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說文解字》 天垂象,見吉凶,所以示人也。从二。三垂,日月星也。觀乎天文,以察時變。示,神事也。
o 하늘이 천문현상(天文現象)을 내리는 모양이고, 길흉을 보고는 사람에게 알려 준다는 의미이다.
《华严经音义》 示,现也。
《화엄경음의》 시,현야。
《苍颉篇》 示,现也。
《창힐편》 시,현야。
《玉篇》 示,语也,以事告人曰示也。
《옥편》 시,어야,이사고인왈시야。
o 二 위 상(고문으로 上 위 상과 같은 글자이고 二 두 이가 아니다)를 따르고, 하늘이 천문현상을 통하여 사람에 알리는 계시를 나타낸다.
o 아래로 늘어진 세 개의 선(小 𡭕)은 해(日), 달(月), 별(星)을 가리킨다.
o 천문현상을 살펴서 시간의 변화를 관찰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o 示 지신 기, 땅 귀신 기로도 쓰고, 신사(神事)를 가리킨다.
o 갑골문을 보면 T와 같은 모양이고, 제사를 지낼 때에 제물을 바치는 제단(altar)을 상형한다.
o 신(神)이나 조상의 혼령이 깃든 신주(神主) 혹은 위패(位牌)를 상형한다고 보는 견해도 있다.
o 본래는 丅 아래 하와 같은 모양이나, 혼동을 피하기 위하여 밑으로 내려가는 종획(丿)을 양쪽에 추가하여 𥘅, 𡭕, 示로 사용되게 된다.
o 示는 二小, 즉 二 두 이와 小 작을 소로 구성된다.
o 示는 一𡭕, 즉 一 한 일과 𡭕 볼 시로 구성된다고 볼 수도 있다.
o 𡭕 보일 시, 𥘅 보일 시도 같은 글자이다.
o 示 보일 시가 의부(意符)로 들어가면 혼령, 천신(天神), 토지신과 같은 귀신이나 제사, 제기(祭器), 길흉화복과 관련된다.
o 부수나 자부로 들어갈 때에는 주로 발이나 변((left radical)에 들어가고, 해서에서부터는 변으로 들어갈 때에 礻(보일시변)으로 변하기도 한다.
o 부수명칭은 「보일시」이다.
o 부수명칭을 일본에서는 しめす, しめすへん(示偏), 카타카나로 ネ와 모양이 같으므로 ねへん(무너진 示偏)이라 하고, 중국에서는 示字底(시자저), 示字旁(시자방)이라 하며 영어로는 radical spirit라 한다.
[示部]
祜 복 호 《說文》 上諱。
o 국왕, 조상, 성인이 쓰는 이름이나 국호, 연호와 같은 글자는 사용하지 아니하며, 祜 복 호는 공종(恭宗)의 이름이므로 피위(避諱)하여야 한다.
《說文解字注》 禾部秀、漢世祖名也。艸部莊、顯宗名也。火部炟、肅宗名也。戈部肈、孝和帝名也。祜、恭宗名也。
《설문해자주》 화부수、한세조명야。초부장、현종명야。화부달、숙종명야。과부조、효화제명야。호、공종명야。
o 복(blessing, bliss, happiness)을 가리킨다.
o 示 보일 시를 따르고, 古 예 고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禮 예도 례 《說文》 履也。所以事神致福也。从示从豊,豊亦聲。
o 예도(courtesy)를 가리킨다.
o 예도를 갖추어 신을 섬겨서 복이 들어오게 한다는 의미이다.
o 示 보일 시를 따르고, 豊 풍년 풍을 따른다.
o 豊 풍년 풍은 또한 성부이다.
o 회의문자이고 형성문자이다.
o 礼는 간체자이다.
禧 복 희 《說文》 禮吉也。从示喜聲。
o 예도를 다하여 길하게 되다.
o 길상(吉祥 happiness)을 의미한다.
o 示 볼일 시를 따르고, 喜 기쁠 희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禛 복 받을 진 《說文》 以眞受福也。从示眞聲。
o 진실되므로 복을 받다.
o 示 보일 시를 따르고, 眞 참 진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祿 복 록 《說文》 福也。从示彔聲。
o 복을 가리킨다.
o 示 보일 시를 따르고, 彔 새길 록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禄 복 록, 녹 록은 속자(俗字)이다.
禠 복 사 《說文》 福也。从示虒聲。
o 복을 가리킨다.
o 示 보일 시를 따르고, 虒 뿔범 사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禎 상서 정 《說文》 祥也。从示貞聲。
o 상서롭다.
o 示 보일 시를 따르고, 貞 곧을 정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禎 상서 정, 상서로울 정은 같은 글자이다.
o 祯는 간체자이다.
祥 상서로울 상, 상서 상 《說文》 福也。从示羊聲。一云善。
o 복되고 좋은 일이 있을 기미가 있다.
o 示 보일 시를 따르고, 羊 양 양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일설은 善 착할 선과 같은 글자라고 본다.
祉 복 지 《說文》 福也。从示止聲。
o 복을 뜻한다.
o 示 보일 시를 따르고, 止 발 지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福 복 복 《說文》 祐也。从示畐聲。
o 복(happiness)을 가리킨다.
o 설문해자는 示 보일 시를 따르고, 畐 가득할 복은 성부라고 본다.
o 설문해자는 형성문자로 본다.
o 고문(古文)에서는 제사를 모실 때에 제물을 올려 놓는 제단 위에 제주(祭酒)가 가득 담긴 술병을 두 손으로 바치는 모양을 본뜬 상형문자로 볼 수 있다.
祐 도울 우 《說文》 助也。从示右聲。
o 돕다(assist).
o 示 볼 시를 따르고, 右 오른쪽 우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두 손으로 제단 위에 제물을 올리는 모양을 나타낸다.
o ‘하느님이 보우하사 우리나라 만세’에서 보우(保祐 bless)는 보살피어 도와준다는 의미이다.
祺 복 기 《說文》 吉也。从示其聲。
o 복을 가리킨다.
o 示 보일 시를 따르고, 其 그 기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祗 공경할 지 《說文》 敬也。从示氐聲。
o 공경하다(respect, venerate).
o 示 보일 시를 따르고, 氐 근본 저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祬 공경할 지는 같은 글자이다.
禔 편안할 제, 복 지 《說文》 安福也。从示是聲。《易》曰 :禔旣平。
o 편안하고 행복하다.
o 示 보일 시를 따르고, 是 옳을 시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주역》에서 이르기를 제기평(禔旣平), 즉 “안복하여 이미 평안하다”고 한다.
神 신 신, 귀신 신 《說文》 天神,引出萬物者也。从示、申。
o 하늘에서 내려오는 신령(神靈)이고, 천신(天神)은 만물을 끌어낸다.
o 示 보일 시, 申 납 신을 따른다.
o 회의문자이다.
o 제사를 지낼 때에 귀신이 내려와 제물을 먹는 모양을 상형한다.
o 神 신 신, 귀신 신은 같은 글자이다.
祇 토지의 신 기, 마침 지 《說文》 地祇,提出萬物者也。从示氏聲。
o 토지의 신이고, 지신(地神)은 만물을 자라게 한다.
o 示 보일 시를 따르고, 氏 각시 씨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祕 숨길 비, 심오할 필 《說文》 神也。从示必聲。
o 신묘하여 알기가 어렵다.
o 示 보일 시를 따르고, 必 반드시 필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秘 숨길 비, 심오할 필은 같은 글자이다.
齋 재계할 재, 상복 자 《說文》 戒,潔也。从示,齊省聲。
o 부정을 타지 않도록 몸과 마음을 깨끗이 하며 행실을 삼가다.
o 示 보일 시를 따르고, 齊 가지런할 제의 생략형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㪰 재계할 재 斋 재계할 재 斎 재계할 재, 상복 자는 같은 글자이다.
禋 제사 지낼 인 《說文》 潔祀也。一曰精意以享為禋。从示垔聲。
o 몸과 마음을 깨끗하게 하고 제사를 지내다.
o 일설은 정성스런 마음으로 지내는 제사를 禋 제사 지낼 인이라 한다고 본다.
《集传》 精意以享谓之禋; 祀, 郊禖也; 弗之言祓也, 祓无子, 求有子也。
《집전》 정의이향위지인; 사, 교매야; 불지언불야, 불무자, 구유자야。
정성스런 마음으로 지내는 제사를 禋 제사 지낼 인이라 하고, 祀 제사 사는 교매(郊禖 자식을 낳기를 기원하는 제사)를 가리키며, 속을 태우는 재앙, 즉 자식이 없는 근심을 물리쳐 없애고 자식을 낳게 하여 달라고 기원한다는 의미이다.
o 示 보일 시를 따르고, 垔 막을 인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祭 제사 제 《說文》 祭祀也。从示,以手持肉。
o 제사(obit, offer a sacrifice)이다.
o 示 보일 시를 따르고, 손으로 고기를 들고 있는 모양이다.
o 갑골문이나 금문을 보면 제단 위 혹은 좌측에 희생으로 바치는 고기(牲肉)가 있고, 우측에는 손(又)을 나타내며 중간에는 제단(示)이 있다.
祀 제사 사 《說文》 祭無巳也。从示巳聲。
o 아무 탈 없이 무사(無巳)하기를 바라는 제사이다.
o 示 볼 시를 따르고, 巳 뱀 사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巳 뱀 사는 제단 앞에서 제사를 지내는 제주를 의미한다.
o 천신(天神)에게 바치는 제사(worship Heaven)이다.
o 祠 제사 사는 하늘에 바치는 천제(天祭)이고, 祀 제사 사는 땅에 바치는 지제(地祭)이다.
o 禩 제사 사는 같은 글자이다.
祡 제사 지낼 시 《說文》 燒祡燓燎以祭天神。从示此聲。《虞書》曰 :至于岱宗,祡。
o 한데다가 섶나무를 모아 불을 질러 놓고 천신(天神)에게 지내는 제사이다.
o 示 보일 시를 따르고, 此 이 차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우서》는 이르기를 지우대종, 시(至于岱宗, 祡), 즉 “태산에 이르러 시제(祡祭)를 지내다”고 한다.
o 柴 섶 시, 제사 이름 시는 같은 의미이다.
禷 제사 이름 류 《說文》 以事類祭天神。从示類聲。
o 특별한 사정이 생긴 때에 천신(天神)에게 고하는 제사이다.
o 示 보일 시를 따르고, 類 무리 류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祪 제천 사당 궤 《說文》 祔、祪,祖也。从示危聲。
o 祔 합사할 부, 祪 제천 사당 궤는 조상의 신주를 모셔 놓은 사당(祠堂)를 가리킨다.
o 示 보일 시를 따르고, 危 위태할 위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祔 합사할 부 《說文》 後死者合食於先祖。从示付聲。
o 후에 죽은 사람의 혼령을 선조의 혼령과 한곳에 모아 함께 제사를 지내다.
o 示 보일 시를 따르고, 付 줄 부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祖 할아비 조, 할아버지 조, 조상 조 《說文》 始廟也。从示且聲。
o 시조를 모신 사당(ancestral temple)을 가리킨다.
o 示 볼 수를 따르고, 且 도마 조는 성부이다.
o 고문에서는 且 도마 조는 祖 조상 조와 같은 글자이다.
o 형성문자이다.
𥛱 사당문제사 팽 《說文》 門內祭,先祖所以徬徨。从示彭聲。《詩》曰 : 祝祭于𥛱。
祰 고유제 고 《說文》 告祭也。从示从告聲。
o 고제(告祭), 즉 개인의 집이나 나라에서 큰 일을 치를 때나 치른 뒤에 그 사정을 신명(神明)이나 사당(祠堂)에 모신 조상에게 고하는 제사를 가리킨다.
o 고유제(告由祭)라고 하기도 한다.
o 示 보일 시를 따르고, 告 고할 고를 따른다.
o 告 고할 고는 성부이다.
祏 위패 석 《說文》 宗廟主也。《周禮》有郊、宗、石室。一曰大夫以石為主。从示从石,石亦聲。
o 종묘에 모신 신주(위패)를 가리킨다.
o 《주례》에서는 교(郊), 종(宗), 석실(石室)이 있다고 한다.
o 일설은 대부(大夫)는 돌로 만든 위패를 쓴다고 한다.
o 갑골문을 보면 제단(示) 위에 돌로 만든 위폐(石)가 올려져 있는 모양을 나타낸다.
o 示 보일 시를 따르고, 石 돌 석을 따른다.
o 石 돌 석은 또한 성부이다.
o 회의문자이고 형성문자이다.
䃾 제사 이름 비 《說文》 以豚祠司命。从示比聲。漢律曰 : 祠䃾司命。
o 돼지를 받치며 사명에게 지내는 제사(offer small pig as sacrifice when warship god of life)이다.
o 사명(司命)은 칠사(七祀)에 해당한다.
o 칠사는 군주가 신하와 백성을 위하여 인간생활의 여러 가지 일을 사찰하고 처벌하는 일곱 신을 위한 제사이며, 선악에 따라서 사람에게 응보하는 사명(司命), 거주하는 지역을 관할하는 중류(中霤), 성문의 출입을 맡은 국문(國門), 도로의 출행을 맡은 국행(國行), 후손이 없는 옛 제왕의 귀신으로 죽이는 처벌을 담당하는 태려(泰厲), 가옥의 문으로의 출입을 맡은 호(戶), 음식을 관장하는 조(竈)에게 지내는 제사이다.
《礼记 祭法》 周代设立的七种祭祀,即司令, 中溜, 国门, 国行, 泰厉, 户, 灶。
《예기 제법》 주대설립적칠충제사,즉사령, 중류, 국문, 국행, 태려, 호, 조。
o 示 보일 시를 따르고, 比 견줄 비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한율(漢律)에서 이르기를 사비사명(祠䃾司命), 즉 “사명에게 돼지를 받치며 제사를 지낸다”고 한다.
祠 사당 사, 제사 사 《說文》 春祭曰祠。品物少,多文詞也。从示司聲。仲春之月,祠不用犧牲,用圭璧及皮幣。
o 봄에 지내는 제사(spring sacrifice)를 祠 제사 사라 한다.
o 재물(祭物)은 적고, 제문(祭文)이 많다.
o 示 볼 시를 따르고, 司 맡을 사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祀 제사 사는 같은 글자이다.
o 봄이 막 시작되는 음력 2월에 지내는 제사이고, 희생으로 제물을 바치지 않고, 규벽(圭璧 작은 글자로 박아서 부피를 줄인 경서)이나 피폐(皮幣 가죽과 비단)를 예물로 바친다.
《礼记 月令》 仲春之月祠不用牺牲,用圭璧及皮币。
《예기 월령》 중춘지월사불용희생,용규벽급피폐。
礿 여름 제사 약 《說文》 夏祭也。从示勺聲。
o 여름에 지내는 제사를 가리킨다.
o 示 보일 시를 따르고, 勺 구기 작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禘 종묘 제사 이름 체 《說文》 諦祭也。从示帝聲。《周禮》曰 :五歲一禘。
o 천자가 시조의 종묘에 올리는 제사(imperial ancestor worship)를 가리킨다.
o 示 보일 시를 따르고, 帝 임금 제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주례》에서 이르기를 오세일체(五歲一禘), 즉 5년에 한번 종묘제사를 지낸다고 한다.
o 祶 제사 체는 같은 의미이다.
祫 합사할 협 《說文》 大合祭先祖親疏遠近也。从示、合。《周禮》曰 : 三歲一祫。
o 선조의 친소원근을 크게 합하여 제사를 지내다.
o 示 보일 시, 合 합할 합을 따른다.
o 회의문자이다.
o 《주례》에서 이르기를 삼세일협(三歲一祫), 즉 “3년에 한번 합사하여 제사를 지낸다”고 한다.
祼 강신제 관 《說文》 灌祭也。从示果聲。
o 관제(灌祭), 즉 술을 땅에 붓는 제사(sacrificial ceremony of pouring water to irrigate the field)를 가리킨다
o 示 보일 시를 따르고, 果 실과 과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금문에서는 제단 앞에서 손에 솔잔을 잡고 땅에 술을 붓는 모양을 나타낸다.
o 강신제(降神祭)는 신이 내린 여자가 무당이 되려고 할 때에 올리는 의식를 가리킨다.
䄟 사례할 체 《說文》 數祭也。从示毳聲。讀若舂麥為䄟之䄟。
祝 빌 축, 빌 주, 저주할 주, 약 바를 주 《說文》 祭主贊詞者。从示从人口。一曰从兌省。《易》曰 :兌為口為巫。
o 제사를 지낼 때에 고문(告文)이나 축문(祝文)을 올리는 제주이다.
o 示 볼 시를 따르고, 儿 어진 사람 인, 口 입 구를 따른다.
o 儿 어진 사람 인은 人 사람 인의 고문이다.
o 일설은 兌 바꿀 태의 생략형을 따른다고 본다.
o 《주역》에서 이르기를 태위구위무(兌為口為巫), 兌 바꿀 태는 입(口)이고 무당(巫)이라고 한다.
o 갑골문이나 금문에서는 사람이 제단(祭壇) 앞에서 무릎을 굽히고 앉아 있는 모양을 상형하고, 아마도 신에게 소원을 비는 남자무당(wizard)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𥛽 방자할 유 《說文》 祝𥛽也。从示畱聲。
祓 푸닥거리할 볼 《說文》 除惡祭也。从示犮聲。
o 악을 없애려고 하는 제사를 가리킨다.
o 示 보일 시를 따르고, 犮 달릴 발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푸닥거리는 무당이 잡귀의 장난에 의하여 생기는 부정이나 살을 풀기 위하여 간단하게 음식을 차려놓고 하는 굿을 가리킨다.
祈 빌 기 《說文》 求福也。从示斤聲。
o 신이나 조상 등에게 복을 달라고 빌다.
o 示 볼 시를 따르고, 斤 도끼 근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禱 빌 도 《說文》 告事求福也。从示壽聲。
o 집안에 생긴 일을 사당에 고하며 복을 빌다.
o 示 보일 시를 따르고, 壽 묵숨 수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祷는 간체자이다.
禜 재앙 막는 제사 영 《說文》 設緜蕝為營,以禳風雨、雪霜、水旱、癘疫於日月星辰山川也。从示,榮省聲。一曰禜、衞,使灾不生。《禮記》曰 : 雩,禜。祭水旱。
o 면절(緜蕝), 즉 조정의 의례와 법도를 제정하고 정돈하는 행위를 營 경영할 영이라 한다.
o 풍우(風雨 비바람), 설상(雪霜 눈서리), 수한(水旱 장마와 가뭄), 여역(癘疫 역병)과 같은 재앙을 막기 위하여 일월성진산천(日月星辰山川), 즉 해와 달, 별, 산과 내에 지내는 제사를 가리킨다.
o 示 볼 시를 따르고, 榮 영화 영의 생략형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일설은 禜 재앙 막는 제사 영은 衞 지킬 위라고 보고, 재앙이 생기지 않도록 막는다는 의미라고 본다.
o 《예기》(禮記)에서 이르기를 雩 기우제 우가 禜 재앙 막는 제사 영이라고 한다.
o 장마나 가뭄이 일어나지 않도록 올리는 제사라는 의미이다.
禳 제사 이름 양 《說文》 磔禳祀,除癘殃也。古者燧人禜子所造。从示襄聲。
o 질병이나 재앙을 막기 위하여 희생을 받치는 제사(offer a sacrifice to exorcise evils)이다.
o 옛날 아이에게 닥치는 재앙을 막기 위하여 처음 제사를 거행한 사람은 수인(燧人)이다.
o 示 볼 수를 따르고, 襄 도울 양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襘 띠 매듭 괴 《說文》 會福祭也。从示从會,會亦聲。《周禮》曰 : 禬之祝號。
禪 봉선 선 《說文》 祭天也。从示單聲。
o 하늘에 지내는 제사를 가리킨다.
o 示 보일 시를 따르고, 單 홑 단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䄠 봉선 선은 같은 글자이다.
o 禅는 간체자이다.
o 봉선(封禪)은 고대중국에서 천자가 하늘과 산천(山川)에 제사를 지내던 행사를 가리킨다.
禦 막을 어 《說文》 祀也。从示御聲。
o 제사를 가리킨다.
o 示 보일 시를 따르고, 御 막을 어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御는 간체자이다.
䄆 제사 활, 제사 괄 《說文》 祀也。从示𠯑聲。
禖 매제 매 《說文》 祭也。从示某聲。
𥚩 제기 서 《說文》 祭具也。从示胥聲。
祳 사제 고기 신 《說文》 社肉,盛以蜃,故謂之祳。天子所以親遺同姓。从示辰聲。《春秋傳》曰 : 石尚來歸祳。
祴 풍류 이름 개 《說文》 宗廟奏祴樂。从示戒聲。
禡 마제 마 《說文》 師行所止,恐有慢其神,下而祀之曰禡。从示馬聲。《周禮》曰 : 禡於所征之地。
禂 빌 도 《說文》 禱牲馬祭也。从示周聲。《詩》曰 : 旣禡旣禂。
社 토지의 신 사, 모일 사 《說文》 地主也。从示、土。《春秋傳》曰 : 共工之子句龍為社神。《周禮》 : 二十五家為社,各樹其土所宜之木。
o 토지를 지배하는 신(God of land)이다.
o 示 볼 시, 土 흙 토를 따른다.
o 지사문자이다.
o 《춘추전》(春秋傳)에서 이르기를 공공지자구룡위사신(共工之子句龍為社神), 즉 공공(共工)의 아들 구륭(句龍)이 토지의 신이라고 한다.
o 《주례》(《周禮)에서는 25가구를 社 모일 사라 하고, 각자 땅에 알맞은 나무를 심는다고 한다.
禓 길제사 양 《說文》 道上祭。从示昜聲。
o 길 위에서 지내는 제사를 가리킨다.
o 길제사는 먼길을 떠나는 사람이 가는 길이 편안하라고 지내는 제사 혹은 포수가 사냥을 떠나기 전에 산신(山神)에게 지내는 제사이다.
o 示 보일 시를 따르고, 昜 볕 양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祲 요기 침 《說文》 精氣感祥。从示,㑴省聲。《春秋傳》曰 : 見赤黑之𥛆。
禍 재화 화 《說文》 害也,神不福也。从示咼聲。
o 손해를 뜻한다.
o 귀신이 복을 주지 아니한다는 의미이다.
o 示 보일 시를 따르고, 咼 입 비뚤어질 와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祟 빌미 수 《說文》 神禍也。从示从出。
䄏 재앙 요 《說文》 地反物為䄏也。从示芺聲。
祘 셀 산 《說文》 明視以筭之。从二示。《逸周書》曰 : 士分民之祘。均分以祘之也。讀若筭。
o 수효를 셈할 때에 쓰던 산(算)가지를 통하여 분명하게 보면서 센다(calculate)는 의미이다.
o 祘은 示示, 즉 두 개의 示 볼 시를 따른다.
o 《일주서》(逸周書)에서 이르기를 선비가 백성의 수를 정확하게 세어 나누어 준다고 한다.
o 세어 고르게 나눈다는 의미이다.
o 筭 산가지 산과 같게 발음한다.
禁 금할 금 《說文》 吉凶之忌也。从示林聲。
o 마음에 꺼려서 싫어하거나 금하는 길흉(吉凶)을 가리킨다.
o 금기(禁忌 taboo)를 의미한다.
o 示 볼 시를 따르고, 林 수풀 림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禫 담제 담 《說文》 除服祭也。从示覃聲。
o 유족이 상복을 모두 벗어버리는 제사(sacrifice offered at the end of the three years' mourning the death of a parent)이고, 유족은 모든 상례를 끝내고 평상의 생활로 돌아간다.
o 示 보일 시를 따르고, 覃 깊을 담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담제(禫祭 the rite for removing the mourning apparel)는 대상(大祥)을 지낸 뒤 두 달이 되는 날에 거행하는 상례로 초상으로부터 27개월째 해당하는 달에 지낸다.
禰 아버지 사당 니(이), 아버지 사당 녜(예) 《說文》 親廟也。从示爾聲。一本云古文𥜬也。
o 돌아가신 아버지의 신위를 모신 사당을 가리킨다.
o 示 보일 시를 따르고, 爾 너 이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일설은 고문으로 𥜬 아버지 사당 녜와 같은 글자라고 본다.
o 祢는 간체자이다.
祧 천묘 조 《說文》 遷廟也。从示兆聲。
o 시조를 합사(合祀)하는 사당(ancestral temple)를 가리킨다.
o 示 보일 시를 따르고, 兆 조 조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祆 하늘 천, 하늘 현 《說文》 胡神也。从示天聲。
o 오랑캐가 믿는 신을 가리킨다.
o 示 볼 시를 따르고, 天 하늘 천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천교(祆教)는 배화교(拜火敎), 즉 조로아스터(Zoroaster)를 가리킨다.
祚 복 조 《說文》 福也。从示乍聲。
o 복을 가리킨다.
o 示 볼 시를 따르고, 乍 잠깐 사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示(보일 시)가 ⺬(보일시변)으로 사용된 글자]
祀 제사 사 社 토지의 신 사 祈 빌 기 神 귀신 신 祖 조상 조 祝 빌 축 祿 복 록(녹) 福 복 복 禍 재화 화 禪 봉선 선 禮 예도 례(예)
[示(보일시)가 발부수로 사용된 글자]
祭 제사 제 票 불똥 튈 표 禁 금할 금
[示(보일 시)가 자부로 들어간 글자]
呩 즐길 기 沶 물가 지, 고을 이름 시, 고을 이름 치, 물 이름 이 狋 으르렁거릴 의 际 때 제 标 표할 표 䏡 새살 날 시 眎 볼 시 䱈 물고기젓 지, 능성어 예, 지느러미 기
視 볼 시 𩲡 귀신 귀
佘 산 이름 사, 새밭 여 奈 어찌 내, 어찌 나 宗 마루 종 䒬 없을 막, 저물 모 柰 능금나무 내, 어찌 나 龒 용 룡(용)
斎 재계할 재, 집 재, 상복 자
[English] shì
show
indicate
make known
notify
instruct
demonstrate
notice
[疊字] 示祘
示 보일 시
祘 [suàn] 셀 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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