。从行率聲。
衛 지킬 위 《說文》 宿衞也。从韋、帀,从行。行,列衞也。
o 밤새도록 지키며 보호한다는 뜻이다.
o 韋 다룸가죽 위를 따르고, 에워싼다(帀)는 의미이다.
o 行 다닐 행을 따른다.
o 行 다닐 행은 여럿이 죽 벌여 서거나 길게 줄을 이어 선다는 의미이다.
o 고문에서는 衛 지킬 위와 韋 다룸가죽 위를 동자(同字)로 본다.
o 갑골문이나 금문을 보면 큰 대로를 죽 따라 가면서 재물을 지키는 모양을 상형한다.
o 衛는 彳韋亍, 즉 彳 조금 걸을 척과 韋 다룸가죽 위, 亍 자축거릴 촉으로 구성된다고 볼 수도 있다.
o 衞 지킬 위는 동음동의이다.
o 卫는 간체자이다.
[行(다닐행)이 부수로 들어간 글자]
衍 넓을 연 衎 즐길 간 𧗤 미상 衏 즐거울 원 䘕 악공 항 衐 미상 衑 길 령(영) 衒 자랑할 현 術 꾀 술 衔 재갈 함 衕 거리 동 衖 거리 항 街 거리 가 衘 재갈 함 䘖 재갈 함 衙 마을 아 衚 거리 호 衛 지킬 위 衜 길 도 衝 찌를 충 𧗽 미상 衞 지킬 위 衟 길 도 衠 참 순 衡 저울대 형(a balance beam, a weighing beam), 가로 횡 䘗 아름다울 휘 䘘 깨끗할 소, 멈출 어 𧗾 미상 䘙 지킬 위 衢 네거리 구, 갈 구
[行(다닐 행)이 자부로 들어간 글자]
哘 지명 행 垳 지명 행 㤚 기쁠 항 𢫱 펼 연 洐 도랑물 내려갈 행 𣆯 미상 桁 차꼬 항, 배다리 항, 도리 형 烆 횃불 행 珩 노리개 형 胻 정강이뼈 행 䀪 날아내려 올 항 裄 바느질할 행 絎(绗) 바느질할 행 䟰 가는 모양 함 䯒 정강이뼈 행
鴴(鸻) 참새 행
荇 노랑어리연꽃 행 筕 거친 대자리 행 䰢 별 이름 행 𠒣 미상
䚘 쇠뿔 곧을 형 䡓 흔들거릴 견, 집 헌 銜 재갈 함 𢖍(→彳 두인변) 저울대 형 鵆 떼새 행
[English] xíng
walk / go on foot / move / go / travel
act / do / work
publish
be current
prevail /
able / capable
all right / O.K. / enough
baggage for travel
road / path
ready to ... / immediately / soon
[English] xìng
thing
story
[English] háng
row / line
series
business firm / company / trade 銀行 [yínháng]
bank
line
profession
order of brothers and sisters according to seniority / generation
army
[용례]
衡平(형평)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균형이 맞는 상태
equity
銓衡(전형) [quán héng]
시험이나 채용 등에서 사람의 됨됨이나 재능, 지식, 실력 따위를 저울질하여 가려 뽑음
selection, choice, screening
[성어]
《中庸》 或安而行之,或利而行之,或勉強而行之,及其成功,一也。
《중용》 혹안이행지,혹이이행지,혹면강이행지,급기성공,일야。
어떤 사람을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행하고, 어떤 사람은 자기의 이익을 추구하려고 의식적으로 행하고, 어떤 사람은 고생스러운 노력을 다하여 애써 행하지만, 목적을 이루고 성공하게 되면 모두 같다.
Some practice them with a natural ease; some from a desire for their advantages; and some by strenuous effort. But the achievement being made, it comes to the same thing."
'第二' 카테고리의 다른 글
39. 牙 어금니 아 (0) | 2021.06.14 |
---|---|
38. 齒 이 치 (0) | 2021.06.14 |
36. 㢟 걸을 천, 편안하게 걸을 축 (0) | 2021.06.14 |
35. 廴 길게 걸을 인, 끌 인 (0) | 2021.06.14 |
34. 彳 조금 걸을 척 (0) | 2021.06.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