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第十四

507. 五 다섯 오

by kimlaw 2021. 10. 13.

《說文》 五行也。从二,陰陽在天地閒交午也。
o 오행(the five elements)이다.
o 음양의 조화로 금목수화토(金木水火土), 즉 오행이 상생하다.
o 二 두 이를 따른다.
o 二 두 이는 천지(天地)이고, 음양이 하늘과 땅 사이에서 서로 교차하는 모양(cross)을 상형한다.

설문해자
商-殷墟甲骨文
春秋
春秋

o 본래는 가로와 세로로 서로 엇갈리다, 종횡으로 교차하다는 의미이고, 후에 숫자의 명칭으로 가차되어 다섯(四加一)를 가리키게 된다.
林义光 《文源》 五,本义为交午,假借为数名。二象横平,“X”象相交,以二之平见“X”之交也。
임의광 《문원》 오,본의위교오,가차위수명。이상횡평,“X”상상교,이이지평견“X”지교야。
o 갑골문을 보면 一 한 일을 아래와 위로 다섯 개 겹쳐 쓴 글자도 있다.

상-은허갑골문

o 㐅 다섯 오는 같은 글자이다.

o 대오 오, 다섯 사람 오는 5인을 1()로 한 군대편제상의 단위 혹은 다섯 집을 한 반()으로 한 행정상의 단위를 가리키고, 다섯 오의 갖은자(financial charater)로도 쓴다.

伍分
伍分

o 강희자전에서는 부수가 아니고, 五의 부수는 二(두이)이다.

[English] wǔ
five
fifth

[五(다섯 오)가 자부로 들어간 글자]
伍 대오 오(五의 갖은자)
吾 나 오 忢(悟) 깨달을 오 㐏 음역자 을
俉 맞이할 오 娪 예쁜 여자 오 䎸 들을 오 捂 닿을 오 浯 강 이름 오 珸 옥돌 오 牾 거스를 오

[成語]

▯ 五臟六腑(오장육부)
肝臟(간장) 心臟(심장) 脾臟(비장) 肺臟(폐장) 腎臟(신장)이 오장이고, 胃(위) 膽(담) 大腸(대장) 小腸(소장) 三焦(삼초 - 심장 아래 부위(상초) 위 부근(중초) 방광 윗 부위(하초)를 말한다) 膀胱(방광)이 육부이다.

▯ 五岳(오악)
중국의 대표적인 명산
泰山(東岳) 華山(西岳) 衡山(南岳) 恒山(北岳) 崇山(中岳)
태산(동악) 화산(서악) 형산(남악) 항산(북악) 숭상(중악)

▯ 五帝(오제)
고대중국의 다섯 성군(five emperors)
문헌마다 차이가 있으나, 보통 少昊(소호), 顓頊(전욱), 帝嚳(제곡), 堯(요), 舜(순)을 이른다.

▯ 五倫(오륜)
유교에서 말하는 사람이 각자의 위치에서 지켜야 할 다섯 가지 도리(five cardinal relationships)
君臣有義(군신유의), 父子有親(부자유친), 夫婦有別(부부유별), 長幼有序(장유유서), 朋友有信(붕우유신)

▯ 五極(오극)
유교에서 말하는 사람이 지켜야 할 다섯 가지의 가장 기본적인 덕목
仁(인), 義(의), 禮(예), 智(지), 信(신)

仁義禮智信(象耳山, 中國 四川)


▯ 五敎(오교)
부모, 형제, 자식이 저마다 지켜야 할 도리
父義(부의), 母慈(모자), 兄友(형우), 弟恭(제공), 子孝(자효)
아버지는 의리(義理)로, 어머니는 자애(慈愛)로, 형은 우애(友愛)로, 아우는 공경(恭敬)으로, 아들은 효도(孝道)로 대하여야 한다.

[참고] 숫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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