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說文》 人心,土藏,在身之中。象形。博士說以為火藏。
o 사람의 마음(mind)이고, 심장(heart)이다.
o 심장은 오행(五行)에서는 토장(土藏)이라고 본다.
《尚书》 脾,木也; 肺,火也; 心,土也; 肝,金也; 肾,水也。
《상서》 비,목야; 폐,화야; 심,토야; 간,금야; 신,수야。
o 박사(博士)는 심장을 화장(火藏)이라고 본다.
《尚书》 肝,木也; 心,火也; 脾,土也; 肺,金也; 肾,水也。
《상서》 간,목야; 심,화야; 비,토야; 폐,금야; 신,수야。
o 몸의 가장 중앙에 있다.
o 상형문자이고, 사람의 심장을 상형한다.
o 몸속에 있는 심장을 따른 글자로 생각할 수 있으나, 당시 몸속의 심장을 정확히 알기는 어려울 수 있으므로, 몸통(torso)을 본뜬 모양으로도 볼 수 있다.
o 心은 丿乚丶丶, 즉 丿 삐침 별과 乚 숨을 은, 두 개의 丶 점 주로 구성된다.
o 心은 丿㇃丶丶, 즉 丿 삐침 별과 ㇃ 미상, 두 개의 丶 점 주로 구성된다고 볼 수도 있다.
o 심장은 몸의 깊은 곳에 있으므로, 深 깊을 심과 같게 발음하여 心 마음 심이라 한다.
o 고대중국에서는 심장이 정신을 관장하는 기관이라고 생각하므로, 물리적인 심장과 정신적인 마음 두 가지를 의미한다.
o 심장에서 나오는 마음은 情 뜻 정이라 하고, 머리로부터 나오는 마음은 知 알 지라 하며, 배로부터 나오는 마음은 意 뜻 의라 한다.
o 부수명칭은 「마음심」이며, 예를 들어 恨 한 한 忧 근심 우 怀 성낼 부와 같이 변(left radical)에 사용될 때에는 忄(심방변), 恭 공손할 공 慕 그릴 모 忝 더럽힐 첨와 같이 발(bottom radical)에 사용될 때에는 㣺(마음심)으로 변하기도 한다.
o 일본에서는 부수명칭을 こころ, りっしんべん, したごころ라 하고, 중국에서는 心字底(심자저), 竪心旁(수심방)이라 하며, 영어로는 radical heart라 한다.
[心部]
息 숨 쉴 식 《說文》 喘也。从心从自,自亦聲。
o 숨을 헐떡이다(breathe).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自 스스로 자를 따른다.
o 自 스스로 자는 또한 성부이다.
o 회의문자이고 형성문자이다.
o 自 스스로 자는 코(鼻)를 가리키므로, 심장 속을 통과하여 나온 숨을 코로 쉰다(breathe through one’s nose)는 의미이다.
o 금문을 보면 숨(丨)이 코로부터 나오는 모양을 상형한다.
o 금문에서는 코를 나타내는 自 스스로 자, 내쉬는 숨(气)을 가리키는 丨 뚫을 곤을 따른다.
情 뜻 정 《說文》 人之陰气有欲者。从心青聲。
o 사람이 음기를 품으면 욕정(欲情 affection)이 일어난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青 푸를 청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우측의 아래에 있는 글자를 중국, 일본, 홍콩에서는 왼편에 있는 종선이 丨 뚫을 곤처럼 직선으로 된 ⺝ 달월 월을 쓰고, 대만에서는 月 달 월처럼 약간 굽은 丿 삐침 별을 쓰며, 한국에서는 円 둥글 원을 쓴다.
o 啨 뜻 정은 같은 글자이다.
性 성품 성 《說文》 人之陽气性善者也。从心生聲。
o 사람의 양기는 착한 성품을 가지게 한다.
o 사람의 본성(natural instincts)을 가리킨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生 날 생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生 날 생은 초목이 처음 솟아나는 모양을 상형하므로, 性 성품 성은 처음 태어날 때 마음 속에서 저절로 우러난 심성을 의미한다.
o 《논어》에서 이르기를 성상근야, 습상원야(性相近也,習相遠也), 즉 “사람의 타고난 본성은 서로 비슷하지만, 태어난 이후의 학습에 의하여 서로 멀어지고 달라진다”고 한다.
《論語 陽貨》 子曰 : 性相近也,習相遠也。
《논어 양화》 자왈 : 성상근야,습상원야。
The Master said, "By nature, men are nearly alike; by practice, they get to be wide apart."
志 뜻 지, 기치 치 《說文》 意也。从心之聲。
o 뜻을 의미한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之 갈 지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현재는 之 갈 지를 대신하여 士 선비 사를 따른다.
o 志는 士心, 즉 士 선비 사와 心 마음 심으로 구성된다.
o 의지(意志)는 어떤 일을 이루려는 적극적인 마음을 가리킨다.
意 뜻 의, 감탄사 희, 기억할 억 《說文》 志也。从心察言而知意也。从心从音。
o 뜻을 의미한다.
o 말을 살펴 그 뜻을 아는 마음(心)을 따른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音 소리 음을 따른다.
o 회의문자이다.
恉 뜻 지 《說文》 意也。从心旨聲。
o 뜻(meaning)을 가리킨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旨 뜻 지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悳 덕 덕, 클 덕 《說文》 外得於人,內得於己也。从直从心。
o 밖으로는 타인에게 이득이 되고, 안으로는 자기에게 이득이 된다.
o 直 곧을 직을 따르고, 心 마음 심을 따른다.
o 회의문자이다.
o 금문을 보면 十 열 십, 罒 눈 목, 心 마음 심을 따른다.
o 德 덕 덕, 클 덕(virtue)과 같은 글자이다.
o 惪 덕 덕, 클 덕도 같은 글자이다.
應 응할 응 《說文》 當也。从心䧹聲。
o 당하다, 대하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䧹 매 응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금문을 보면 절벽 아래에서 새(隹)가 울고 있는 모양을 나타내고, 새의 울음소리에 절벽이 메아리로 답한다는 의미이다.
o 譍 응할 응은 같은 글자이다.
o 応은 일본에서 사용하는 간체자(약자)이다.
o 应은 간체자이다.
愼 삼갈 신, 땅 이름 진, 삼가할 신, 신중할 신 《說文》 謹也。从心眞聲。
o 삼가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眞 참 진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忠 충성 충 《說文》 敬也。从心中聲。
o 진심갈력(尽心竭力), 즉 마음과 힘을 있는 대로 다하여 공경(恭敬)하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中 가운데 중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忠 충성 충은 중심불이(中心不二), 즉 “마음의 중심에는 둘이 있을 수 없다”는 의미이다.
愨 삼갈 각 《說文》 謹也。从心𣪊聲。
𢤧 아름다울 막 《說文》 美也。从心䫉聲。
快 쾌할 쾌 《說文》 喜也。从心夬聲。
o 기뻐하다(pleasant).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夬 깍지 결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愷 즐거울 개, 편안할 개 《說文》 樂也。从心豈聲。
o 즐겁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豈 개가 개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㥦 쾌할 협 《說文》 快心。从心匧聲。
o 마음이 유쾌하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匧 상자 협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愜 쾌할 협은 같은 글자이다.
念 생각 념(염) 《說文》 常思也。从心今聲。
o 마음 속에 늘 생각하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今 이제 금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怤 생각할 부 《說文》 思也。从心付聲。
o 생각하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付 줄 부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憲 법 헌 《說文》 敏也。从心从目,害省聲。
o 민첩하다(nimble).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目 눈 목을 따른다.
o 害 해할 해의 생략형은 성부이다.
o 회의문자이고 형성문자이다.
o 마음은 해(害)가 생기는지를 바로 느낄 수 있고, 눈은 해가 생기는지를 바로 볼 수 있으므로, 心 마음 심과 目 눈 목을 함께 사용하여 민첩하다는 의미가 된다.
o 현재는 민첩과 관련된 의미로는 거의 사용되지 않고, 주로 憲 법 헌으로 쓰인다.
《尔雅》 憲, 法也。
《이아》 헌, 법야。
o 宪은 간체자이다.
憕 마음 편할 징, 몽롱할 증 《說文》 平也。从心登聲。
o 편안하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登 오를 등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戁 두려워할 난 《說文》 敬也。从心難聲。
o 공경하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難 어려울 난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嫨 공경할 연은 같은 글자이다.
忻 기뻐할 흔, 기쁠 흔 《說文》 闓也。从心斤聲。《司馬法》曰 : 善者,忻民之善,閉民之惡。
o 기뻐하다(joyful, pleasant).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斤 도끼 근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사마법》(司馬法)에서 이르기를 어진 사람이 있고, 기뻐하는 백성은 어질고, 막힌 백성은 악하다고 한다.
𢝆 더딜 종 《說文》 遟也。从心重聲。
惲 도타울 운, 중후할 운, 혼후할 운 《說文》 重厚也。从心軍聲。
o 중후하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軍 군사 군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恽는 간체자이다.
惇 도타울 돈, 도타울 준 《說文》 厚也。从心享聲。
o 두텁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享 누릴 향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忼 강개할 강 《說文》 慨也。从心亢聲。一曰《易》忼龍有悔。
o 강개하다(慷慨)하다, 즉 의기가 북받치어 원통하고 슬프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亢 높을 항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일설은 이르기를 《주역》에서 강룡유회(忼龍有悔)라고 한다고 본다.
慨 분개할 개, 슬퍼할 개 《說文》 忼慨,壯士不得志也。从心旣聲。
o 의롭지 못한 일을 보고 의기가 북받쳐 원통하고 슬프다.
o 장사가 바라던 일을 뜻한 대로 이루지 못하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旣 이미 기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嘅 탄식할 개 慨 슬퍼할 개는 같은 글자이다.
悃 정성 곤 《說文》 愊也。从心困聲。
o 정성(精誠)을 가리킨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困 곤할 곤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愊 정성 픽, 정성 벽, 답답할 핍, 답답할 픽 《說文》 誠志也。从心畐聲。
愿 삼갈 원 《說文》 謹也。从心原聲。
o 삼가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原 근원 원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慧 슬기로울 혜, 지혜 혜 《說文》 儇也。从心彗聲。
o 영리하다(intelligent).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彗 살별 혜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譿 슬기로울 혜는 같은 글자이다.
憭 총명할 료(요), 슬퍼할 료(요) 《說文》 慧也。从心尞聲。
o 총명하다(intelligible).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尞 횃불 료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恔 쾌할 교, 쾌할 효 《說文》 憭也。从心交聲。
o 마음이 유쾌하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交 사귈 교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瘱 고요할 예 《說文》 靜也。从心㾜聲。
o 고요하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㾜 앓는 숨결 협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悊 공경할 철 《說文》 敬也。从心折聲。
o 공경하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折 앓는 숨결 협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悰 즐길 종 《說文》 樂也。从心宗聲。
o 즐기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宗 마루 종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恬 편안할 념(염) 《說文》 安也。从心,甛省聲。
o 편안하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甛 달 첨의 생략형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恢 넓을 회 《說文》 大也。从心灰聲。
o 넓고 크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灰 재 회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恭 공손할 공 《說文》 肅也。从心共聲。
o 공경이나 겸손(respectful and submissive)과 같은 예의를 뜻한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共 함께 공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憼 공경할 경, 경계할 경 《說文》 敬也。从心从敬,敬亦聲。
o 공경하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敬 공경 경은 성부이다.
o 敬 공경 경은 또한 성부이다.
o 회의문자이고, 형성문자이다.
o 儆 경계할 경 敬 공경 경은 같은 글자이다.
恕 용서할 서 《說文》 仁也。从心如聲。
o 어질다(kind-heartedness).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如 같은 여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㣽 용서할 서(forgive)는 같은 글자이다.
怡 기쁠 이, 기뻐할 이 《說文》 和也。从心台聲。
o 기쁘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台 별 태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慈 사랑 자, 사랑할 자 《說文》 愛也。从心兹聲。
o 사랑하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兹 무성할 자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금문을 보면 두 끈(玆)으로 마음(心)을 서로 연결한 모양을 나타낸다.
o 㤵 사랑 자는 같은 글자이다.
o 자애(慈愛)는 아랫사람에게 베푸는 따사롭고 돈독한 사랑을 가리킨다.
忯 믿을 지 《說文》 愛也。从心氏聲。
㥴 근심하지 않을 이 《說文》 忯㥴,不憂事也。从心虒聲。讀若移。
恮 삼갈 전 《說文》 謹也。从心全聲。
恩 은혜 은 《說文》 惠也。从心因聲。
o 은혜를 가리킨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因 인할 인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㤙 은혜 은은 같은 글자이다.
慸 가시 채, 불안할 채, 고달플 제 《說文》 高也。一曰極也。一曰困劣也。从心帶聲。
o 높다.
o 일설은 極 극진할 극과 같은 의미라고 본다.
o 일설은 고달프다, 힘들고 고단하다는 의미라고 본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帶 띠 대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㦅 불안할 채 懘 가락에 맞지 않을 체는 같은 의미이다.
憖 억지로 은, 기뻐할 은, 웃는 모양 흔 《說文》 問也。謹敬也。从心猌聲。一曰說也。一曰甘也。《春秋傳》曰 : 昊天不憖。又曰 : 兩君之士皆未憖。
o 방문하다.
o 삼가며 공경하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猌 개 성낼 은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일설은 說 기뻐할 열과 같은 글자로 기뻐하다는 의미로 쓴다고 본다.
o 일설은 甘 달 감과 같은 의미라고 본다.
o 《춘추전》에서 이르기를 호천불은(昊天不憖)이라 한다.
o 또한 이르기를 양군지사개미은(兩君之士皆未憖)라고 한다.
o 慭 억지로 은, 기뻐할 은, 웃는 모양 흔 憗 억지로 은, 기뻐할 은, 웃는 모양 흔dms 같은 글자이다.
懬 빌 광, 밝을 광 《說文》 闊也。一曰廣也,大也。一曰寬也。从心从廣,廣亦聲。
o 탁 트이다.
o 일설은 廣 넓을 광, 大 큰 대와 같은 의미라고 보고, 㢜 광대할 강과 같은 글자라고 본다.
o 일설은 寬 너그러울 관과 같은 글자이고, 너그럽다, 관대(寬大)하다는 의미라고 본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廣 넓을 광을 따른다.
o 廣 넓을 광은 또한 성부이다.
o 회의문자이고, 형성문자이다.
o 曠 빌 광, 밝을 광은 같은 글자이다.
悈 신칙할 계 《說文》 飾也。从心戒聲。《司馬法》曰 : 有虞氏悈於中國。
o 신칙(申飭)하다, 단단히 일러서 경계(警戒)하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戒 경계할 계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사마법》(司馬法)에서 이르기를 유우씨계어중국(有虞氏悈於中國)이라 한다.
㥯 삼갈 은 《說文》 謹也。从心𤔌聲。
慶 경사 경, 발어사 강 《說文》 行賀人也。从心从夂。吉禮以鹿皮為贄,故从鹿省。
o 사람에게 진심으로 공경하여 축하하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夂 뒤쳐져 올 치를 따른다.
o 회의문자이다.
o 혼례와 같은 경사에는 사슴의 가죽을 예물(贄)로 전하므로, 鹿 사슴 록의 생략형을 따른다.
o 갑골문이나 금문에서는 心 마음 심이 사슴의 가슴에 새겨져 있으므로, 예물로 사슴의 가죽을 전하며 진심으로 경하(慶賀)한다는 의미이다.
愃 너그러울 훤, 잊을 훤, 잊을 선, 쾌할 선 《說文》 寬嫺心腹皃。从心宣聲。《詩》曰 : 赫兮愃兮。
o 마음이 너그럽고 관대한 모양이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宣 베풀 선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시경》에서 이르기를 혁혜선혜(赫兮愃兮)라고 한다.
愻 따를 손 《說文》 順也。从心孫聲。《唐書》曰 : 五品不愻。
o 따르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孫 손자 손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당서》(唐書)에서 이르기를 오품불손(五品不愻)이라 한다.
𢥛 찰 색 《說文》 實也。从心,塞省聲。《虞書》曰 : 剛而𢥛。
恂 정성 순, 엄할 준 《說文》 信心也。从心旬聲。
o 믿는 마음을 가리킨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旬 열흘 순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忱 정성 침, 정성 심 《說文》 誠也。从心冘聲。《詩》曰 : 天命匪忱。
o 정성을 가리킨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冘 나아갈 임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시경》에서 이르기를 천명비침(天命匪忱)이라 한다.
惟 생각할 유 《說文》 凡思也。从心隹聲。
o 범상한 생각을 가리킨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隹 새 추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懷 품을 회 《說文》 念思也。从心褱聲。
o 생각하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褱 품을 회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惀 생각할 론(논) 《說文》 欲知之皃。从心侖聲。
o 알기를 바라는 모양이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侖 생각할 륜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想 생각할 상 《說文》 冀思也。从心相聲。
o 바라는 생각(think)이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相 서로 상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㥞 사려 깊을 수 《說文》 深也。从心㒸聲。
o 사려가 깊다(think deeply, profound and abstruse thinking).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㒸 드디어 수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慉 기를 휵, 맺힐 축, 아플 축 《說文》 起也。从心畜聲。《詩》曰 : 能不我慉。
o 일으키다. 일으켜 세우다(raise).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畜 짐승 축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시경》에서 이르기를 능불아휵(能不我慉)이라 한다.
𢡃 가득할 억 《說文》 滿也。从心𠶷聲。一曰十萬曰𠶷。
悹 근심할 관 《說文》 憂也。从心官聲。
o 근심하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官 벼슬 관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悺 근심할 관은 같은 글자이다.
憀 의뢰할 료(요) 《說文》 憀然也。从心翏聲。
o 소리가 맑고 낭랑하다(clear).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翏 높이 날 료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愙 공경할 각 《說文》 敬也。从心客聲。《春秋傳》曰 : 以陳備三愙。
o 공경하다(respect).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客 손 객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춘추전》에서 이르기를 이진비삼각(以陳備三愙)이라 한다.
o 恪 공경할 각은 같은 글자이다.
愯 두려울 송, 두려울 쌍 《說文》 懼也。从心,雙省聲。《春秋傳》曰 : 駟氏愯。
o 두려워하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雙 쌍 쌍의 생략형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춘추전》에서 이르기를 사씨송(駟氏愯)이라 한다.
o 愯은 忄隻, 즉 忄 심방변 심과 隻 외짝 척으로 구성된다.
懼 두려워할 구 《說文》 恐也。从心瞿聲。
o 두려워하다(be afraid of).
o 心 마음 심을 다르고, 瞿 놀랄 구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愳 두려워할 구는 같은 글자이다.
o 惧는 간체자이다.
怙 믿을 호 《說文》 恃也。从心古聲。
恃 믿을 시 《說文》 賴也。从心寺聲。
慒 생각할 종 《說文》 慮也。从心曹聲。
悟 깨달을 오 《說文》 覺也。从心吾聲。
o 깨닫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吾 나 오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忢 깨달을 오는 같은 글자이다.
憮 어루만질 무 《說文》 愛也。韓鄭曰憮。一曰不動。从心無聲。
㤅 사랑 애 《說文》 惠也。从心先聲。
㥠 슬기 서 《說文》 知也。从心胥聲。
慰 위로할 위 《說文》 安也。从心尉聲。一曰恚怒也。
𢡈 삼갈 취 《說文》 謹也。从心𠭥聲。讀若毳。
𥲅 숫가지 주 《說文》 𥲅箸也。从心(𥲅去心)聲。
怞 밝을 주, 밝을 추, 근심할 유 《說文》 朗也。从心由聲。《詩》曰 : 憂心且怞。
𢜮 어루만질 무 《說文》 𢜮,撫也。从心某聲。讀若侮。
忞 힘쓸 민 《說文》 彊也。从心文聲。《周書》曰 : 在受德忞。讀若旻。
慔 힘쓸 모 《說文》 勉也。从心莫聲。
愐 힘쓸 면 《說文》 勉也。从心面聲。
𢘽 익힐 예 《說文》 習也。从心曳聲。
懋 힘쓸 무, 무성할 무 《說文》 勉也。从心楙聲。《虞書》曰 : 時惟懋哉。
𢟽 익힐 모 《說文》 習也。从心莫聲。
悛 고칠 전 《說文》 止也。从心夋聲。
㥆 방자할 퇴, 느슨할 대 《說文》 肆也。从心隶聲。
㦛 걸음걸이가 점잖을 여 《說文》 趣步㦛㦛也。从心與聲。
慆 기뻐할 도, 방자할 도 《說文》 說也。从心舀聲。
懕 편안할 염 《說文》 安也。从心厭聲。《詩》曰 : 懕懕夜飲。
憺 편안할 담, 움직일 담, 참담할 담 《說文》 安也。从心詹聲。
怕 담담할 백, 두려워할 파, 편안할 박 《說文》 無為也。从心白聲。
o 무위(無為)를 가리킨다.
o 동요 없이 차분하고 침착하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白 흰 백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恤 구휼할 휼, 불쌍할 휼 《說文》 憂也。收也。从心血聲。
o 근심하다.
o 收 거둘 수와 같은 의미이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血 피 혈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忓 방해할 간《說文》 極也。从心干聲。
懽 기뻐할 환, 재앙 환 《說文》 喜𠭥也。从心雚聲。《爾雅》曰 : 懽懽愮愮,憂無告也。
㥥 기쁠 우 《說文》 懽也。琅邪朱虛有㥥亭。从心禺聲。
惄 허출할 녁 《說文》 飢餓也。一曰憂也。从心叔聲。《詩》曰 : 惄如朝飢。
𢜭 고달플 갹 《說文》 勞也。从心卻聲。
憸 간사할 섬 《說文》 憸詖也。憸利於上,佞人也。从心僉聲。
愒 쉴 게, 탐할 개, 으를 할 《說文》 息也。从心曷聲。
㦌 어리석을 찬, 잠들 홀, 잠깰 할 《說文》 精戇也。从心毳聲。
𢘁 아첨할 섬 《說文》 疾利口也。从心从冊。《詩》曰 : 相時𢘁民。
急 급할 급 《說文》 褊也。从心及聲。
o 급하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及 미칠 급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현재 쓰이는 急는 刍心, 즉 刍 꼴 추와 心 마음 심으로 구성된다.
辨 분별할 변, 두루 변, 폄할 폄, 갖출 판, 갖출 변, 두루 편, 깎아내릴 폄 《說文》 憂也。从心辡聲。一曰急也。
o 근심하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辡 다질 변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일설은 急 급할 급과 같은 의미라고 본다.
㥛 급할 극, 경망할 극, 꾸밀 적 《說文》 疾也。从心亟聲。一曰謹重皃。
o 급하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亟 빠를 극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일설은 삼가며 무거운 모양을 의미한다고 본다.
懁 성급할 환, 성급할 현 《說文》 急也。从心瞏聲。讀若絹。
o 성급하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瞏 놀라서 볼 경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絹 비단 견과 같게 발음한다.
𢙼 어길 형 《說文》 恨也。从心巠聲。
𢛆 급할 현 《說文》 急也。从心从弦,弦亦聲。河南密縣有𢛆亭。
慓 급할 표, 날랠 표 《說文》 疾也。从心票聲。
o 급하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票 표 표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懦 나약할 연, 나약할 나, 나약할 유, 겁쟁이 유 《說文》 駑弱者也。从心需聲。
o 둔하고 약한 사람을 가리킨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需 연할 연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恁 생각할 임, 너 님(임) 《說文》 下齎也。从心任聲。
𢘋 어길 특 《說文》 失常也。从心代聲。
怚 교만할 저, 거칠 조 《說文》 驕也。从心且聲。
o 교만하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且 또 차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悒 근심할 읍 《說文》 不安也。从心邑聲。
o 펀안치 않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邑 고을 읍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悆 잊을 여, 느슨해질 서, 기쁠 서 《說文》 忘也。嘾也。从心余聲。《周書》曰 : 有疾不悆。悆,喜也。
o 잊다.
o 嘾 가득 삼킬 담과 같은 의미로도 쓴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余 나 여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주서》에서 이르기를 유질불여(有疾不悆)라고 한다.
o 悆 기쁠 서는 喜 기쁠 희를 가리키기도 한다.
忒 변할 특, 틀릴 특 《說文》 更也。从心弋聲。
o 변경되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弋 주살 익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憪 즐길 한, 불안할 한 《說文》 愉也。从心閒聲。
o 즐기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閒 한가할 한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愉 즐거울 유, 게으를 유, 구차할 투 《說文》 薄也。从心俞聲。《論語》曰 : 私覿,愉愉如也。
懱 업신여길 멸 《說文》 輕易也。从心蔑聲。《商書》曰 : 以相陵懱。
o 하찮게 보거나 가벼이 여기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蔑 업신여길 멸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상서》에서 이르기를 이상릉멸(以相陵懱)이라 한다.
愚 어리석을 우 《說文》 戇也。从心从禺。禺,猴屬,獸之愚者。
o 어리석다(foolish, stupid).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禺 원숭이 우를 따른다.
o 禺 원숭이 우는 원숭이를 가리키고, 어리석은 짐승이다.
o 회의문자이다.
o 우공이산(愚公移山)은 어리석은 노인이 산을 옮긴다(the foolish man moves a mountain), 즉 어떤 일이든 꾸준하게 열심히 하면 반드시 이룰 수 있다는 의미이다.
戇 어리석을 당 《說文》 愚也。从心𥫔聲。
㥒 간사할 채 《說文》 姦也。从心采聲。
o 간사하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采 풍채 채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憃 어리석을 창, 어리석을 송, 천치 용, 천치 송, 천치 창 《說文》 愚也。从心舂聲。
o 어리석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舂 찧을 용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懝 어리석을 애, 헤아릴 의 《說文》 騃也。从心从疑,疑亦聲。一曰惶也。
o 어리석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疑 의심할 의를 따른다.
o 疑 의심할 의는 또한 성부이다.
o 회의문자이고, 형성문자이다.
o 일설은 惶 두려울 황과 같이 두려워하다는 의미로도 쓰인다고 본다.
忮 해칠 기 《說文》 很也。从心支聲。
o 지키지 아니하고 거스르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支 지탱할 지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悍 사나울 한 《說文》 勇也。从心旱聲。
o 날래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旱 가물 한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態 모양 태, 모습 태 《說文》 意也。从心从能。
o 의태(意態), 즉 표정이나 태도(attitude)를 가리킨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能 능할 능을 따른다.
o 회의문자이다.
o 㑷 모양 태는 같은 글자이다,
o 态는 간체자이다.
怪 기이할 괴, 괴이할 괴 《說文》 異也。从心圣聲。
o 기이하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圣 힘쓸 골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𢠽 방탕할 탕 《說文》 放也。从心象聲。
慢 게으를 만, 거만할 만 《說文》 惰也。从心曼聲。一曰慢,不畏也。
o 게으르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曼 길게 끌 만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일설은 慢 거만할 만으로 쓰이고, 삼가거나 조심하지 않고 남을 업신여기며 건방지다는 의미이다.
怠 게으를 태, 새 이름 이, 안락할 이 《說文》 慢也。从心台聲。
o 게으르다(lazy, idle, indolent).
《尔雅》 懈,怠也。
《이아》 해,태야。
《广雅》 怠,賴也。
《엄아》 태,뢰야。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台 별 태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懈 게으를 해, 게으를 개 《說文》 怠也。从心解聲。
o 게으르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解 풀 해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憜 게으를 타, 사투리 타 《說文》 不敬也。从心,𡐦省。《春秋傳》曰 : 執玉憜。
𢠰 놀랄 종 《說文》 驚也。从心從聲。讀若悚。
怫 발끈할 불 《說文》 鬱也。从心弗聲。
𢗊 깜짝할 개 《說文》 忽也。从心介聲。《孟子》曰 : 孝子之心不若是𢗊。
忽 문득 홀, 갑자기 홀, 소홀히 할 홀 《說文》 忘也。从心勿聲。
忘 잊을 망 《說文》 不識也。从心从亡,亡亦聲。
o 알아차리지 못하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亡 망할 망을 따른다.
o 亡 망할 망은 또한 성부이다.
o 회의문자이고 형성문자이다.
o 㤀 잊을 망(forget)은 동음동의이다.
慲 잊을 만 《說文》 忘也。慲兜也。从心㒼聲。
恣 방자할 자, 마음대로 자 《說文》 縱也。从心次聲。
愓 방자할 탕, 빠를 상, 두려워할 척 《說文》 放也。从心昜聲。一曰平也。
憧 그리워할 동, 그리워할 총, 동경할 동, 어리석을 동 《說文》 意不定也。从心童聲。
悝 농할 회, 농할 괴, 근심할 리 《說文》 啁也。从心里聲。《春秋傳》有孔悝。一曰病也。
憰 속일 휼 《說文》 權詐也。从心矞聲。
㤮 거짓말할 광 《說文》 誤也。从心狂聲。
怳 멍할 황 《說文》 狂之皃。从心,況省聲。
恑 변할 궤 《說文》 變也。从心危聲。
𢥘 두 마음 가질 휴 《說文》 有二心也。从心巂聲。
悸 두근거릴 계 《說文》 心動也。从心季聲。
憿 요행 요, 요행 교, 빠를 격 《說文》 幸也。从心敫聲。
懖 임의로 할 괄 《說文》 善自用之意也。从心銛聲。《商書》曰 : 今汝懖懖。
忨 탐할 완 《說文》 貪也。从心元聲。《春秋傳》曰 : 忨歲而㵣日。
惏 탐할 람, 떨릴 림 《說文》 河內之北謂貪曰惏。从心林聲。
懜 어리석을 몽 《說文》 不明也。从心夢聲。
愆 허물 건 《說文》 過也。从心衍聲。
o 허물(fault, sin)을 가리킨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衍 넓을 연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䇂 허물 건 諐 허물 건은 같은 글자이다.
慊 찐덥지 않을 겸, 족할 협, 의심할 혐, 혐의 혐, 만족스러울 협 《說文》 疑也。从心兼聲。
惑 미혹할 혹 《說文》 亂也。从心或聲。
o 마음이 흐려지고 어수선하다(be perplexed).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或 혹 혹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怋 민망할 민 《說文》 怓也。从心民聲。
怓 어지러울 노 《說文》 亂也。从心奴聲。《詩》曰 : 以謹惽怓。
惷 어수선할 준 《說文》 亂也。从心春聲。《春秋傳》曰 : 王室日惷惷焉。一曰厚也。
惛 어리석을 혼, 번민할 민, 흐릴 혼 《說文》 不憭也。从心昬聲。
忥 고요할 희 《說文》 癡皃。从心气聲。
㦣 잠꼬대 위 《說文》 㝱言不慧也。从心衞聲。
憒 심란할 궤 《說文》 亂也。从心貴聲。
忌 꺼릴 기 《說文》 憎惡也。从心己聲。
o 몹시 미워하다(hate).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己 몸 기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㤅 거릴 애 諅 거릴 기는 같은 의미이다.
忿 성낼 분 《說文》 悁也。从心分聲。
悁 성낼 연 《說文》 忿也。从心肙聲。一曰憂也。
𢤂 한할 이 《說文》 恨也。从心𪏯聲。一曰怠也。
恚 성낼 에 《說文》 恨也。从心圭聲。
o 몹시 억울하거나 원통하여 원망스럽게 생각하다.
o 성내다(anger).
《广雅 释诂二》 恚,怒也。
《엄아 석고이》 에,노야。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圭 서옥 규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㤬 성낼 애는 같은 글자이다.
怨 원망할 원, 원수 원, 쌓을 온 《說文》 恚也。从心夗聲。
o 원한(怨恨)을 가리킨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夗 누워 딩굴 원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㤪 원망할 원 惌 원망할 원 㥐 원망할 원은 같은 글자이다.
o 愠 성낼 온 慍 성낼 온은 같은 의미이다.
怒 성낼 노 《說文》 恚也。从心奴聲。
o 성내다(anger, rage).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奴 종 노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恚 성낼 예는 같은 의미이다.
憝 원망할 대 《說文》 怨也。从心敦聲。《周書》曰 : 凡民罔不憝。
o 원망하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敦 제기 대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주서》에서 이르기를 범민망불대(凡民罔不憝)라고 한다.
o 憞 원망할 대 譈 원망할 대는 같은 글자이다.
o 怨 원망할 원은 같은 의미이다.
慍 성낼 온, 번민할 온 《說文》 怒也。从心𥁕聲。
o 성내다, 화를 내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𥁕 온화할 온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怨 원망한 원 惌 화낼 원은 같은 의미이다.
o 愠는 간체자이다.
惡 악할 악, 미워할 오, 어찌 오 《說文》 過也。从心亞聲。
o 재앙(evil, wicked, bad, foul, ill, vicious)을 뜻한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亞 버금 아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僫 악할 악 䜑 미워할 악도 같은 글자이다.
o 恶은 간체자이다.
o 悪은 일본에서 사용되는 신자체이다.
憎 미워할 증, 미울 증 《說文》 惡也。从心曾聲。
o 미워하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曾 일찍 증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㤄 노할 패, 노할 폐, 노할 벌, 기뻐하지 않을 발 《說文》 恨怒也。从心巿聲。《詩》曰 : 視我㤄㤄。
o 원망하여 노하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巿 슬갑 불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시경》에서 이르기를 시아패패(視我㤄㤄)라고 한다.
𢖫 성낼 의 《說文》 怒也。从心刀聲。讀若𩕺。李陽冰曰 : 刀非聲,当从刈省。
㥟 원한 해, 마음이 편치 않을 휴 《說文》 怨恨也。从心彖聲。讀若膎。
o 원한을 가리킨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彖 판단할 단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膎 포 해와 같게 발음한다.
恨 한할 한 《說文》 怨也。从心艮聲。
o 몹시 억울하거나 원통하여 원망스럽게 생각하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艮 그칠 간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懟 원망할 대 《說文》 怨也。从心對聲。
o 원망하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對 대할 대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悔 뉘우칠 회 《說文》 悔恨也。从心𣫭聲。
o 뉘우치고 한탄하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𣫭 매양 매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𢜳 약간 성낼 체, 성내고 말 체 《說文》 小怒也。从心喜聲。
o 조금 성내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喜 기쁠 희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怏 원망할 앙 《說文》 不服,懟也。从心央聲。
o 그대로 납득하지 아니하다, 즉 懟 원망할 대와 같은 글자이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央 가운데 앙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懣 번민할 만, 번민할 문 《說文》 煩也。从心从滿。
o 번민하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滿 찰 만을 따른다.
o 회의문자이다.
憤 분할 분, 결낼 분 《說文》 懣也。从心賁聲。
o 번민하다.
o 마음이 괴로워 마음이 답답하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賁 클 분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悶 번민할 민, 답답할 민 《說文》 懣也。从心門聲。
o 번민하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門 문 문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惆 실심할 추, 슬퍼할 추 《說文》 失意也。从心周聲。
o 어떤 일을 이루려는 의지를 잃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周 두루 주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悵 슬퍼할 창 《說文》 望恨也。从心長聲。
o 원망스러워하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長 길 장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愾 한숨 쉴 희, 성낼 개, 이를 흘 《說文》 大息也。从心从氣,氣亦聲。《詩》曰 : 愾我寤歎。
o 크게 한숨을 쉬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氣 기운 기를 따른다.
o 氣 기운 기는 또한 성부이다.
o 회의문자이고, 형성문자이다.
o 《시경》에서 이르기를 개아오탄(愾我寤歎)이라 한다.
懆 조심할 조, 근심할 조, 가혹할 참, 떠들 소 《說文》 愁不安也。从心喿聲。《詩》曰 : 念子懆懆。
o 근심하며 편안치 않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喿 울 조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시경》에서 이르기를 염자조조(念子懆懆)라고 한다.
愴 슬퍼할 창 《說文》 傷也。从心倉聲。
o 애태우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倉 곳집 창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怛 슬플 달, 방자할 단 《說文》 憯也。从心旦聲。
o 슬프다, 슬퍼하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旦 아침 단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憯 비통할 참, 비통할 첨 《說文》 痛也。从心朁聲。
o 비통하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朁 일찍이 참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慘 참혹할 참, 우울해질 조 《說文》 毒也。从心參聲。
o 비참하고 참혹하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參 참여할 참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悽 슬퍼할 처, 바쁠 서 《說文》 痛也。从心妻聲。
o 슬퍼하다, 슬프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妻 아내 처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恫 상심할 통, 두려워할 동 《說文》 痛也。一曰呻吟也。从心同聲。
o 슬프다, 애통(哀痛)하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同 한가지 동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悲 슬플 비 《說文》 痛也。从心非聲。
o 슬프다(grieved, sad).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非 아닐 비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두 사람의 마음이 서로 등지고 있으므로, 슬퍼하다, 마음을 아파하다는 의미이다.
o 喜 기쁠 희에 상대되는 글자이다.
o 비통(悲痛)은 몹시 슬러서 마음이 아프다는 의미이다.
惻 슬퍼할 측 《說文》 痛也。从心則聲。
惜 아낄 석 《說文》 痛也。从心㫺聲。
o 애석히 여기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㫺 예 석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현재 쓰이는 惜은 忄昔, 즉 忄 심방변 심과 昔 예 석으로 구성된다.
愍 근심할 민 《說文》 痛也。从心敃聲。
o 애석히 여기다, 가엽게 여기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敃 강인할 민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慇 괴로워할 은 《說文》 痛也。从心殷聲。
o 괴로워하다, 몹시 애태우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殷 성할 은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㥋 비통해 할 의, 탄식하는 소리 의 《說文》 痛聲也。从心依聲。《孝經》曰 : 哭不㥋。
o 탄식하는 소리를 가리킨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依 의지할 의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효경》(孝經)에서 이르기를 곡불의(哭不㥋), 즉 “곡소리는 비통해 하지 아니하다”고 한다.
《孝經 喪親章》 子曰, 孝子之喪親, 哭不偯, 禮無容, 言不文, 服美不安, 聞樂不樂, 食旨不甘, 此哀戚之情。
《효경 상친장》 자왈, 효자지상친, 곡불의, 예무용, 언불문, 복미불안, 문악불악, 식지불감, 차애척지정。
䉍 있을 간 《說文》 䉍,存也。从心,簡省聲。讀若簡。
o 䉍 있은 간은 存 있을 존과 같은 의미이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簡 대쪽 간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簡 대쪽 간과 같게 발음한다.
慅 흔들릴 소, 떠들썩할 소, 고달플 초, 괴이할 괴 《說文》 動也。从心蚤聲。一曰起也。
o 흔들리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蚤 벼룩 조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일설은 起 일어날 기와 같은 의미라고 본다.
感 느낄 감, 한할 감 《說文》 動人心也。从心咸聲。
o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咸 덜 감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忧 가슴 설렐 우 《說文》 不動也。从心尤聲。讀若祐。
𢛃 원수 구 《說文》 怨仇也。从心咎聲。
愪 근심할 운 《說文》 憂皃。从心員聲。
怮 근심할 유 《說文》 憂皃。从心幼聲。
忦 근심할 개, 한할 개 《說文》 憂也。从心介聲。
恙 근심 양, 병 양 《說文》 憂也。从心羊聲。
o 근심(worry)을 가리킨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羊 양 양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길을 잃고 돌아오지 않는 양(羊)을 마음(心)에 두고 있으므로, 근심하다는 의미이다.
o 恙 독충 양으로도 쓰고, 진드기를 가리킨다.
o 고대에 사람은 보통 풀집에서 노숙을 하므로, 서로 만나면 “진드기는 없는가”(无恙乎?)하고 안부를 묻는 관습이 있다고 한다.
《风俗通》 恙,毒虫也,喜伤人。古人草居露宿,故相劳问,必曰无恙。
《风俗通》 양,독충야,희상인。고인초거로숙,고상로문,필왈무양。
惴 두려워할 췌, 꿈틀거릴 천 《說文》 憂懼也。从心耑聲。《詩》曰 : 惴惴其慄。
o 두려워하다, 두려워 벌벌 떨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耑 끝 단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시경》에서 이르기를 췌췌기률(惴惴其慄)이라 한다.
憌 근심할 순 《說文》 憂也。从心鈞聲。
o 근심하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鈞 서른 근 균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怲 근심할 병 《說文》 憂也。从心丙聲。《詩》曰 : 憂心怲怲。
o 근심하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丙 남녘 병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시경》에서 이르기를 우심병병(憂心怲怲)이라 한다.
惔 탈 담, 편안할 담 《說文》 憂也。从心炎聲。《詩》曰 : 憂心如惔。
o 근심하여 속이 타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炎 불꽃 염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시경》에서 이르기를 우심여담(憂心如惔)이라 한다.
惙 근심할 철 《說文》 憂也。从心叕聲。《詩》曰 : 憂心惙惙。一曰意不定也。
o 근심하다(worry).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叕 연할 철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시경》에서 이르기를 우심철철(憂心惙惙)이라 한다.
o 일설은 마음이 안정되지 않다는 의미라고 본다.
慯 근심할 상 《說文》 憂也。从心,殤省聲。
o 근심하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殤 일찍 죽을 상의 생략형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愁 근심 수, 시름 수, 모을 추 《說文》 憂也。从心秋聲。
o 근심을 가리킨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秋 가을 추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愀 근심할 추는 같은 의미이다.
愵 근심할 닉(익) 《說文》 憂皃。从心弱聲。讀與惄同。
惂 근심할 감 《說文》 憂困也。从心臽聲。
悠 멀 유 《說文》 憂也。从心攸聲。
o 근심하다.
o 길다(long), 멀다(distant).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攸 바 유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悴 파리할 췌 《說文》 憂也。从心卒聲。讀與《易》萃卦同。
慁 근심할 흔 《說文》 憂也。从心圂聲。一曰擾也。
𢟤 근심할 이 《說文》 楚潁之閒謂憂曰𢟤。从心𠩺聲。
𢖳 다할 간 《說文》 憂也。从心于聲。讀若吁。
忡 근심할 충 《說文》 憂也。从心中聲。《詩》曰 : 憂心忡忡。
悄 근심할 초 《說文》 憂也。从心肖聲。《詩》曰 : 憂心悄悄。
慽 근심할 척 《說文》 憂也。从心戚聲。
𢝊 근심할 우 《說文》 愁也。从心从頁。
患 근심 환 《說文》 憂也。从心上貫吅,吅亦聲。
o 근심을 가리킨다.
o 心 마음 심 위에서 吅 부르짖을 훤이 관통된 모양을 따른다.
o 吅 부르짖을 훤은 또한 성부이다.
o 회의문자이고 형성문자이다.
o 患은 串心, 즉 串 꿸 천과 心 마음 심으로 구성된다.
恇 겁낼 광 《說文》 怯也。从心、匡,匡亦聲。
㤲 생각하는 모양 협 《說文》 思皃。从心夾聲。
懾 두려워할 섭 《說文》 失气也。从心聶聲。一曰服也。
憚 꺼릴 탄 《說文》 忌難也。从心單聲。一曰難也。
悼 슬퍼할 도 《說文》 懼也。陳楚謂懼曰悼。从心卓聲。
恐 두려울 공, 아마 공 《說文》 懼也。从心𢀜聲。
慴 두려워할 습 《說文》 懼也。从心習聲。讀若疊。
怵 두려워할 출 《說文》 恐也。从心术聲。
惕 두려워할 척 《說文》 敬也。从心易聲。
㤨 떨 공 《說文》 戰慄也。从心共聲。
㤥 괴로울 해 《說文》 苦也。从心亥聲。
惶 두려워할 황, 두려울 황 《說文》 恐也。从心皇聲。
悑 두려워할 포 《說文》 惶也。从心甫聲。
慹 두려워할 집 《說文》 悑也。从心執聲。
𢢞 고달플 계 《說文》 悑也。从心毄聲。
𢟡 고달플 비 《說文》 𢢞也。从心𤰈聲。
惎 해칠 기 《說文》 毒也。从心其聲。《周書》曰 : 來就惎惎。
恥 부끄러워할 치, 부끄러울 치 《說文》 辱也。从心耳聲。
㥏 부끄러울 전 《說文》 青徐謂慙曰㥏。从心典聲。
㤁 욕보일 첨 《說文》 辱也。从心天聲。
慙 부끄러울 참 《說文》 媿也。从心斬聲。
恧 부끄러울 뉵(육) 《說文》 慙也。从心而聲。
怍 부끄러워할 작 《說文》 慙也。从心,作省聲。
憐 불쌍히 여길 련(연), 이웃 린(인) 《說文》 哀也。从心粦聲。
㦁 울 련 《說文》 泣下也。从心連聲。《易》曰 : 泣涕㦁如。
忍 참을 인, 질길 인 《說文》 能也。从心刃聲。
o 참다(endure), 견디다(tolerate).
《广雅》 忍,耐也。
《엄아》 인,내야。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刃 칼날 인은 성부이다.
o 금문을 보면 마음에 칼날을 품은 모양을 나타낸다.
o 형성문자이다.
o 㣼 참을 인은 같은 글자이다.
o 《논어》에서 이르기를 시가인야, 숙불가인야(是可忍也, 孰不可忍也)라고 한다.
《論語 八佾》 孔子謂季氏:八佾舞於庭, 是可忍也, 孰不可忍也?
《논어 팔일》 공자위계씨 : 팔일무어정, 시가인야, 숙불가인야?
공자가 계씨를 꾸짖어 이르다 : 정경에 불과한 계씨가 자기의 뜰에서 팔일을 추게 하는 행위가 용인된다면 세상에 용인되지 않을 행위가 어디 있을까?
Confucius said of the head of the Ji family, who had eight rows of pantomimes in his area, If he can bear to do this, what may he not bear to do?
o 목불인견(目不忍見)은 차마 눈으로 볼 수 없을 정도로 딱하거나 참혹한 상황을 가리킨다.
㥝 연마할 미 《說文》 厲也。一曰止也。从心弭聲。讀若沔。
o 연마하다(train or discipline oneself toward a goal).
o 일설은 止 그칠 지와 같은 글자이고, 그치다, 멈추다(stop)는 의미라고 본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弭 그칠 미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沔 빠질 면과 같게 발음한다.
㣻 징계할 애 《說文》 懲也。从心乂聲。
o 징계하다(punish).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乂 벨 예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懲 혼날 징, 징계할 징 《說文》 㣻也。从心徵聲。
o 징계하다(punish).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徵 부를 징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惩는 간체자이다.
憬 깨달을 경, 동경할 경 《說文》 覺寤也。从心景聲。《詩》曰 : 憬彼淮夷。
o 잠에서 깨다(wake).
o 깨닫다(up to reality).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景 별 경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시경》에서 이르기를 경피회이(憬彼淮夷)라고 한다.
慵 게으를 용 《說文》 嬾也。从心庸聲。
o 게으르다(lazy).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庸 떳떳할 용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悱 표현 못할 비 《說文》 口悱悱也。从心非聲。
o 입을 놀려 표현하려고 애쓰나, 말이 제대로 나오지 아니하다(be desirous but unable to speak out).
o 비비(悱悱)는 표현을 하려고 하면서 아직 말을 하지 못한 모양을 가리킨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非 아닐 비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논어》에서 이르기를 불비불발(不悱不發)이라고 한다.
《論語 述而》 子曰 : 不憤不啟,不悱不發,舉一隅不以三隅反,則不復也。
《논어 술이》 자왈 : 불분불계,불비불발,거일우불이삼우반,칙불부야。
공자가 이르기를 알려고 애쓰지 않으면 가르쳐 주지 않고, 표현하려고 애쓰지 않으면 깨우쳐 주지 않고, 한 구석을 들추어 내면 세 구석을 알지 않으면 다시 가르쳐 주지 아니한다고 한다.
The Master said, "I do not open up the truth to one who is not eager to get knowledge, nor help out any one who is not anxious to explain himself. When I have presented one corner of a subject to any one, and he cannot from it learn the other three, I do not repeat my lesson."
o 悲 슬플 비는 다른 글자이다.
o 㥱 표현 못할 비는 같은 글자이다.
怩 부끄러워할 니(이), 부끄러워할 닐(일) 《說文》 衂怩,慙也。从心尼聲。
o 몹시 기가 꺾이거나 풀이 죽고(timid), 부끄러워하다(shy, bashful, look ashamed).
o 慙 부끄러울 참과 같은 의미이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尼 여승 니, 말릴 닐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惉 가락 어지러울 첨, 팰 첨 《說文》 惉懘,煩聲也。从心沾聲。
o 첨체(惉懘), 즉 번거로운 소리를 가리킨다.
o 가락이 어지럽다(不和諧), 음조가 막혀 고르지 못하고 어지럽다(五音(宫商角徴羽)不亂).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沾 더할 첨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懘 가락 맞지 않을 체 《說文》 惉懘也。从心滞聲。
o 첨체(惉懘)를 가리킨다.
o 가락이 맞지 않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滞 막힐 체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懇 정성 간, 간절할 간 《說文》 悃也。从心豤聲。
o 정성(精誠 sincere, earnest)을 가리킨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豤 정성스러울 간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恳 간절할 간, 정성스러울 간 豤 간절할 간, 정성스러울 간 貇 간절할 간, 정성스러울 간은 같은 글자이다.
忖 헤아릴 촌 《說文》 度也。从心寸聲。
o 미루어 생각하여 헤아리다(思量 guess, suppose).
《珠丛》 忖,测度也。
《주총》 촌,측도야。
o 忖 쪼갤 촌(divide)으로도 쓰고, 刌 저밀 촌과 같은 글자이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寸 마디 촌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o 度 헤아릴 탁은 같은 의미이다.
怊 슬플 초 《說文》 悲也。从心召聲。
o 슬프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召 대추 조는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慟 서럽게 울 통 《說文》 大哭也。从心動聲。
o 큰 소리로 서럽게 울다.
o 心 마음 심을 따르고, 動 움직일 동은 성부이다.
o 형성문자이다.
惹 이끌 야, 끌릴 약, 가벼울 약 《說文》 亂也。从心若聲。
恰 마치 흡, 흡사할 흡 《說文》 用心也。从心合聲。
悌 공경할 제, 공손할 제 《說文》 善兄弟也。从心弟聲。經典通用弟。
懌 기뻐할 역 《說文》 說也。从心睪聲。經典通用釋。
[心(마음심발)로 사용된 한자]
忌 꺼릴 기 忘 잊을 망 忍 참을 인 志 뜻 지 念 생각할 념(염) 忠 충성 충 忽 소홀히 할 홀 急 급할 급 怒 성낼 노 思 생각할 사 怨 원망할 원 怠 게으를 태 恐 두려울 공 恕 용서할 서 息 숨쉴 식 恩 은혜 은 恣 방자할 자 恥 부끄러워할 치 悠 멀 유 患 근심 환 悲 슬플 비 惡 악할 악 惠 은혜 혜 惑 미혹할 혹 感 느낄 감 想 생각할 상 愁 시름 수 愛 사랑 애 愚 어리석을 우 意 뜻 의 慈 사랑할 자 態 모양 태 慶 경사 경 慮 생각할 려(여) 慾 욕심 욕 憂 근심할 우 慰 위로할 위 慙 부끄러울 참 慧 슬기로울 혜 憩 쉴 게 憲 법 헌 懇 정성 간 應 응할 응 懲 혼날 징 懸 매달 현 戀 사모할 련(연) 忒 변할 특
[변에서 忄(심방변)으로 사용된 한자]
忙 바쁠 망 快 쾌할 쾌 怪 기이할 괴 性 성품 성 恨 한할 한 恒 항상 항 悅 기쁠 열 忔 기쁠 흘 悟 깨달을 오 悔 뉘우칠 회 惜 아낄 석 惟 생각할 유 情 뜻 정 悽 슬퍼할 처 惱 번뇌할 뇌 愉 나을 유 愧 부끄러워할 괴 愼 삼갈 신 慨 분개할 개 慣 버릇 관 慢 게으를 만 慘 참혹할 참 憐 불쌍할 련(연) 憫 근심할 민 憤 결낼 분 憎 미워할 증 憶 생각할 억 懷 품을 회 懼 두려워할 구
[발에서 㣺(마음심)으로 사용된 한자]
恭 공손할 공 慕 그리워할 모 忝 더럽힐 첨 添 더할 첨 菾 상추 첨
[心(마음 심)이 자부로 들어간 글자]
伈 두려워할 심 吣 토할 심 𡉾 미상 抋 꽂을 침 沁 스며들 심 𣅵 미상 𦙦 미상 杺 심이 누런 나무 심 𤆸 미상 𥹀 미상 𥿂 미상 𠴤 미상 訫 믿을 신 𨠉 미상 鈊 날카로울 심 𩵽 미상
吢 토할 심
孞 믿을 신 芯 골풀 심 窓 창 창, 굴뚝 총 𩂈 흘러갈 침 𠼿 미상 𥌷 미상
虑 근심하는 모양 필, 생각할 려(여), 사실할 록(녹)
闷 답답할 민
徳 클 덕, 덕 덕 聴 들을 청 𠍴 허물 건 𠎝 허물 건 䧭 미상
䏋 엄숙할 숙
[English] xīn
the heart (organ in the body) 心臓
mind
conscience / moral nature
intention / idea / ambition / design
middle, center or inside
the core (for example, of a fruit)
lead (as of a pencil)
(Buddhism) citta: the ego or spirit 主観, 精神
[疊字] 心惢
心 마음 심
惢 꽃술 쇄
[유사한자] 心必
心 마음 심
必 반드시 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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