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第四

137. 刀 칼 도

by kimlaw 2021. 7. 4.

《說文》 兵也。象形。
o 병기(兵器)이다.

고대중국18병기

o 상형문자이고, 칼몸이 약간 휘어진 칼을 상형한다.

설문해자
商-殷墟甲骨文
戰國
商代

o 칼몸[刀身]이 휘어지고 한쪽에만 날이 있는 칼은 刀 칼 도라 하고, 칼몸이 곧고 양쪽에 날이 있는 칼은 劍 칼 검이라 한다.

劍(검)

o 刀는 𠃌丿, 즉 𠃌 미상과 丿 삐침 별로 구성된다.
o 부수로 방에 사용될 때에는 刂(선칼도방)으로 변한다.
o 부수명칭은 「칼도」, 「선칼도방」이라 한다.
o 부수명칭을 일본에서는 かたな(刀), りっとう(立刀)라 하고, 중국에서는 立刀旁(입도방)이라 하며 영어로는 radical knife라 한다.

[刀部]
㓡 칼자루 부 《說文》 刀握也。从刀缶聲。
칼의 손잡이, 즉 칼자루를 가리킨다.
o 刀 칼 도를 따르고, 缶 장군 부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㓵 칼날 악 《說文》 刀劒刃也。从刀㖾聲。
o 칼날이나 검날을 가리킨다.
o 刀 칼 도를 따르고, 㖾 놀랄 악은 성부이다.

설문해자

o 형성문자이다.
o 鍔 칼날 악은 같은 글자이다.
削 칼집 초, 깎을 삭, 채지 소 《說文》 鞞也。一曰析也。从刀肖聲。
o 칼집을 가리킨다.
o 일설은 析 쪼갤 석과 같은 글자라고 본다.
o 刀 칼 도를 따르고, 肖 닮을 초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𠛎 낫 구 《說文》 鎌也。从刀句聲。
剴 낫 개, 알맞을 개 《說文》 大鎌也。一曰摩也。从刀豈聲。
o 큰 낫을 가리킨다.
o 일설은 문지르다는 의미를 가지고, 摩 문지를 마와 같은 글자라고 본다.
o 刀 칼 도를 따르고, 豈 개가 개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剞 새김칼 기 《說文》 剞𠜾,曲刀也。从刀奇聲。
𠜾 새김칼 궐 《說文》 剞𠜾也。从刀屈聲。
利 날카로울 리(이), 이로울 리(이) 《說文》 銛也。从刀。和然後利,从和省。《易》曰 : 利者,義之和也。
o 날카롭다.
o 刀 칼 도를 따른다.
o 조화를 이룬 후에 이롭게 되므로, 和 화할 화의 생략형을 따른다.

설문해자
秦-李斯 《峄山刻石》

o 회의문자이다.
o 刀 칼 도를 따르고, 禾 벼 화를 따른다고 볼 수도 있다.
o 갑골문이나 금문으 보면 칼로 볏단을 자르는 모양을 나타내고, 그만큼 예리하고 날카롭다는 의미이다.

상-은허갑골문
상-은허갑골문
周早
周中

o 《주역》에서 이르기를 이자, 의지화야(利者, 義之和也), 즉 의로움이 조화를 이룬 경우에 이롭게 된다고 한다.
《周易》 元者, 善之長也. 亨者, 嘉之會也, 利者, 義之和也. 貞者, 事之幹也.
《주역》 원자, 선지장야. 형자, 가지회야, 이자, 의지화야. 정자, 사지간야.
剡 날카로울 염, 땅 이름 섬 《說文》 銳利也。从刀炎聲。
o 예리하다.
o 날카롭다.
o 刀 칼 도를 따르고, 炎 불꽃 염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初 처음 초 《說文》 始也。从刀从衣。裁衣之始也。
o 처음(beginning)을 가리킨다.
o 刀 칼 도를 따르고, 衣 옷 의를 따른다.

설문해자

o 회의문자이다.
o 옷(衣)을 짓기 위하여 치수에 맞추어 칼(刀)로 베거나 자르므로, 처음이다.

商-殷墟甲骨文
春秋

o 䥚 처음 초도 같은 글자이다.
剪 자를 전 《說文》 齊斷也。从刀歬聲。
o 가지런하게 자르다.
o 刀 칼 도(knife)를 따르고, 歬 앞 전은 성부이다.

설문해자

o 형성문자이다.
o 본래 歬 앞 전을 쓰나, 후에 前 앞 전으로 바뀌게 된다.
o 본래는 歬 앞 전, 前 앞 전이 '자르다'는 의미를 지니는 글자이나, 후에 추가적으로 아래에 刀 칼 도를 더하여 剪 자를 전으로 쓰게 된다.
o 翦 자를 전도 같은 글자이다.
則 법칙 칙, 곧 즉, 본받을 측 《說文》 等畫物也。从刀从貝。貝,古之物貨也。
o 물건을 가지런하게 나누다.
o 刀 칼 도를 따르고, 貝 조개 패를 따른다.

o 회의문자이다.
o 조개(貝)는 고대중국에서 재화(財貨)로 사용된 물건이다.
剛 굳셀 강 《說文》 彊斷也。从刀岡聲。
o 굳세게 결단하다.
o 刀 칼 도를 따르고, 岡 산등성이 강은 성부이다.

설문해자

o 형성문자이다.
o 갑골문을 보면 좌측에 어망(魚网)이 있고, 우측에는 굳다, 단단하다는 의미를 가지는 刀 칼 도가 있는 모양을 나타낸다.

상-은허갑골문

o 금문에서는 山 뫼 산이 추가된다.

周中

o 㓻 굳셀 강, 단단할 강은 같은 글자이다.
o 刚은 간체자이다.
o 《논어 자로》(論語 子路)에서 공자는 이르기를 강의, 목눌, 근인(剛毅, 木訥, 近仁), 즉 “의지가 굳세고 행동이 과감하며, 마음이 순박하고 입이 무거우면 인(仁)에 가깝다”(The firm, the enduring, the simple, and the modest are near to virtue)고 한다.
o 외유내강(外柔內剛)은 겉으로 보기에는 부드러우나 속은 꿋꿋하고 강하다는 의미이다.
剬 벨 단, 판가름할 제 《說文》 斷齊也。从刀耑聲。
o 베어 가지런하다.
o 刀 칼 도를 따르고, 耑 끝 단은 성부이다.

설문해자

o 형성문자이다.
o 剸 벨 단은 같은 글자이다.
劊 끊을 회 《說文》 斷也。从刀會聲。
o 끊다.
o 刀 칼 도를 따르고, 會 모일 회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切 끊을 절, 온통 체 《說文》 刌也。从刀七聲。
o 끊다(cut).
o 刀 칼 도를 따르고, 七 일곱 칠은 성부이다.

설문해자

o 형성문자이다.
刌 저밀 촌 《說文》 切也。从刀寸聲。
o 얇게 저미다.
o 刀 칼 도를 따르고, 寸 마디 촌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㔎 끊을 설 《說文》 斷也。从刀嶭聲。
o 끊다.
o 刀 칼 도를 따르고, 嶭 높을 얼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刉 자를 기, 끓을 기, 벨 기 《說文》 劃傷也。从刀气聲。一曰斷也。又讀若㱯。一曰刀不利,於瓦石上刏之。
o 상처를 칼로 자르다.
o 刀 칼 도를 따르고, 气 기운 기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일설은 斷 끊을 단과 같은 글자라고 본다.
o 또한 㱯 양을 죽여 태를 꺼낼 애와 같게 발음한다.
o 일설은 칼이 날카롭지 아니하고, 그 칼로 기와나 돌 위를 가른다고 한다.
劌 상처 입힐 귀, 상처 입힐 궤 《說文》 利傷也。从刀歲聲。
o 상처를 입히다.
o 刀 칼 도를 따르고, 歲 해 세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刻 새길 각 《說文》 鏤也。从刀亥聲。
o 새기다(engrave).
o 刀 칼 도를 따르고, 亥 돼지 해는 성부이다.

설문해자

o 형성문자이다.
副 쪼갤 복, 쪼갤 핍, 쪼갤 벽, 버금 부 《說文》 判也。从刀畐聲。《周禮》曰 : 副辜祭。
o 쪼개다.
o 刀 칼 도를 따르고, 畐 가득할 복은 성부이다.

설문해자

o 형성문자이다.
o 《주례》에서 이르기를 부고제(副辜祭), 즉 희생으로 바치는 동물을 쪼개어 놓고 지내는 제사를 부고제라 한다.
剖 쪼갤 부 《說文》 判也。从刀咅聲。
o 쪼개다.
o 刀 칼 도를 따르고, 咅 침 뱉을 부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辧 분별할 변, 갖출 판, 다스릴 판 《說文》 判也。从刀辡聲。
o 판단하다.
o 刀 칼 도를 따르고, 辡 따질 변은 성부이다.

설문해자

o 형성문자이다.
o 辨 분별할 변, 갖출 판는 같은 글자이다.
判 판단할 판, 판가름할 판 《說文》 分也。从刀半聲。
o 나누다(divide).
o 刀 칼 도를 따르고, 半 반 반은 성부이다.

설문해자

o 형성문자이다.
o 半 반 반은 소를 절반으로 나눈 모양을 나타낸다.
o 회의문자로 보기도 한다.
剫 쪼갤 탁 《說文》 判也。从刀度聲。
o 쪼개다.
o 刀 칼 도를 따르고, 度 헤아릴 탁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刳 가를 고 《說文》 判也。从刀夸聲。
o 가르다.
o 刀 칼 도를 따르고, 夸 자랑할 과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벌일 렬(), 동류 례(), 줄 렬() 說文分解也从刀歹聲
o 분해하다.
o 刀 칼 도를 따르고, 歹 살 바른 뼈 알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刊 새길 간, 책 펴낼 간 《說文》 剟也。从刀干聲。
o 깍다(cut).
《广雅》 刊,削也。
《엄아》 간,삭야。
o 刀 칼 도를 따르고, 干 방패 간은 성부이다.

설문햐자

o 형성문자이다.
剟 깎을 철 《說文》 刊也。从刀叕聲。
o 깍다.
o 刀 칼 도를 따르고, 叕 연할 철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刪 깎을 산 《說文》 剟也。从刀、冊。冊,書也。
o 깍다.
o 刀 칼 도, 冊 책 책을 따른다.

설문해자

o 회의문자이다.
o 冊 책 책은 문서(文書), 서책(書冊)을 가리킨다.
o 서책(書冊)을 칼로 새긴다는 의미이다.

o 删 깍을 산은 같은 글자이다.
劈 쪼갤 벽 《說文》 破也。从刀辟聲。
o 쪼개다.
o 刀 칼 도를 따르고, 辟 임금 벽은 성부이다.

설문해자

o 형성문자이다.
剝 벗길 박 《說文》 裂也。从刀从录。录,刻割也。录亦聲。
o 찢다.
o 刀 칼 도, 录 기록할 록을 따른다.

설문해자

o 录 기록할 록은 쪼개고 새기다는 의미이다.
o 录 기록할 록은 또한 성부이다.
o 회의문자이고, 형성문자이다.
o 剥 벗길 박은 같은 글자이다.
o 박피(剝皮)는 가죽이나 껍질을 벗기다는 의미이다.
割 나눌 할, 벨 할 《說文》 剥也。从刀害聲。
o 나누다.
o 刀 칼 도를 따르고, 害 어느 할은 성부이다.

설문해자

o 형성문자이다.
o 칼로 가축의 뼈와 살을 베어 나눈다는 의미이다.

周晩
春秋

剺 벗길 리(이) 《說文》 剥也。劃也。从刀𠩺聲。
o 벗기다.
o 劃 그을 획과 같은 의미이다.
o 刀 칼 도를 따르고, 𠩺 쪼갤 리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劃 그을 획 《說文》 錐刀曰劃。从刀从畫,畫亦聲。
o 뽀족한 칼을 가리켜 劃 그을 획이라 한다.
o 刀 칼 도를 따르고, 畫 그을 획은 성부이다.

설문해자

o 畫 그을 획은 또한 성부이다.
o 회의문자이고, 형성문자이다.
o 划은 간체자이다.
剈 도려낼 연, 굽은 칼 견 《說文》 挑取也。从刀肙聲。一曰窐也。
o 후벼 도려 파내다.
o 刀 칼 도를 따르고, 肙 장구벌레 연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일설은 窐 구멍 규와 같은 글자라고 본다.
劀 궂은 살을 잘라낼 괄 《說文》 刮去惡創肉也。从刀矞聲。《周禮》曰 : 劀殺之齊。
o 병들고 상(傷)한 살을 도려내다.
o 刀 칼 도를 따르고, 矞 송곳질할 율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주례》에서 이르기를 괄살지제(劀殺之齊)라고 한다.
劑 약제 제, 엄쪽 자, 증서 자 《說文》 齊也。从刀从齊,齊亦聲。
o 약제(藥劑)를 가리킨다.
o 刀 칼 도를 따르고, 齊 약제 제를 따른다.
o 齊 약제 제는 또한 성부이다.
o 회의문자이고, 형성문자이다.
o 엄쪽은 어음을 쪼갠 한 쪽을 가리킨다.
刷 쓸 쇄, 인쇄할 쇄 《說文》 刮也。从刀,㕞省聲。《禮》 : 布刷巾。
o 쓸다, 닦다.
o 刀 칼 도를 따르고, 㕞 청소할 쇄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주례》에서 포쇄건(布刷巾)이라 한다.
刮 긁을 괄, 깎을 괄 《說文》 掊把也。从刀舌聲。
o 긁어서 한데 모으다.
o 刀 칼 도를 따르고, 舌 혀 설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剽 겁박할 표, 빠를 표 《說文》 砭刺也。从刀票聲。一曰剽,劫人也。
o 돌침을 찌르다.
o 刀 칼 도를 따르고, 票 불뚱 튈 표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일설은 剽 겁박할 표로 쓰고, 사람을 으르고 협박한다는 의미로 본다.
刲 찌를 규 《說文》 刺也。从刀圭聲。《易》曰 : 士刲羊。
o 찌르다.
o 刀 칼 도를 따르고, 圭 서옥 규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주역》에서 이르기를 사규양(士刲羊)이라 한다.
剉 꺾을 좌 《說文》 折傷也。从刀坐聲。
o 뼈가 꺽여 다치다.
o 刀 칼 도를 따르고, 坐 앉을 좌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劋 끊을 초 《說文》 絕也。从刀喿聲。《周書》曰 : 天用劋絕其命。
o 끊다.
o 刀 칼 도를 따르고, 喿 가래 초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주서》에서 이르기를 천용초절기명(天用劋絕其命)이라 한다.
刖 벨 월 《說文》 絕也。从刀月聲。
o 끊다.
o 刀 칼 도를 따르고, 月 달 월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跀 발 자를 월은 같은 글자이다.
o 월형(刖刑)은 죄인의 발꿈치를 베는 형벌을 가리킨다.

刖刑(월형)

刜 칠 불 《說文》 擊也。从刀弗聲。
㓼 쪼갤 칠, 다칠 철 《說文》 傷也。从刀桼聲。
劖 새길 참 《說文》 斷也。从刀毚聲。一曰剽也,釗也。
刓 깎을 완 《說文》 剸也。从刀元聲。一曰齊也。
釗 사람 이름 쇠, 힘쓸 소 《說文》 刓也。从刀从金。周康王名。
制 절제할 제, 지을 제, 마를 제 《說文》 裁也。从刀从未。未,物成有滋味,可裁斷。一曰止也。
㓠 흠 점 《說文》 缺也。从刀占聲。《詩》曰 : 白圭之㓠。
罰 형벌 벌 《說文》 辠之小者。从刀从詈。未以刀有所賊,但持刀罵詈,則應罰。
o 작은 범죄를 가리킨다.
o 刀 칼 도(knife)를 따르고, 詈 꾸짖을 리(abuse)를 따른다.

周早
설문해자

o 회의문자이다.
o 칼을 가지고 다름 사람을 해치거나 도둑질을 하는 경우뿐만 아니라, 단지 칼를 가지고 다른 사람을 욕하기만 하여도 응당 처벌을 받아야 한다.

중세형벌

o 일설은 법망을 가리키는 网 그물 망과 판결을 나타내는 言 말씀 언, 징벌을 나타내는 刀 칼 도가 합한 글자이므로, 법률에 의거하여 징계(徵戒)하고 벌을 내린다는 의미로 본다.
o 网(罒) 그물 망은 물고기나 새가 그물에 걸리다시피 죄를 지은 죄인은 반드시 법망에 걸리게 된다는 의미이다.
o 罰은 罒䚯, 즉 罒 그물망 망과 䚯 소리 현으로 구성된다.

戰國

o 범법(犯法)이 작은 경우에는 罰 죄 벌이라 하고, 처벌이 중한 경우에는 㓝 형벌 형이라 한다.
o 罸 죄 벌도 같은 글자이다.
o 罚은 간체자이다.
刵 귀 벨 이 《說文》 斷耳也。从刀从耳。
o 귀를 자르다.

귀를 자른 자화상(고흐, 1853-1890)

o 刀 칼 도를 따르고, 耳 귀 이를 따른다.
o 회의문자이다.
㓷 코 벨 의 《說文》 刑鼻也。从刀臬聲。《易》曰 : 天且㓷。
o 코를 베는 형벌이다.

의형(㓷刑)

o 刀 칼 도를 따르고, 臬 말뚝 얼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주역》에서 이르기를 천차의(天且㓷), 즉 하늘이 또한 코를 벤다고 한다.
o 劓 코 벨 의는 같은 글자이다.
刑 형벌 형 《說文》 剄也。从刀幵聲。
o 목을 베다.
o 형벌을 가리킨다.

중세형벌

o 刀 칼 도를 따르고, 幵 평평할 견은 성부이다.

설문해자

o 형성문자이다.
o 㓝 형벌 형은 고자이다.
o 형법(刑法 criminal law, criminal code, penal code)은 범죄와 형벌의 관계를 규정한 법률를 가리킨다. 어떤 행위가 범죄인가, 범죄에 대한 법적 효과로서 어떤 종류의 형벌을 어느 정도 과하는가를 규정하는 법규범의 총체가 형법이다. 예를 들어 형법은 「사람을 살해한 자는 사형, 무기 또는 5년 이상의 징역에 처한다」(형법 제250조), 「타인의 재물을 절취한 자는 6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형법 제329조), 「사람을 기망하여 재물의 교부를 받거나 재산상의 이익을 취득한 자는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형법 제347조 제1항)고 하는 규정을 두고 있다. 형법은 「사람을 살해」, 「타인의 재물을 절취」 혹은 「사람을 기망하여 재물을 교부받거나 재산상의 이익을 취득」한다고 하는 범죄행위의 유형을 제시하고, 살해·절취 혹은 기망에 대하여 각각 살인죄, 절도죄 또는 사기죄로 일정한 형벌을 받는다는 사실을 명시하고 있다.
형법이 범죄와 형벌이라는 양축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는 사실로부터 형법에 대하여는 범죄법(criminal law, Kriminalrecht, droit criminel)이라는 용어와 형(벌)법(penal law, Strafrecht, droit pena)이라는 용어가 구분 없이 같이 사용되기도 한다. 형법이라고 할 때에는 범죄와 형벌 중 법률효과인 형벌에 중점을 둔 명칭이라고 할 수 있다. 독일에서는 19세기 이전까지 범죄법을 가리키는 Kriminalrecht라는 용어가 관습적으로 사용되다가 19세기 이후 점차 형법이라는 의미를 가진 Strafrecht라는 용어가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프랑스와 영국·미국에서는 범죄법(droit criminel, criminal law) 혹은 형법(droit penal, penal law)이라는 용어가 함께 사용되고 있다.
「형법」이라는 서양법률용어는 프랑스의 법학자 보아소나드(Boissonade)가 일본에 법률고문으로 초빙되어 프랑스형법전을 참고하여 만든 일본형법안이 1880년 7월에 공포될 때에 동양에 처음 소개된다. 보아소나드는 프랑스형법전인 Code Penal이라는 용어를 번역하면서 동양에서 전통적으로 사용된 刑(형)이라고 단어와 法(법)이라는 단어를 합하여 「형법」이라는 용어를 처음 만들어 일본형법안을 기초한다. 국내에서는 본래 형법이라는 단어는 존재하지 않고, 흔히 일반적으로 법률과 관련된 단어로 형률(刑律), 형전(刑典) 혹은 형조(刑曹)와 같은 용어가 사용되어 오다가 본격적으로 「형법」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시기는 1905년 「형법대전」(刑法大典)이 편찬된 이후이다. 다만 「형법대전」에서 형법이라고 하는 용어는 범죄나 형벌에 관한 법률만을 가리키지 않고, 법률 전반을 의미하는 단어로 사용되고 있다.
o 형벌(刑罰 punishment, penal, penalty, sentence, punish)은 범죄를 이유로 죄인에게 과하여지는 법익의 박탈 또는 제재를 가리킨다. 고대의 미개사회에서는 어떤 행위가 범죄인가, 범죄에 대하여 어떤 제재를 가하는가 하는 문제가 각 사회집단 내에 형성된 관습이나 습속, 도덕과 같은 불문율에 의하여 결정된다. 특히 원시공동사회에서의 「형벌」은 관습과 같은 불문의 규범에 의할 뿐만 아니라, 씨족과 같은 작은 집단을 단위로 하는 제재이므로 그 권한도 약하고, 그 집단의 질서를 유지하고 이익을 보호하기 위한 제재가 하는 역할도 현대와 비교하여 크지 않다. 예를 들어 1개의 씨족집단 내에서의 절도나 폭행과 같은 악행에 대하여는 씨족의 장이 징벌을 가할 수 있는 권한을 폭넓게 가지고 있고, 특히 종교적 타부에 저촉되는 행위 혹은 공동체의 안전을 해하는 행위에 대하여는 죄인을 종교집단이나 공동체로부터 추방하는 형벌를 과할 수 있다. 2개의 씨족집단 사이에서는 일방의 씨족에 속한 자가 다른 씨족에 속한 자를 해한 경우 해을 입은 씨족은 가해자가 속한 씨족의 공동체 전원을 상대로 보복이나 복수에 나서 피의 복수, 즉 혈수(血讐)을 행하는 관습도 있다.

중세형벌

소규모로 뭉친 씨족이 서로 결합하여 드디어 통일적인 국가가 형성되고, 권력의 집중이 성립하면서 범죄에 대한 제재의 권한, 즉 형벌에 대한 권한도 국가가 장악하게 된다. 동시에 형벌도 지금까지의 잡다한 습속과 관습 혹은 도덕 따위에 의한 결정으로부터 성문제도로의 정비를 이루게 된다. 예를 들어 유럽에서는 범죄로 인하여 생긴 분쟁상태를 복수에 의하여 해결하는 제도가 서서히 사라지고, 가해행위를 한 자로부터 피해자에게의 금전적인 배상을 가지고 복수에 대신하는 「속죄계약」(贖罪契約)이 행하여진다. 더 나아가 속죄금의 지급에 의한 복수상태의 종결이 국가에 의하여 강제되거나 벌금형의 원형이라고 할 수 있는 국가에 의한 속죄금의 징수제도까지 도입되기에 이른다.
결국 복수나 보복이라고 하는 실력과 실력의 충돌을 통하여 분쟁을 해결하는 방법으로부터 속죄계약이라고 하는 평화적인 해결수단이 고안되고, 분쟁의 평화적 해결방법을 국가가 주도적으로 추진한다고 하는 사실에서 공적인 형벌제도로의 발전이 이루어진다. 다만 속죄계약이 피해를 당한 자의 소(訴)에 의하여 비로소 성립하고, 피해자의 소가 없으면 국가가 임의로 속죄계약을 강제할 수 없다고 하는 측면에서 아직도 형벌은 사적 성격을 농후하게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 후 국가형벌권의 확립에 의하여 드디어 형벌이 사적 제재로부터 분명히 분리되고, 공적 질서에 대한 침해로서의 범죄에 대하여 공적인 제재로서의 형벌제도가 확립된다. 국가의 공권력이 스스로 형벌권을 가지고 피해를 입은 사람의 의사와 상관 없이 죄인에 대하여 형벌을 가하는 형사절차가 행하여지게 된다.
사적인 복수나 보복까지를 공적인 제재로 흡수하여 성립한 형벌제도는 중세 유럽에서는 장기간 절대군주에 의한 국가질서유지의 수단으로써의 역할과 기능을 담당한다. 다만 중세절대군주 아래에서 시행된 형벌은 (i) 여러 가지 잔학한 방법에 의한 사형이나 신체형(신체적 고통을 주는 형벌)을 가하는 극단적인 위하주의(威嚇主義)를 취하고 있고, (ii) 일반시민인가 귀족인가와 같이 계층이나 신분에 따라서 형벌의 정도에 차이를 두는 신분형법이고, (iii) 아직도 관습과 같은 불명확한 근거에 의한 처벌이 인정되고, (iv) 경우에 따라서는 형벌에 대한 권한이 권력에 의하여 남용되거나 자의적으로 운용되고, (v) 불합리한 마녀재판(魔女裁判)이나 고문에 의한 자백에 의하여 유죄가 인정된다고 하는 측면에서 현대의 형벌제도와는 아직 거리가 있다.
중세에서의 형벌제도는 계몽주의철학의 영향 아래 강한 비판을 받는다. 특히 18세기 이탈리아의 베카리아(Cesare Beccaria 1738-1794)라는 학자는 「범죄와 형벌」이라고 하는 저서에서 사회계약의 이념을 배경으로 잔악한 형벌, 죄형의 전단, 고문의 폐지를 호소하고, 형벌에서의 인권이나 자유의 존중을 정열적으로 주장하여 당시 유럽사회에 강한 영향을 준다. 그리고 1789년의 프랑스대혁명에서는 죄형법정주의를 중심으로 그 당시까지의 앙시앙 레즘(구체제) 아래의 불합리하고 비인도적인 형벌제도를 부정하는 「인권선언」이 나와 계몽기에 진행된 형벌개혁운동이 결실을 거두게 된다. 그 후 19세기 이후의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은 범죄의 원인이나 대책에 대한 많은 지식의 발전을 가져오고, 범죄의 예방과 죄인의 사회복귀를 위한 합리적인 형벌제도가 연구되어 근대적인 형벌제도가 형성되기에 이른다.

베카리아(Cesare Beccaria 1738-1794)

剄 목 벨 경 《說文》 刑也。从刀巠聲。
o 형벌이다.

剄殺

o 刀 칼 도를 따르고, 巠 물줄기 경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刎 목 벨 문은 같은 의미이다. 

o 刭은 간체자이다. 

o 자경() 혹은 자문(自刎)은 스스로 목을 잘라 자결한다(commit suicide by cutting one's throat)는 의미이고, 일본무사가 행한 절복(切腹 せっぷく) 혹은 할복(割腹 かっぷく ritual suicide by disembowelment using a blade, practiced by Japanese samurai)과 비슷하다.

𠟃 덜 존 《說文》 減也。从刀尊聲。
魝 생선을 요리할 결 《說文》 楚人謂治魚也。从刀从魚。讀若鍥。
券 문서 권 《說文》 契也。从刀𢍏聲。券別之書,以刀判契其旁,故曰契券。
刺 찌를 자, 지를 척 《說文》 君殺大夫曰刺。刺,直傷也。从刀从朿,朿亦聲。
o 군주가 대부를 살해하는 경우를 刺 찌를 자라 한다.
o 刺 찌를 자는 직접 상해를 입힌다는 의미이다.
o 刀 칼 도를 따르고, 朿 가시 자를 따른다.
o 朿 가시 자는 또한 성부이다.
o 회의문자이고 형성문자이다.
o 㓨 찌를 자 刾 찌를 자는 같은 글자이다.
剔 바를 척, 깍을 체 《說文》 解骨也。从刀易聲。
o 뼈에서 살을 바르다(scrape off).
o 刀 칼 도를 따르고, 易 바꿀 역은 성부이다.

설문해자

o 형성문자이다.
刎 목 벨 문 《說文》 剄也。从刀勿聲。
o 뼈에서 살을 바르다(scrape off).
o 刀 칼 도를 따르고, 易 바꿀 역은 성부이다.

설문해자

o 형성문자이다.
o 歾 죽을 몰 殁 죽을 몰은 같은 의미이다.
o 문경지교(刎頸之交)는 기꺼이 자기의 목을 내놓아 베게 할 정도로 생사를 같이 할 수 있는 절친한 친구를 가리킨다.
剜 깎을 완 《說文》 削也。从刀宛聲。
劇 심할 극 《說文》 尤甚也。从刀,未詳。豦聲。
o 정도가 더욱 심하다.
o 刀 칼 도를 따라고, 다른 내용은 미상이다.

o 豦 원숭이 거는 성부이다.
o 剧는 간체자이다.
刹 절 찰 《說文》 柱也。从刀,未詳。殺省聲。

[刀(칼도)가 부수로 사용된 한자]
刃 칼날 인 分 나눌 분 切 끊을 절 初 처음 초 券 문서 권 叨 탐낼 도 剪 자를 전 剺 벗길 리(이) 劈 쪼갤 벽

[刀(칼 도)가 刂(선칼도방)으로 바뀌어 부수로 들어간 글자]
刈 벨 예 刊 책 펴낼 간 刌 저밀 촌 刉 벨 기 列 줄 렬(열) 刎 목 자를 문 刓 깎을 완 刖 벨 월 刑 형벌 형 刦 겁탈할 겁 利 날카로울 리(이) 別 나눌 별 刜 칠 불 刪 깎을 산 判 판가름할 판 刻 새길 각 㓤 벗길 갈 刳 가를 고 刮 깎을 괄 刲 찌를 규 刷 쓸 쇄 刵 귀 벨 이 刺 죽일 자, 찌를 척 制 마를 제 刴 자를 타 剄 목 벨 경 剋 이길 극 剌 어그러질 랄(날) 削 깎을 삭 前 앞 전 剉 꺾을 좌 則 법칙 칙, 곧 즉, 본받을 측 剉 꺾을 좌 刹 절 찰 剃 머리 깎을 체 剛 단단할 강 剞 새김칼 기 剝 벗길 박 剖 쪼갤 부 剕 발 벨 비 剡 땅 이름 섬, 날카로울 염 刓 깎을 완 剔 바를 척 剟 깎을 철 剮 바를 과 剬 판가름할 단 副 버금 부 剭 목 벨 옥 剴 알맞을 개 剳 낫 답 剩 남을 잉 創 비롯할 창 割 나눌 할 剸 오로지 전, 벨 단 剷 깎을 산 剿 노곤할 초 剽 빠를 표 劀 궂은살을 잘라 낼 괄 劂 새김칼 궐 劃 그을 획 劍 칼 검 劌 상처 입힐 귀 劇 심할 극 劉 죽일 류(유) 劋 끊을 초 劊 끊을 회 劓 코 벨 의 劑 벨 제, 증서 자 劖 새길 참 劙 가를 리(이)

[刀(칼 도)가 자부로 들어간 글자]
叨 탐낼 도 忉 근심할 도 㧅 막을 도 𣱼 미상 辺 가 변 旫 햇무리 도 朷 고갱이 도, 뽕나무 목, 처음 초 灱 말릴 효 糿 공 공 舠 거룻배 도 虭 벌레 이름 도 釖 칼 도, 칼 검 䫸 바람 부는 모양 초, 바람 부는 모양 뇨(요), 바람 부는 모양 도 䬢 탐할 도 䂶 단단할 겁 魛(鱽) 웅어 도
鳭 개개비 도, 뱁새 초
召 부를 소, 대추 조
叧 입 비뚤어질 괘, 쪼갤 과 屶 높이 솟을 도, 높이 솟을 력(역) 芀 갈대 이삭 초
𢦓 나 아 𤴬 미상
辧 갖출 판, 분별할 변
齊 가지런할 제, 재계할 재, 옷자락 자, 자를 전 䐡 배꼽 제 韲 회 제, 무침 제

[English] dāo
knife
blade
single-edged sword
knife-shaped coins of ancient China 刀錢(도전) [dāo qián] - 전국시대(戰國時代 The Warring State)에 사용된 고대화폐

刀錢(knife coins)


[疊字] 刀刕
刀 칼 도
刕 [lí] 가를 리

[유사한자] 刀刃刅
刀 칼 도

戰國

刃 칼날 인
刅 해칠 창, 벨 창

[유사한자] 刀刁力
刀 칼 도
刁 조두 조
力 힘력

[참고] 고대병기와 관련된 글자
o 刀 칼 도 劍 칼 검

劍(검)
Schwert(중세유럽)

o 斧 도끼 부 戉 도끼 월 鉞 도끼 월 鏚 도끼 척 斨 도끼 장

도끼
고대병기(유럽)

o 盔 투구 회 兜 투구 두 胄 투구 주 鍪 투구 무 鞪 투구 무

투구(盔)
투구(胄 先秦)

o 戈 창 과 矛 창 모 槍 창 창 戟 창 극 殳 창 수

o 干 방패 간 盾 방패 순 瞂 방패 벌 棑 방패 패
o 弓 활 궁 弭 활 미 弧 활 호 弴 활 돈 㢿 활 후 弤 활 저

弓(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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