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第八

287. 人 사람 인

by kimlaw 2021. 8. 29.

說文天地之性最貴者也此籒文象臂脛之形凡人之屬皆从人

o 세상에서 가장 귀중한 존재가 사람이다.

이카루스(앙리 마티스, 1869-1954)

o 설문해자에 쓰인 글자는 주문(籒文)이다.

설문해자

o 상형문자이고, 팔과 다리의 모양을 상형한다.

商代

o 丿, 丿 삐침 별과 미상으로 구성된다.

o 부수로 들어갈 경우에 변에서는 , 머리에서는 𠆢 𠂉, 발에서는 등으로 변한다.

o 부수명칭은 사람인, 사람인변이다.

o 부수명칭을 일본에서는 ひと(), にんべん(人偏), ひとがしら(人頭), ひとやね, ひとかんむり(人冠)로 불리고, 중국에서는 單人旁(단인방)이라 하며 영어로는 radical man, radical person이라 한다.

 

[人部]

僮 아이 동 《說文》 未冠也。从人童聲。

o 아직 관을 쓰지 않은 나이(young)를 가리킨다.

o 사람 인을 따르고, 아이 동은 성부이다.

설문해자

o 형성문자이다.

o 옛날 남자가 성년에 이르러 어른이 된다는 의미로 상투를 틀고 갓을 쓰게 한 예식을 관례(冠禮)라 한다.

保 지킬 보 《說文》 養也。从人,从孚省。

o 낳아서 기르다.

o 사람 인을 따르고, 미쁠 부의 생략형을 따른다.

설문해자

o 회의문자이다.

o 갑골문에서는 여인()이 아이()를 등에 업은 모습(a person carrying a child on the back)을 나타낸다.

상-은허갑골문
아기 업은 여인(신윤복, 조선)

o 금문을 보면 손(hand)을 나타내는 솝톱 조가 추가되고, 키가 큰 여인이 손()을 뒤로 돌려 아이를 등에 업고 있고, 등에 업힌 아이는 두 팔을 벌리고 즐거워하는 모습을 나타낸다.

商代
아기 업은 여인(키스, 영국)

o 후에는 솝톱 조가 혹은 丶丶와 같은 간단하게 바뀌게 된다.

周早

o 현재 사용되는 亻呆, 사람인변 인과 어리석을 매로 구성된다.

仁 어질 인 《說文》 親也。从人从二。

o 친밀히 사랑하다.

o 사람 인을 따르고, 두 이를 따른다.

설문해자

o 사람과 사람이 서로 친애(親愛)한다는 의미이다.

o 회의문자이다.

o 어질 인은 고대중국에서는 자비, 박애, 선행과 같은 완전한 도덕관념(perfect virtue)을 의미한다.
o 어질 인은 같은 글자이다.

元-赵孟頫

o 어질 인은 같은 글자이다.

企 꾀할 기 《說文》 舉踵也。从人止聲。

o 발돋움하다(stand on tiptoe).

老子企者不立跨者不行

노자기자불립과자불행

발끝을 디디고 서 있는 사람은 오래 서 있을 수 없고, 샅을 벌려 타넘는 사람은 멀리 갈 수 없다.

o 사람 인을 따르고, 발 지는 성부이다.

상-은허갑골문
설문해자

o 형성문자이다.

o 금문을 보면 키를 돋우느라고 발끝을 디디고 서 있는 모습을 나타낸다.

商代
商代

길 인 說文伸臂一尋八尺从人刃聲

섬길 사, 벼슬 사 說文學也从人从士

예쁠 교 說文交也从人从交

갖출 선 說文具也从人巽聲

공손할 구 說文冠飾皃从人求聲。《: 弁服俅俅

찰 패 說文大帶佩也从人从凡从巾佩必有巾巾謂之飾

선비 유 說文柔也術士之偁从人需聲

준걸 준, 순임금 순 說文材千人也从人夋聲

뛰어날 걸 說文傲也从人桀聲

성씨 혼 說文人姓从人軍聲

속일 급 說文人名从人及聲

짝 항 說文人名从人亢聲。《論語有陳伉

伯 맏 백, 우두머리 패, 길 맥  《說文》 長也。从人白聲。

o , 친족관계에서 그 서열이 맨 위에 있는 사람(eldest of brothers)을 가리킨다.

o 사람 인을 따르고, 흰 백은 성부이다.

설문해자

o 형성문자이다.

o 맏 형 맏 윤 맏 곤 맏 맹은 같은 글자이다.

o 어른 장은 같은 의미이다.

仲 버금 중 《說文》 中也。从人从中,中亦聲。

o 가운데(in the middle)를 가리킨다.

o 버금(second), 즉 으뜸의 바로 아래를 가리킨다.

o 사람 인을 따르고, 가운데 중을 따른다.

설문해자

o 가운데 중은 또한 성부이다.

o 회의문자이고, 형성문자이다.

저 이 說文殷聖人阿衡尹治天下者从人从尹

맑을 설 說文高辛氏之子堯司徒殷之先从人契聲

예쁠 천 說文人字从人青聲東齊壻謂之倩

아름다울 여 說文婦官也从人予聲

두려워할 종 說文志及眾也从人公聲

총명할 현 說文慧也从人瞏聲

고요할 담 說文安也从人炎聲讀若談

재빠를 순 說文疾也从人旬聲

불안할 용 說文不安也从人容聲一曰華

날씬할 엽 說文宋衞之間謂華僷僷从人葉聲

아름다울 가 說文善也从人圭聲

이상할 해 說文奇侅非常也从人亥聲

클 괴 說文偉也从人鬼聲。《周禮: 大傀異

클 위, 훌륭할 위 說文奇也从人韋聲

빛날 빈 說文文質僣也从人分聲。《論語: 文質份份

동료 료(), 예쁠 료() 說文好皃从人尞聲

점잖을 필 說文威儀也从人必聲。《: 威儀佖佖

𠊩 갖출 잔 說文具也从人孨聲讀若汝南𣹏水。《虞書: 㫄救𠊩功

풍신 좋을 렵() 說文長壯儠巤也从人巤聲。《春秋傳: 長儠者相之

많은 모양 표 說文行皃从人麃聲。《: 行人儦儦

역귀 쫓을 나 說文行人節也从人難聲。《: 佩玉之儺

왜국 왜, 순한 모양 위 說文順皃从人委聲。《: 周道倭遟

좇을 퇴 說文嫺也从人貴聲一曰長皃

높을 교, 더부살이 교 說文高也从人喬聲

기다릴 사 說文大也从人矣聲。《: 伾伾俟俟

클 통, 정성 동 說文大皃从人同聲。《: 神罔時侗

건장할 길 說文正也从人吉聲。《: 旣佶且閑

얼굴 클 우 說文大也从人吳聲。《: 碩人俁俁

배 클 홍 說文大腹也从人工聲讀若紅

빠를 탄 說文疾也从人單聲。《周禮: 句兵欲無僤

굳셀 건, 튼튼할 건 說文伉也从人建聲

굳셀 경 說文彊也从人京聲

거만할 오 說文倨也从人敖聲

날랠 흘 說文勇壯也从人气聲。《周書: 㐹㐹勇夫

거만할 거 說文不遜也从人居聲

의젓할 엄 說文昂頭也从人嚴聲一曰好皃

아리따울 참 說文好皃从人參聲

속될 리() 說文聊也从人里聲

짝 반 說文大皃从人半聲

클 엄, 나 엄 說文大也从人奄聲

노할 한 說文武皃从人閒聲。《: 瑟兮僩兮

힘셀 비 說文有力也从人丕聲。《: 以車伾伾

굳셀 시 說文彊力也从人思聲。《: 其人美且偲

클 탁 說文箸大也从人㔬聲。《: 倬彼雲漢

긴 모양 정 說文長皃一曰箸地一曰代也从人廷聲

부탁할 붕 說文輔也从人朋聲讀若陪位

성할 선 說文熾盛也从人扇聲。《: 豔妻傓方處

경계할 경 說文戒也从人敬聲。《春秋傳: 儆宮

비롯할 숙 說文善也从人叔聲。《: 令終有俶一曰始也

품 팔 용, 고를 충 說文均直也从人庸聲

어렴풋할 애 說文仿佛也从人愛聲。《: 僾而不見

仿 헤맬 방 說文相似也从人方聲

부처 불 說文見不審也从人弗聲

소곤거릴 설 說文聲也从人悉聲讀若㞕

삼갈 기 說文精謹也从人幾聲。《明堂月令: 數將僟終

다를 타, 꼬불꼬불할 이 說文負何也从人它聲

어찌 하, 꾸짖을 하, 멜 하 說文儋也从人可聲

멜 담 說文何也从人詹聲

이바지할 공 說文設也从人共聲一曰供給

기다릴 치 說文待也从人从待

쌓을 저 說文偫也从人諸聲

갖출 비 說文愼也从人𤰈聲

자리 위, 임할 리() 說文列中庭之左右謂之位从人

인도할 빈 說文導也从人賓聲

거리낄 악 說文佺也从人屋聲

신선 이름 전 說文偓佺仙人也从人全聲

믿을 섭 說文心服也从人聶聲

유성 작 說文約也从人勺聲

동배 제 說文等輩也从人齊聲。《春秋傳: 吾儕小人

인륜 륜() 說文輩也从人侖聲一曰道也

가지런할 모 說文齊等也从人牟聲

함께 해 說文彊也从人皆聲。《: 偕偕士子一曰俱也

함께 구 說文偕也从人具聲

모을 찬 說文最也从人贊聲

아우를 병 說文並也从人并聲

스승 부 說文相也从人尃聲

조심할 칙 說文惕也从人式聲。《春秋國語: 於其心侙然

도울 보 說文輔也从人甫聲讀若撫

의지할 의 說文依也从人奇聲

의지할 의 說文倚也从人衣聲

인할 잉 說文因也从人乃聲

도울 차 說文便利也从人次聲。《: 決拾旣佽一曰遞也

버금 이 說文佽也从人耳聲

빠를 첩 說文佽也从人疌聲

모실 시 說文承也从人寺聲

기울 경, 잠깐 경 說文仄也从人从頃頃亦聲

곁 측 說文㫄也从人則聲

편안할 안 說文宴也从人安聲

고요할 혁 說文靜也从人血聲。《: 閟宮有侐

줄 부 說文與也从寸持物對人

부릴 빙, 비틀거릴 빙 說文使也从人甹聲

의기로울 협, 호협할 협 說文俜也从人夾聲

머뭇거릴 천, 찬찬할 탄, 제멋대로 할 단, 사양할 선 說文儃何也从人亶聲

걷는 모양 신 說文行皃从人先聲

우러를 앙 說文舉也从人从卬

늘어진 모양 두, 세울 수 說文立也从人豆聲讀若樹

儽 게으를 래(내), 고달플 루(누), 벌거벗을 라(나) 《說文》 垂皃。从人纍聲。一曰嬾解。

o 아래로 늘어진 모양이다.

o 人 사람 인을 따르고, 纍 맬 루는 성부이다.

설문해자

o 형성문자이다.

o 일설은 게으르다는 의미로 쓰는 嬾 게으를 란 解 게으를 해와 같은 글자라고 본다.

o 傫 게으를 뢰는 같은 글자이다.

o 裸 벗을 라와 같은 글자이다.

 

욕보일 좌 說文安也从人坐聲

o 편안하다.

o 人 사람 인을 따르고, 坐 앉을 좌는 성부이다.

설문해자

o 형성문자이다.

偁 일컬을 칭, 저울 칭 《說文》 揚也。从人爯聲。

o 일컫다.

o 人 사람 인을 따르고, 坐 앉을 좌는 성부이다.

설문해자

o 형성문자이다.

o 들다는 의미로도 쓴다.

《爾雅 釋言》 舉也。

《이아 석언》 거야。

o 갑골문이나 금문을 보면 사람이 손에 물건(아마도 고기)를 들고 무게를 다는 모양을 나타낸다.

상-은허갑골문
周中
周中

o 稱 일컬을 칭, 저울 칭은 같은 글자이다.

《廣韻》 稱本字

《광운》 칭본자

伍 대오 오, 다섯 사람 오 《說文》 相參伍也。从人从五。

o 석 삼이 다섯 사람 오를 이끌고, 다섯 사람 오는 석 삼을 따른다.

o 다섯 사람(five persons)이다.

管子 小筐五人为伍

관자 소광오인위오

o 고대군대편제(ancient army unit)에서 다섯 병사(five soldiers)로 구성된 대열(隊列)을 가리킨다.

o 사람 인을 따르고, 다섯 오를 따른다.

설문해자

o 회의문자이다.

什 열 사람 십 《說文》 相什保也。从人、十。

o 열 사람이 보위(保衛)하다.

o 고대군대에서 열 병사(ten soldiers)로 구성된 대열(隊列)을 가리킨다.

o 人 사람 인, 十 열 십을 따른다.

설문해자

o 회의문자이다.

佰 일백 백, 밭두둑 맥 《說文》 相什伯也。从人、百。

o 伯 일백 백은 什 열 사람 십을 따른다.

o 人 사람 인, 百 일백 백을 따른다.

설문해자

o 회의문자이다.

佸 이를 괄, 이를 활 《說文》 會也。从人舌聲。《詩》曰 : 曷其有佸?一曰佸佸,力皃。

o 모이다.

o 人 사람 인을 따르고, 舌 혀 설은 성부이다.

설문해자

o 형성문자이다.

o 《시경》에서 이르기를 갈기유괄(曷其有佸)이라 한다.

o 일설은 괄괄(佸佸), 즉 힘 있는 모양을 나타낸다고 본다.

佮 합하여 가질 합 《說文》 合也。从人合聲。

o 합하다.

o 人 사람 인을 따르고, 合 합할 합은 성부이다.

설문해자

o 형성문자이다.

𢼸 묘할 기 說文妙也从人从攴豈省聲

傆 약을 원 《說文》 黠也。从人原聲。

o 약다, 영리하다.

o 人 사람 인을 따르고, 原 근원 원은 성부이다.

설문해자

o 형성문자이다.

o 黠 약을 힐, 약을 할은 같은 의미이다.

作 지을 작, 저주 저, 만들 주 《說文》 起也。从人从乍。

o 일어나다(get up).

o 해가 뜨면  지을 작이라 하고, 해가 지면 쉴 식이라 한다.

乐府诗集日出而作日入而息

악부시집일출이작일입이식

o 사람 인을 따르고, 일어날 작을 따른다.

설문해자

o 회의문자이다.

o 㑅 지을 작은 같은 글자이다.

거짓 가, 끝날 가, 바꿀 가, 이를 격, 멀 하 說文非眞也从人叚聲一曰至也。《虞書: 假于上下

o 진실이 아니다.

o 가짜, 거짓(false]을 가리킨다.

o 人 사람 인을 따르고, 叚 빌릴 가는 성부이다.

설문해자

o 형성문자이다.

o 眞 참 진은 상대되는 글자이다.

o 仮 거짓 가는 같은 글자이다.

借 빌릴 차, 빌릴 적, 빌 차 《說文》 假也。从人昔聲。

o 빌리다(borrow).

广韵假借也

엄운가차야

o 人 사람 인을 따르고, 昔 예 석은 성부이다.

설문해자

o 형성문자이다.

o 徣 빌릴 차 藉 빌릴 차는 같은 글자이다.

侵 침노할 침 《說文》 漸進也。从人、又持帚,若埽之進。又,手也。

o 조금씩 앞으로 나아가다(advance gradually, progress step by step].

o 사람 인을 따르고, 오른손 우는 빗자루()를 들고 있는 모양을 나타내고, 비로 쓸며 앞으로 나아간다는 의미와 같다.

설문해자

o 오른손 우는 손을 나타낸다.

o 갑골문이나 금문을 보면 사람이 손으로 빗자루를 들고 있는 모양을 상형한다.

상-은허갑골문
周晩

o 침노할 침은 같은 글자이다.

팔 육 說文賣也从人𧷏聲

𠊱 망 보는 사람 후 說文伺望也从人矦聲

갚을 상 說文還也从人賞聲

겨우 근 說文材能也从人堇聲

대신할 대 說文更也从人弋聲

거동 의 說文度也从人義聲

곁 방 說文近也从人㫄聲

같을 사 說文象也从人㠯聲

便 편할 편, 똥오줌 변 《說文》 安也。人有不便,更之。从人、更。

o 편안(便安)하다(convenient, easy).

o 사람은 불편이 있으면 고쳐 편하게 한다.

o 사람 인, 고칠 경을 따른다.

설문해자
周中

o 회의문자이다.

任 맡길 임, 맞을 임 《說文》 符也。从人壬聲。

o 들어맞다.

o 사람 인을 따르고, 북방 임은 성부이다.

설문해자

o 형성문자이다.

염탐할 현 說文譬諭也一曰間見从人从見。《: 俔天之妺

넉넉할 우 說文饒也从人憂聲一曰倡也

기쁠 희 說文樂也从人喜聲

가멸 준 說文富也从人春聲

완전할 흔, 완전할 혼 說文完也。《逸周書: 朕實不明以俒伯父从人从完

검소할 검 說文約也从人僉聲

향할 면 說文鄉也从人面聲。《少儀: 尊壺者偭其鼻

俗 풍속 속 《說文》 習也。从人谷聲。

o 풍속(custom)을 가리킨다.

o 人 사람 인을 따르고, 谷 골 곡은 성부이다.

설문해자
周中
周晩

o 형성문자이다.

더할 비 說文益也从人卑聲一曰俾門侍人

어린이 예 說文俾也从人兒聲

억 억 說文安也从人𢡃聲

使 하여금 사, 부릴 사, 보낼 시 說文伶也从人吏聲

𠊾 좌우로 볼 계 說文𠊾左右兩視从人癸聲

영리할 령() 說文弄也从人令聲益州有建伶縣

짝 려() 說文棽儷也从人麗聲

전할 전 說文遽也从人專聲

수레 모는 사람 관 說文小臣也从人从官。《: 命彼倌人

착할 개 說文善也从人介聲。《: 价人惟藩

仔 자세할 자 《說文》 克也。从人子聲。

o 참고 견디다.

o 人 사람 인을 따르고, 子 아들 자는 성부이다.

설문해자

o 형성문자이다.

o 갑골문이나 금문을 보면 어른(人)이 아이(子)를 업고 있는 모양을 상형하고, 어리다는 의미를 나타내고, 혹은 아이나 새끼라는 의미로도 쓴다.

설문해자
周早

딸려 보낼 잉 說文送也从人灷聲呂不韋曰 : 有侁氏以伊尹𠈖女古文以為訓字

천천히 걸을 서 說文緩也从人余聲

물리칠 병 說文僻寠也从人屏聲

伸 펼 신 《說文》 屈伸。从人申聲。

o 굽히고 펴다(stretch, extend).

广雅展也

엄아전야

o 사람 인을 따르고, 펼 신은 성부이다.

설문해자

o 형성문자이다.

o 抻 펼 신 搷 펼 전, 펼 진 敒 펼 신, 펼 친 申 펼 신은 같은 글자이다.

둔할 저 說文拙也从人且聲

쉬울 연 說文意膬也从人然聲

언약할 난 說文弱也从人从耎

곱 배, 등질 패 說文反也从人咅聲

고을 이름 언 說文引為賈也从人焉聲

참람할 참 說文假也从人朁聲

의심할 의 說文僭也一曰相疑从人从疑

치우칠 편 說文頗也从人扁聲

倀 미칠 창 說文狂也从人長聲一曰什也

𠐿 어둘 횡 說文惽也从人薨聲

짝 주 說文翳也从人壽聲

속일 주 說文有廱蔽也从人舟聲。《: 誰侜予美

엷을 천 說文淺也从人戔聲

밭갈 전 說文中也从人田聲。《春秋傳: 乘中佃一轅車

𠈈 작을 사 說文小皃从人囟聲。《: 𠈈𠈈彼有屋

성한 모양 광 說文小皃从人光聲。《春秋國語: 侊飯不及一食

방정 맞을 조 說文愉也从人兆聲。《: 視民不佻

후미질 벽 說文避也从人辟聲。《: 宛如左僻一曰从㫄牽也

매우 현 說文很也从人弦省聲

재주 기 說文與也从人支聲。《: 𥷤人伎忒

사치할 치 說文掩脅也从人多聲一曰奢也

미련스러울 이 說文癡皃从人台聲讀若騃

𠋺 거만할 소 說文𠋺驕也从人蚤聲

거짓 위, 잘못 될 와 說文詐也从人為聲

伿 게으를 이 說文隋也从人只聲

꼽추 구 說文務也从人句聲

가벼울 표 說文輕也从人㶾聲

여광대 창 說文樂也从人昌聲

광대 배 說文戲也从人非聲

자태 보일 선 說文作姿也从人善聲

어긋날 참 說文儳互不齊也从人毚聲

편안할 일 說文佚民也从人失聲一曰佚忽也

갑자기 아 說文行頃也从人我聲。《: 仄弁之俄

기쁠 요 說文喜也从人䚻聲自關以西物大小不同謂之㑾

𠊬 질 갹 說文徼𠊬受屈也从人卻聲

취하여 춤추는 모양 사 說文醉舞皃从人差聲。《: 屢舞傞傞

취하여 춤추는 모양 기 說文醉舞皃从人欺聲。《: 屢舞僛僛

업신여길 모 說文傷也从人𣫭聲

시기할 질 說文妎也从人疾聲一曰毒也

업신여길 이 說文輕也从人易聲一曰交㑥

비슷할 희 說文訟面相是从人希聲

넘어질 분 說文僵也从人賁聲

넘어질 강, 쓰러질 강 說文僨也从人畺聲

仆 엎드릴 부, 엎드릴 복, 종 복 《說文》 頓也。从人卜聲。

o 넘어지다(fall forward).

o 앞으로 넘어지면 仆 엎드릴 복이라 하고, 뒤로 넘어지면 偃 쓰러질 언이라 한다(前覆曰仆, 後仰曰偃).

o 人 사람 인을 따르고, 卜 점 복은 성부이다.

설문해자

o 형성문자이다.

o 僕 종 복(servant)의 간체자로도 쓴다.

나부낄 언, 쓰러질 언 說文僵也从人匽聲

상처 상 說文創也从人𥏻省聲

찌를 효 說文剌也从人肴聲一曰痛聲

자랑할 과, 아첨할 과 說文𢞎詞从人夸聲

재촉할 최 說文相儔也从人崔聲。《: 室人交徧催我

허수아비 용 說文痛也从人甬聲

엎드릴 복 說文司也从人从犬

재촉할 촉, 악착스러울 착 說文迫也从人足聲

법식 례() 說文比也从人𠛱聲

맬 계, 걸릴 계 說文絜束也从人从系系亦聲

伐 칠 벌 《說文》 擊也。从人持戈。一曰敗也。

o 죽이다(kill).

广雅杀也

엄아살야

o ()을 들고 있는 사람 인을 따른다.

설문해자
周早
周晩

o 회의문자이다.

o 일설은 무너질 패와 같은 글자라고 본다.

o 갑골문이나 금문을 보면 창()으로 사람의 목을 찔러 죽이는 모양을 상형한다.

상-은허갑골문
商代
商代
商代

o 칠 벌은 같은 글자이다.

o 방패 벌로도 쓰고, 발패 벌, 방패 발과 같은 글자이다.

사로잡을 부 說文軍所獲也从人孚聲。《春秋傳: 以為俘聝

但 다만 단, 거짓 탄 《說文》 裼也。从人旦聲。

o 웃통을 벗다(脱去上衣).

o 人 사람 인을 따르고, 旦 아침 단은 성부이다.

설문해자
상-은허갑골문

o 형성문자이다.

o 只 다만 지 仅 겨우 근과 같은 의미이다.

구부릴 구 說文僂也从人區聲

구부릴 루() 說文尫也从人婁聲周公韈僂或言背僂

욕보일 륙() 說文癡行僇僇也从人翏聲讀若雡一曰且也

원수 구 說文讎也从人九聲

영락할 뢰() 說文相敗也从人畾聲讀若雷

허물 구 說文災也从人从各各者相違也

떠날 비 說文別也从人比聲。《: 有女仳離

훼방할 구 說文毀也从人咎聲

추할 휴 說文仳倠醜面从人隹聲

값 치 說文措也从人直聲

부탁할 탁 說文寄也从人㡯聲古文宅

모일 준 說文聚也从人尊聲。《: 僔沓背僧

모양 상, 형상 상 說文象也从人从象象亦聲讀若養

게으를 권 說文罷也从人卷聲

마칠 조 說文終也从人曹聲

짝 우 說文桐人也从人禺聲

조상할 조 說文問終也古之葬者厚衣之以薪从人持弓會敺禽

소목 소 說文廟佋穆父為佋南面子為穆北面从人召聲

아이 밴 몸 신 說文神也从人身聲

춤출 선 《說文》 長生僊去。从人从䙴,䙴亦聲。

僰 오랑캐 북 《說文》 犍為蠻夷。从人棘聲。

仚 사람 산 위에 있을 헌, 신선 선 《說文》 人在山上。从人从山。

o 사람이 산 위에 있다.

o 人 사람 인을 따르고, 山 뫼 산을 따른다.

o 회의문자이다.

o 仚屳氽汆(헌선탄탄), 사람이 산속에 있는 사람 산 위에 있을 헌, 사람이 속세를 버리고 산속으로 들어가는 신선 선, 사람이 물 안에 있는 뜰 탄, 사람이 물속으로 들어가는 물 끓일 탄은 서로 혼동하기 쉬운 글자이다.

o 신선 선은 사람이 속세를 떠나 산 옆에 사는 모양이며, 선도(仙道)를 닦아서 도통하여 도술을 부리고, 장생불사하는 신선(神仙)을 가리킨다.

僥 요행 요, 속일 교 《說文》 南方有焦僥。人長三尺,短之極。从人堯聲。

o 남방에 초요(焦僥 Jiao yao state)가 있다.

o 초요에 사는 사람은 키가 3(三尺)에 불과하고, 아주 키가 작은 왜인(矮人)이다.

o 사람 인을 따르고, 높을 요는 성부이다.

설문해자

o 형성문자이다.

o 속일 교 요행 요 요행 요는 같은 글자이다.

o 는 간체자이다.

𠏮 저자 대 說文帀也从人對聲

俇 허둥지둥할 광 《說文》 遠行也。从人狂聲。

o 멀리 가다, 먼길을 가다.

o 사람 인을 따르고, 狂 미칠 광은 성부이다.

설문해자

o 형성문자이다.

o 仼 허둥지둥할 광은 같은 글자이다.

물건 건, 사건 건 說文分也从人从牛牛大物故可分

o 나누다.

o 人 사람 인을 따르고, 牛 소 우를 따른다.

설문해자

o (cow)는 큰 물체이므로, 나눌 수 있다는 의미이다.

o 회의문자이다.

o 짝 오는 비슷하여 혼동하기 쉬우나, 다른 글자이다.

侶 짝 려(여) 《說文》 徒侶也。从人呂聲。

o 비슷한 또래로서 서로 친하게 사귀는 벗( companion)을 가리킨다.

o 사람 인을 따르고, 呂 음률 려는 성부이다.

설문해자

o 형성문자이다.

o 는 간체자이다.

侲 동자 진 《說文》 僮子也。从人辰聲。

o 동자를 가리킨다.

o 사람 인을 따르고, 辰 별 진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倅 버금 쉬, 백 사람 졸 《說文》 副也。从人卒聲。

o 버금을 가리킨다.

o 사람 인을 따르고, 卒 버금 쉬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설문해자

o 伜 버금 쉬, 백 사람 졸은 같은 글자이다.

o 卒 버금 쉬는 같은 글자이다.

傔 시중들 겸 《說文》 從也。从人兼聲。

o 시중들다(servant).

o 사람 인을 따르고, 겸할 겸은 성부이다.

설문해자

o 형성문자이다.

倜 기개 있을 척, 어긋나게 뻗을 주 《說文》 倜儻,不羈也。从人从周。未詳。

o 호방하여 뜻이 크고 기개가 있고, 얽매이지 않다.

o 人 사람 인을 따르고, 周 두루 주를 따른다.

설문해자

o 회의문자이다.

o 더 자세한 내용은 미상이다.

儻 빼어날 당 《說文》 倜儻也。从人黨聲。

o 재능이 있고 훌륭하다.

o 사람 인을 따르고, 黨 무리 당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佾 춤 줄 일 《說文》 舞行列也。从人䏌聲。

o 춤을 추는 사람이 늘어선 행렬(ranks of ancient dance, a row or file of dancers) 가리킨다.

o 주(周)나라에서 천자의 제향(祭享)에는 가로세로 8일(八佾), 곧 각 8인씩 8열 64인(八佾八列六十四人)이 늘어서서 아악(雅樂)에 맞추어 춤을 추고, 제후의 경우에는 6인씩 6열 36인이 춤을 추는 6일(六佾), 대부의 경우에는 각 4인씩 4열 16인이 춤을 추는 4일(四佾), 사(士)의 경우에는 각 2인씩 2열 4인이 춤을 추는 2일(二佾)이 허용된다(天子八,诸侯六,大夫四,士二).

谷梁传舞夏公六佾、侯四佾。

곡량전무하공륙일、후사일。

o 사람 인을 따르고, 䏌 춤 줄 일은 성부이다.

설문해자

o 형성문자이다.

o 八佾舞于庭(팔일무우정)은 정경대부에 불과한 계씨(季氏)가 천자에게만 허용되는 팔일무(八佾舞)을 자기의 뜰에서 추게 하다, 즉 절대로 용인되지 않는 일을 하다, 분수에 맞지 않는 일을 벌리다는 의미이다.

 

 

八佾舞於庭(팔일무어정)

《論語 八佾》 孔子謂季氏:八佾舞於庭, 是可忍也, 孰不可忍也? 《논어 팔일》 공자위계씨 : 팔일무어정, 시가인야, 숙불가인야? 공자가 계씨를 꾸짖어 이르다 : "정경에 불과한 계씨가 자기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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倒 넘어질 도 《說文》 仆也。从人到聲。

o 넘어지다(fall).

o 사람 인을 따르고, 到 이를 도는 성부이다.

설문해자

o 형성문자이다.

거간 쾌 說文合市也从人會亦聲

低 밑 저 《說文》 下也。从人、氐,氐亦聲。

o (low)을 가리킨다.

o 사람 인, 근본 저를 따른다.

o 근본 저는 또한 성부이다.

o 회의문자이고 형성문자이다.

o 낮을 저 아래 하는 같은 의미이다.

債 빚 채 《說文》 債負也。从人、責,責亦聲。

o 남에게 진 신세(debt)를 가리킨다.

o 사람 인, 꾸짖을 책을 따른다.

설문해자

o 꾸짖을 책은 또한 성부이다.

o 회의문자이고 형성문자이다.

o 는 간체자이다.

價 값 가 《說文》 物直也。从人、賈,賈亦聲。

o 물건에 매긴 값이다.

o 사람 인, 값 가를 따른다.

설문해자

o 값 가는 또한 성부이다.

o 값 고는 같은 의미이다.

o 는 일본에서 사용되는 신자체이다.

o 는 간체자이다.

停 머무를 정 《說文》 止也。从人亭聲。

o 머무르다.

o 사람 인을 따르고, 정자 정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빌 추 說文賃也从人就亦聲

엿볼 사 說文𠊱望也从人司聲自低已下六字从人皆後人所加

중 승 說文浮屠道人也从人曾聲

佇 우두커니 설 저 《說文》 久立也。从人从宁。

o 오래 서 있다(stand for a long time).
o 사람 인을 따르고, 쌓을 저를 따른다.

o 회의문자이다.
o 우두커니 설 저도 같은 글자이다.
o 는 간체자이다.

염탐할 정, 정탐할 정 說文問也从人貞聲

 

[(사람인)이 부수로 사용된 한자] - 2강희자전 부수 9 Kangxi Radical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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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어긋날 참 고달플 숙, 고달플 상, 따를 양 빠를 숙, 갑자기 숙 사람 이름 유 미상 미상 𠑈 미상 𠑉 미상 𠑊 엄연할 엄 𠑋 미상
+18
이끌 휴, 피곤하여 약해진 모양 혜 심복할 섭 신선 풍 꼭두각시 뢰(), 피곤할 루() 𠑕 미상 𠑖 미상
+19
짝 려() 간능 있을 라() 모을 찬 푸닥거리 나 나란히 할 려(), 우거진 모양 리() 춤출 선, 신선 선 𠑢 미상
+20
빼어날 당 엄연할 엄 𠑥 미상
+21
게으를 래(), 고달플 루() 벗을 라() 𠑬 미상
+22
헐거울 낭
+24
주석 석, 줄 사, 다리 체

 

[(사람 인)이 자부로 들어간 글자]
인정할 인 써 이 물굽이 측 무리 대, 떨어질 추 나부낄 언, 쓰러질 이랑 무, 이랑 묘 놀라게 하는 소리 혹 혹독할 학, 혹독할 약 먹일 사 인어 인

미상

도울 음, 높을 잠

() 번쩍일 섬

 

[English] rén

man, person, people 那人是谁[nà rén shì shéi?] Who is that person?
human, human being, Homo sapiens 人类 [rénlèi]
body
everybody, everyone 人人 [rénrén]
physical, psychological or moral quality or condition / character / personality
a person associated with a particular identity or trait 北京人 [běijīngrén] Beijinger
manpower, worker, employee

 

[疊字] 众𠈌

사람 인

따를

(氷 冰) [bīng] 얼음 빙

( 衆) 무리 중

𠈌() [] 근심할 우

 

[유사한자] 人入

사람 인

들 입

 

[참고한자]

사람 인

어질 인

세 개 삼

고요할 혁

다섯 사람 오

성씨 팔

원수 구, 잔질할 구

열 사람 십, 세간 집

일백 백

일천 천

연뿌리 우

億 억 억

 

[참고] 부수로 될 때 모양이 변하는 글자

이 변에 위치하여 亻(사람인변)으로 변하는 경우 - 어질 인 다를 타 엎드릴 복 아름다울 가 전할 전 팔 물건 없을 당

이 머리에 위치하여 𠆢(사람인)으로 변하는 경우 - 이제 금 한가지 동 날 듯한 선

이 발에 위치하여 → ハ(여덟팔)로 변하는 경우 - 여섯 육 함께 공 터 기 갖출 구 법 전 바랄 기

가 방에 위치하여 → 刂(선칼도방)으로 변하는 경우 - 책 펴낼 간 날카로울 이 깎을 산 굳셀 강 앞 전 비롯할 창 죽일 유

이 발에 위치하여 →  㔾 (병부절)로 변하는 경우 - 위태할 위 쇠뇌 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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